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사업 추진과 성과 ○ 연구개발(프로젝트) - 사회적 요청을 감안한 정책적 과제 해결을 목표로 한 첨단적·기반적인 연구개발 추진 - 얻어진 성과의 산업계 등에서의 이용 촉진, 민간에 대한 기술 이전 - 국제 기술기준의 제안, 형식 증명의 기술기준 책정 및 인증과 관련된 지원 ○ 기술기반(시설·설비 정비) - 국내외 기술정보의 수집·정리, 성과의 적절한 권리화·규격화·DB화 등을 실시하는 체제 구축 - 항공기 비행시험 등 시험시설·설비 등의 정비 ○ 인재육성(교육 활동 및 인재의 교류) - 대학원 교육에서의 협력 등을 통한 외부인재 육성, 외부와의 인재 교류의 촉진 - 청소년이 흥미·관심을 갖는 기회 제공 등을 통해 인재육성·인격 형성에 공헌하는 교육 활동의 실시 ○ 산학관 협력(산업계, 관계 기관 및 대학과의 제휴·협력) -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가 보유한 지적재산·인재 등 자산의 사회 환원, 국내 산업 기반 및 국제 경쟁력 강화 공헌, 외부의 지적재산·인재 등을 적극 활용한다는 관점에서의 산학관 협력 강화 - 기술 이전, 시설 공용 등의 촉진 ○ 국제 협력 - 글로벌적인 여러 문제 해결 및 일본의 국제적 지위 향상, 상승효과의 창출을 목적으로 여러 나라의 관계 기관·국제기관 등과의 상호적이고 협조성 있는 관계 구축 -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국제 협력의 추진 ○ 정보개시·홍보·보급 - 웹사이트, e메일, 팜플렛, 시설 공개, 심포지엄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알기 쉬운 형태로 홍보활동 전개 - 사회·경제의 발전 및 인류의 지적 자산의 확대·심화 등에 이바지하는 연구개발 성과의 해외 발신 2. 향후 연구개발의 방향성 및 과제 (1) 기본인식 ○ 항공수송 동향과 장래 요구 - 세계의 항공수송 수요는 향후 20년간 2배 증가 예상 - 아시아 시장의 수요는 약 3배로 크게 성장 rarr; 일본 항공기 산업의 비약적 성장 가능성(기업 등에서의 여객기 사업화) - 요구의 다양화 rarr; '고속성'과 '편리성' ○ 환경보전에 대한 요구 고조 - 배출 가스, 소음 규제의 강화 - 유가 상승 등에 따른 탈(脫)화석연료화의 강화 ○ 안전에 대한 요구 고조 - 고밀도 안전 운항(최적 운항 관리)을 위한 요구 고조 - 자연재해 등의 빈발에 의한 안전·안심 사회로의 요구가 한층 더 고조 rarr; 방재를 목적으로 하는 항공기 기술 적용 확대의 필요성 (2) 방향 ○ 연구개발(주요 연구과제) - 환경기술에 보다 한층 더 주력 : 저소음·저연비 설계를 위한 새로운 기체 형상을 포함한 혁신 기술의 광범위한 적용, 탈화석연료 적용을 포함한 엔진 관련 기술 연구 - 수송량 증가 및 여객 편리성 향상을 위한 항공수송의 편리성 추구 : 운항 관리 기술의 고도화에 의한 운항의 효율화, 항공기의 고속성 향상 - 제조부터 운용까지를 포함한 항공기 라이프사이클 전반을 의식한 연구개발 강화 : 검사 기술로 대표되는 구조 평가 기술의 고도화 ○ 기술기반(시설설비 정비) - 비행 시험기를 포함한 기반 설비 이용 촉진 : 제트 FTB(Flying test bed, 수직 이착륙기)를 이용한 선진 기술(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비행 실증 ○ 기술협력 - 안전성 향상을 위한 행정부문에서의 대응 강화 : 형식 증명 기술에 관한 기술지원(시험 기술의 선행 개발, 평가법의 선행개발 등), 환경·안전기준 책정에 대한 기술지원(기준·가이드라인 작성, 근거 데이터 취득 등) ○ 추진·진흥 - 산학관 협력 강화와 항공 기술자 확보를 위한 인재육성 : 산업계·운항 사업자 협력 강화에 의한 연구개발의 효율적·효과적 운용 (3) 과제 ○ 주요 시책 및 관련 시책, 국내외 정세·동향의 파악, 현재/향후 산업계의 기술 요구나 기술 전략의 파악, 현행의 JAXA 연구개발·대형 설비 정비 계획, 장래 구상의 의견교환, 이를 목적으로 한 체제를 재구축(산업계, 학계와의 협력 강화) ○ 외부 유식자로 구성된 팀을 설치해, 연구개발의 방향성 검토를 실시 ○ 특히 향후의 방향성으로 중시되고 있는 '인재육성', '산학관 협력', '국제협력', '홍보활동'의 전략, 실시 내용에 대해 검토를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