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가정용 전자기기 전문 조사업체인 Strategy Analytics社에서 최근 조사한 바에 따르면, 가전기기 제조업체들이 전 세계적으로 2004년에 디지털 TV 수신기를 4,930만 대를 팔아 전년에 비해 50%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수익 성장률은 70%에 달하는데, 이는 디지털 TV에 통합되어 제공되는 부가 서비스의 종류가 많아지고 질이 향상된 것에 기인한다. 2005년도에 들어서도 디지털 TV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새로운 부가서비스의 증가와 이로 인한 가입자 기반도 확대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영국에서 디지털 TV 개념으로 사용되는 DTT(Digital Trrestrial Tlevision)의 새로운 서비스와 IPTV 서비스가 향후 5년 간 관련 기기 시장의 성장에 주요 동인이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IPTV는 TV를 통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서비스 및 장비를 말한다. 기존의 TV에 전용 모뎀(또는 셋톱박스)이라는 기기만 덧붙이면 되며, TV나 라디오를 켜듯이 단지 전원만 넣으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향후 몇 년간 디지털 TV 시장의 성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향후 소비자 가전기기 시장에 큰 활력을 불어넣는 주요 동인이 될 것이다.”라고 Strategy Analytics社의 분석가인 피터 킹(Peter King)은 말했다. Strategy Analytics社는 2005년도 디지털 TV 수신기(셋탑 박스 및 통합 디지털 TV) 판매가 38% 더 성장하여 6,820만 대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2010년 경 연간 판매량은 1억 8,130만 대에 달해, 소매시장에서 580억 유로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 디지털 TV 시장의 강세로 인해 북미지역의 판매는 2010년 경 전체 수익의 65%에 달할 것이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19%, 유럽은 14%에 달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디지털 TV는 흑백시대와 컬러시대를 거쳐 등장한 이른바 제3세대 TV이다. 디지털 TV는 여러 가지 기능을 더할 수 있는 별도의 IC(집적회로)를 부착, 방송국에서 보내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꿔줌으로써 영상 및 음성신호의 열화(劣化)를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정확히 복원시켜 주기 때문에 아날로그 전파의 반사로 생기는 이중 화면도 볼 수 없고 잡음도 전혀 없다.TV 주사선 수는 1,050개가 되어 그만큼 화면은 깨끗해진다. 디지털 TV의 방송신호 기억과 처리 기능으로 다중화면(多重畵面)을 구성할 수 있어, 한 TV 화면에서 2, 3개 방송사의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고 순간의 동작을 정지시켜 확대해 볼 수도 있으며, 기억된 동작을 다시 확인하거나 프린터로 뽑아볼 수 있는 등 그 기능이 다양하다.디지털 TV가 출현하게 된 것은 1982년에 독일의 인텔말社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IC를 개발하여 이를 전 세계에 공급하면서부터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