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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과학자들은 대중을 이해하는가 ? 2008 년부터 미국 예술과학아카데미 ( American Academy of Arts and Sciences) 는 과학계의 전문가들과 대중의 대표들을 위한 4 차례의 비공식적 워크숍을 주최했다 . 이는 과학자들이 현재 자신의 연구활동과 관련한 광범위한 사회적 및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의무를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조사하고 , 과학계와 대중 간의 관계를 증진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 각각의 프로젝트 워크숍은 다음의 특정 연구 및 기술 분야에 초점을 맞추었다 ndash; 인터넷 , 핵 폐기물 , 유전자 정보 , 대체 에너지 . 각각의 프로젝트 워크숍은 과학계와 대중 간의 대화를 강화하기 위한 미래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공통의 주제를 파악했다 . 이 공통의 주제는 사회와 과학 간의 관계 형성을 위한 기초가 된다 . 사회와 과학 간의 이 같은 관계는 사회가 유망 기술의 이익을 누리면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 이 공통의 주제는 다음과 같다 . bull; 이질성 (heterogeneity): 대중과 과학자 / 기술자는 모두 이질적임을 명심해야 한다 . bull; 신뢰 (trust): 과학계는 대중의 신뢰를 구축하고 유지해야 한다 . bull; 교육 (education): 대중이 과학적 주제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하듯이 , 과학계도 대중의 태도와 의견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 bull;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공공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포럼을 증진해야 한다 . 대중의 신뢰를 구축하고 , 특정 대중의 가치를 학습하며 , 대중과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 그러나 , 전문가 공동체가 대중의 신뢰를 돈독히 하고 , 대중의 관심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활동이 필요하다 . 위의 시범 워크숍에 기초하여 , 미국 예술과학아카데미는 향후 활동의 지침이 될 일련의 권고사항을 제시한다 . 1.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은 기술 개발의 초기 단계에 대중으로부터 정보를 수용하고 , 참여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대중과의 합의를 추구해야 한다 . 2. 새로운 기술의 위험과 이익을 평가할 때 ,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은 기술적 관심사 외에 , 대중의 비기술적 가치기반 관심사도 고려해야 한다 . -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은 비기술적 관심사에 대해 철저하고 대중적으로 접근가능한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 -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은 자신의 연구활동의 윤리적 가치를 명시하고 , 이 윤리적 원칙 및 가치와 관련한 모든 관계를 확립해야 한다 . 3.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은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의 태도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 사회과학자들로부터 얻는 데이터 ( 과학공학 저널 , 전문적 과학모임 등 ) 를 중요시하고 이용해야 한다 . 4.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은 대중의 신뢰를 확립하기 위한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 . - 공개 포럼 , 시설 투어 , 과학카페 등은 대중들이 전문가 공동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존의 방법들이다 . -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은 독립적 과학자들과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얻은 믿을만한 정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을 개발해야 한다 . 목차 - 서론 - 과학자들은 대중을 이해하는가 ? - 작성자 소개 - 워크숍 참가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