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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위원회 , 2050 년 수소에너지 로드맵 작성 ; 2050 년 도로 수송 부문 석유소비는 약 40% 저감 , CO2 는 약 50% 저감 개요 HyWays 프로젝트는 유럽위원회 (European Commission) 가 추진하고 , 연구소 , 산업 , 국가 기구가 공동출자한 프로젝트이다 . 수소는 탄소가 없는 에너지 매체 (energy carrier) 이다 . 전기와 마찬가지로 수소는 바이오매스 , 풍력 , 태양 에너지 , 핵 에너지 , 탄소포집및저장 설비를 갖춘 청정 화석연료 등 모든 에너지 자원에서 생산될 수 있다 . 수소 에너지 기술은 유럽에 새로운 경제 기회를 제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해줄 것이다 . 그러나 경제적 , 기술적 , 제도적 장애요인이 존재한다 . 유럽의 수소에 대한 HyWays 로드맵과 이행계획은 이러한 장애요인을 극복할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 50 여 차례 워크숍을 통하여 , 유럽은 수소 에너지 체인의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 초기에는 , 기존 부산물 , 증기를 이용한 메탄 개질과 전기 분해에 기반하여 생산한 수소로 초기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 . 2050 년에는 재생가능 에너지 ( 태양 , 풍력 , 바이오매스 ) 를 이용한 중앙집중형 전기분해와 열분해 화학 , 그리고 탄소가 없거나 적은 자원 ( 탄소포집및저장 설비를 갖춘 석탄 및 천연가스와 핵 ) 으로 수소 생산 포트폴리오가 확장될 전망이다 . 주된 어려움 - 비용 저감 : 수소를 최종이용 (end-use) 하는 기기 , 특히 자동차의 비용이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저감되어야 함 - 정책적 지원 : 수소는 온실가스 저감을 책임지는 부처나 에너지공급안보를 담당하는 부처에서도 주요 의제가 되지 못함 . 정책적 지원이 부족함 HyWays 프로젝트의 주요 결론 -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 에너지 시스템에 수소가 도입되면 , CO2 한 단위를 저감하는 비용이 2030 년에 4%, 2050 년에 15% 까지 저감됨 . 유럽내 10 개국에서 2050 년에 원료제조에서 사용시까지 CO2 배출이 190~410 백만톤 / 년이 저감될 것으로 예상 . 이중 85% 는 도로 수송과 관련되며 , 도로 수송의 CO2 저감은 2050 년에 약 50% 에 이를 전망 ( 정책적 지원이 많고 , 기술 학습이 빠른 시나리오 ) - 에너지 공급 안보 : 2050 년까지 화석연료 자동차의 80% 가 수소 자동차로 대체된다면 , 도로 수송 부문의 총 석유 소비량은 현재 대비 약 40% 저감될 수 있음 . 유가가 배럴당 50~60 달러 이상인 경우 , 수소는 수송 연료로 비용 경쟁력을 지님 - 화석연료의 지속가능한 이용 : 탄소포집및저장 설비를 갖춘 대규모 중앙집중형 발전소에서 화석연료로부터 수소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면 CO2 저감에 기여할 수 있음 - 재생가능 에너지와 에너지 절약 목표에 기여 : 수소를 도입함으로써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일 수 있고 , 수소는 임시 에너지 저장 수단이 될 수 있어 풍력과 같은 간헐적인 에너지 자원의 대규모 이용을 가능하게 함 . 바이오매스로 생산한 수소가 연료전지와 하이브리드 차량에 이용될 경우 바이오연료와 화석연료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좋음 - 경제성장과 고용에 미치는 영향 : 수소로의 전환은 유럽의 자동차 제조업과 에너지 설비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여줌 . 고급 기술력을 갖춘 노동력의 확보에 기여 . 고유가와 석유 쇼크에 대한 경제 취약성을 줄여줌 - 최종이용 기기 : 2050 년까지 수송 부문의 약 절반이 수소로 연료 전환될 것으로 전망 . 주거 및 서비스 부문의 수소 진입은 오지와 틈새 시장에 국한될 것임 - 최종이용 기기와 인프라 건설의 비용 : 수소 자동차가 대량 생산되면 킬로미터당 비용이 화석연료 차량과 경쟁할 수 있음 . 2030 년까지 인프라 건설에 드는 총 누적 투자액은 약 600 억 유로로 전망 . 이 금액은 유럽의 450ppm CO2 목표 달성에 필요한 사회 비용의 약 1% 에 불과함 목 차 ( 총 58 쪽 ) - 로드맵의 소개 - 수소를 최종이용하는 기기 - 수소 인프라 건설과 생산기술의 조합 - 경제적 영향 - 연구의 함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