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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 ○ 기업은 심각한 경제 ㆍ 금융 위기 속에서도 R D 를 기업 발전의 핵심 요소로 생각하고 있음 . - 2008 년 ~2010 년의 위기 상황에서 기업의 R D 투자는 계속 유지되었으며 , 유럽집행위원회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 EU 최고의 기업들은 2012 년 ~2014 년 기간 동안 R D 투자가 연평균 4% 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 기업이 외부 R D 활동을 수행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음 . - 유럽은 전 세계 기업들의 R D 투자를 지속적으로 유치하는 것이 중요함 . - 본 연구에 따르면 , 기업 R D 의 국제화가 활발해질수록 , EU 회원국들은 이익을 보며 , 과학 기술 역량도 덩달아 강화됨 . □ 주요한 연구 결과 ○ R D 국제화는 EU 와 OECD 국가들의 국가 혁신 체계를 형성하는 주 경향으로 자리잡음 . - 유럽 각국의 기업 총 R D 에서 외자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최저 20%~25% 에서 최고 50% 이상임 . ○ EU 회원국들은 기업 R D 의 국제화에 적극적임 . - 기업 R D 의 국제화는 EU 내부 통합과 EU 국가들 간의 지식 교류를 강화하였음 - EU 내에서 활동하는 외자 기업의 R D 총 지출의 약 절반은 다른 EU 국가 출신의 기업이 지출한 것임 . ○ 유럽은 비 EU 권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R D 입지로 각광받고 있음 . - 특히 미국의 경우 , 1990 년대 이후 EU 내에서의 R D 지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음 . - 인도 , 중국 , 브라질 등 신흥 경제국들도 EU 를 R D 활동 입지로 여기고 첫 삽을 뜨기 시작함 . ○ EU 국가들은 외자 기업의 R D 활동으로 덕을 보고 있음 - EU 국가들은 유럽 2020 전략 gt; 에서 제시한 , GDP 의 R D 투자 비중 3% 의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데 , 이와 관련해 외자 기업의 R D 지출은 R D 총 집약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됨 . - 외자 기업의 R D 지출 및 노동 생산성은 국내 기업의 노동 생산성과 긍정적으로 관련이 있음 . ○ EU 기업들 또한 해외 R D 활동에 매우 적극적임 . - EU 기업의 해외 R D 활동은 ( 특히 미국에서 )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고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데 도움이 되고 있음 . - 모국은 지식의 역 스필오버로 이득을 보며 , 선험적 증거에 의하면 , 이러한 해외 R D 활동이 국내의 유사 활동을 대체할 가능성은 거의 없음 . ○ R D 국제화는 R D 정책의 프레임워크도 바꾸어 놓았음 . - 오늘날 한 국가에서 R D 를 가장 많이 수행하는 기업은 외국계 다국적 기업일 가능성이 크므로 , 해외 R D 를 유치하려는 국가는 외자 기업에게 재정 인센티브 ( 보조금 ) 을 제공할 것이 아니라 , 안정된 경제 프레임워크와 , 사람 ㆍ 기업 ㆍ 대학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정책을 채택해야 함 . - 외국계 기업과 국내 기업이 협력을 통해 둘 사이의 지식 스필오버를 자극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함 . [ 목차 ] 서문 주요한 연구 결과 1. 어떤 국가가 외자 기업의 R D 활동을 유치하고 있는가 ? 2. 부문적 관점 3. R D 국제화의 방면에서 떠오르는 신성은 어떤 국가인가 ? 4. 무엇이 기업 R D 의 국제화를 견인하는가 ? 5. R D 국제화는 모국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6. 국내 기업이 해외 R D 활동에 투자하면 모국은 어떤 영향을 받는가 ? 7. 정책에 관한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