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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 대학에서의 과학 윤리 교육 이 연구는 대학이 학생과 연구원에게 제공하는 윤리 교육에 대해 조사한다 . 주어진 시간이 제한적인 관계로 공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 , 조사하는 것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와 관련된 정보는 다음과 같다 . #9642; 프레임워크 및 직업 규약 (code of practice) #9642; 고등 교육 자격을 위한 프레임워크 (Framework for Higher Education Qualifications) #9642; QAA 과목 벤치마크 #9642; 대학 윤리 정책 #9642; 대학 윤리 위원회 #9642; 연구 프로그램 #9642; 윤리 교육 코스 더불어 영국 연구 위원회의 윤리 교육에 관한 사명서도 조사했으며 다양한 대표기관들의 윤리 교육에 대한 위치 역시 논의하였다 . 보편적 프레임워크 및 직업 규약 유럽 고등 교육 분야 자격에 대한 프레임 워크 (Framework for Qualifications of the European Higher Education Area; FQ-EHEA) 에서 소위 말하는 더블린 기술자 (Dublin Descriptors) 에 대한 개요는 분명히 학생들이 윤리적 문제에 관한 이해를 습득했을 것으로 기대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학사 학위 : 학사 학위 수여자는 연구 분야에 관련 있는 자료를 모으고 해석하며 사회적 , 과학적 그리고 윤리적 문제에 대한 반영을 포함하는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 석사학위 : 석사 학위 수여자는 지식을 통합하고 복잡한 문제를 처리하며 완성되지 않은 정보 , 혹은 제한된 정보만으로도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 단 , 이는 지식과 판단을 적용하는데 있어 관련되는 사회적 , 윤리적 책임감을 반영해야 한다 . 박사학위 수준의 윤리적 판단에 대해서는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이는 lsquo; 연구 분야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연구 방법 및 기술에 정통할 것을 실증한다 rsquo; 는 요구 조건 속에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학부 과정 많은 교육 기관이 웹사이트에 완전한 프로그램 상세 사항을 공개하지는 않으므로 학부 과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기는 어렵다 . 그러므로 QAA 벤치마크 사명서 (QAA benchmark statement) 가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를 아는 것 역시 어렵다 . 따라서 아래 제시되는 사례들이 학부 수준에서 윤리교육이 어떻게 포함되고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 의학 , 치과학 , 수의학과 같은 학위들은 QAA 벤치마크 사명서에 윤리 교육에 대한 기대가 포함되어 있으며 전문적 인가를 받아야 하는 만큼 해당 전문기관으로부터의 요구조건에 윤리 교육이 포함된다 . 의대를 졸업하는 학생들은 의사로서 직업 생활을 시작하려면 일반 의료 위원회 (General Medical Council) 에 등록 해야만 한다 . 이때 일반 의료 위원회는 lsquo; 미래의 의사들은 일반 의료 위원회의 윤리적 기준과 표준을 인지하며 준수한다 rsquo; 는 요구조건을 포함한다 . 따라서 이는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버밍엄 대학의 경우 의대 본과 (MBChB) 과정의 첫해와 두 번째 해 유전자 공학과 같은 생물 의학의 주요 문제에 대해 소개한다 . 유사하게 리즈 대학 의과 대학에서도 첫 3 년 동안 윤리 교육을 포함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대학원과 연구원 교육 대학을 졸업한 연구원의 윤리 교육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대학 내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질 수 도 있는데 런던의 킹스 컬리지가 그 예이다 . 킹스 컬리지는 대학원에서 많은 연구 윤리 강좌를 운영한다 . 2008-2009 년 열린 강좌는 다음과 같다 . #9642; 연구 윤리에 대한 소개 #9642; 임상 참가자를 포함한 연구에서의 통제 문제 #9642; 윤리적 연구원이 되는 법 #9642; 법을 준수하는 연구원 버밍엄 대학은 대학 연구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2 가지 온라인 모듈을 전달하기 위해 WebCT 를 이용한다 . #9642; 윤리 1: 훌륭한 연구 수행 #9642; 윤리 2: 사람을 다루는 분야에서 일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