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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 독립국가연합 ) 국가 전체에서 고등 의학 교육의 목표는 서로 관련되고 상호 결정성을 지닌 3 가지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 첫째는 기초 의학 분야의 최신 지식과 기술을 대학원생에게 전수하는 것이고 , 둘째는 자가 학습 능력을 개발하고 새로운 지식을 추구하며 선택한 전문 분야에서 자아 실현을 꾀하는 것이며 , 세 번째는 의욕이 넘치고 헌신적이며 도덕성을 갖춘 의료 직업인을 양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 특히 이 부분은 인종 , 종교 , 언어 , 그 밖의 여러 차이와 관계없이 , 상호 간의 이해와 인내 , 열정을 개발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 의료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가장 으뜸되는 도덕적 요소인데 , 인권 및 기본적 자유에 대한 존중 원칙을 포함하여 의학 교육에서 특히 중요시되는 측면이다 . 오늘날과 같이 과학과 사회가 발달된 시기에는 의학 교육이 이러한 현대적 요건에 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모델을 찾아 나서야 하며 , 의학에 인간성을 부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급선무이다 . 의학과 교육의 상호 연관성은 복합적인 사회적 , 철학적 상태를 지닌 생물 윤리 통합 개념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갖는다 . 일반적으로 , 의료 교육과 의학 실습은 의료인의 도덕성 개발을 강화시켜야 하는데 , 이는 의료인이라는 직업이 도덕성을 바탕을 두며 그 시사하는 도덕적 의미가 심대하다는 것을 우리가 이해할 때에만 가능하고 , 의학 지식의 인간적 요소인 생물 의학 윤리는 이 사실을 드러내는 데 적절하다 . 의료인 직업이 갖는 도덕적 관점을 이해하는 것은 의학과 생물학에서 현대적 인간 관계가 시작되는 출발점이다 . UNESCO 의 생물 윤리 핵심 교과과정 (UNESCO Core Curriculum on Bioethics) 의 공리는 바로 이러한 가정에 바탕을 두었으며 , 생물 윤리와 교육을 조화시켜 주는 기준적 , 방법론적 기반을 개발하여 장소를 막론하고 어디서건 보건 분야의 보편적 생물 윤리 원칙을 알고 이를 구현할 때 , 연속하여 조화에 성공할 수 있으며 매우 다양하고 아름다운 역사적 , 문화적 풍조를 충분히 감안해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 위에 적은 모든 내용을 토대로 본 보고서를 집필한 저자들은 의학 교육에 관한 생물 윤리의 개념을 개발하는 세계적 프로세스에 , CIS 국가들을 국가적 정체성을 충분히 감안하여 포함시키는 것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또 촉진하기 위한 본 연구 활동에 관심과 책임감을 갖고 임하였다 . 목차 약어 도입 1. CIS 국가들의 의학 교육 시스템이 지닌 의료 윤리 2. 생명 윤리의 발달 , 지역 국가를 세계 생명 윤리 공동체에 통합시키기 3. CIS 국가들의 생명윤리 교습 현황 4. CIS 국가들의 생명 윤리 교육에서 나타난 공통적 경향과 문제점 결론 보충 1. CIS 지역에서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 교육 분야의 협력 강화를 꾀하는 UNESCO 주요 활동에 관한 최종 보고서 보충 2. 독립국가연합 국제의회 총회 문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