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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 ○ 향후 일본의 기계공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대응력 강화 및 종래보다 한층 더 고도화의 추진이 요구된다. ○ 이를 위해서는 전문 기술분야 지식과 함께 창조력, 구상력, 과제해결력의 대응력이나 추진력 등의 충분한 능력을 가진 기술계 인재의 육성 확보가 불가결하다. ○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기계공업의 장래 전망에 근거한 요망되는 기술계 인재상과 그 육성 방책 등에 대해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2. 기술계 인재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지식 ○ 능력 - 기술계 인재는 과제 발견·설정·해결 능력 및 현상을 반복·본질 파악하는 힘과 그 습관화가 요구되며, 체계적·구조적 사고력, 전체 조감력, 전체 구상력과 같은 연역적 사고력에 귀납적 사고력을 더한 종합적 이해력·판단력이 필요하다. ○ 지식 - 요구되는 지식으로는, 제품의 이해, 개선 기술, 생산 공정의 요소 기술이 필수 지식이다. 또, 계측·평가 기술, 관리·보전 기술 외에 설비도입 기술 등 계획·준비 기술도 필수에 가까운 지식이다. - 아울러 전략 입안, 연구개발·설계 기술은 필수까지는 아니지만, 요구되는 지식이다. 3. 기술계 인재의 육성을 위한 과제 및 방향 가. 기업내 기술계 인재의 확보·육성 ○ 기업내에서의 생산기술의 지위 향상의 필요성 ○ 종래와 같은 전통적 육성 방식의 재검토 - 시간을 많이 소요되는 과거의 장기 육성 방식을 탈피해 육성기간을 단축 ○ 기업내 교육연수 재검토 ○ 생산기술로의 투자 확대 - 기술계 인재의 부족은 생산기술이 기업의 주요 현안중 하위에 머무르고, 차세대 생산 프로세스 개발 등 장기적 투자에 대한 대응 부족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나. 기술계 인재 육성을 기업의 역할 ○ 기업은 필요로 하는 기술계 인재에 관한 직업정보 공개를 교육기관에 적극적으로 제공 ○ 학생에게 생산기술현장이 '도전적인 직종'임을 홍보 ○ 기업은 교육기관과 협력해 생산기술의 암묵지*로부터의 탈피를 목표로, 생산기술의 지식화·체계화에 주력 *암묵지(暗默知, Tacit Knowledge) : 경험과 학습에 의해 몸에 쌓인 지식으로서 형식을 갖추어 표현되지 못하고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형태의 지식. 사람의 머리 속에 전재해 있는 지식으로 언어나 문자를 통해 나타나지 않거나 나타내기 힘든 지식 ○ 현장 지향성이 약한 학생·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현장 체험 기회의 적극적 제공 ○ 교육기관에 생산기술 교육을 일부 위탁 다. 기업 요구와 교육기관의 매칭 불일치 해소 필요 ○ 기업은 기술계 인재에게 폭넓은 지식·능력을 요구하지만, 교육기관은 전문성이 깊어지는 교육을 지향 ○ 이러한 매칭 불일치와 생산기술·기술계 인재에 관한 직업정보 부족의 해소가 시급 라. 대학에서의 생산기술 교육 ○ 생산기술에 관한 지식화·체계화 추진 ○ 기초공학과 생산기술의 과목 균형을 검토 ○ 기술계 인재 육성을 위한 이수과목 검토 마. 고등전문학교에 대한 지원 ○ 고등전문학교 입학자의 상당수는 공작·제조를 좋아하고, 교육내용도 기업 요구에 비교적 일치하며, 고등전문학교에서는 실천성 중시의 교육을 계속·발전시켜 왔다. ○ 기업은 적극적으로 취업 기회를 제공해 고등전문학교의 실천적 기술자 육성 교육을 지원한다. - 목차 - 1. 기술계 인재상 2. 고등 기술교육의 현황 3. 차세대 기술계 인재의 육성을 위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