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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CEO인터뷰 시리즈) 자동차 부품 기업 Bosch사 이사장 Volkmar Denner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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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작성일자 2016-07-13 00:00:00.000
내용 ldquo;Made in Germany rdquo;라고 하면 중국인들은 튼튼하고 내구성을 가진 제품이라고 생각하며, Bosch회사의 제품은 이러한 특징에 잘 들어맞는다. 2015년 중국에서의 매출액은 미화 115억에 이른다. 이 회사의 이사장Volkmar Denner는 독일의 제조 혁명 Industry 4.0과 중국의 ldquo;중국제조 2025 rdquo;가 서로 비슷한 관점에서 잘 통한다고 생각하며, 중국에서의 혁신을 위해서 이미 1년 전에 중국의 개발개혁 위원회 (NDRC)와 독일의 lsquo;Industry 4.0 rsquo;과의 협력을 시작하였다. 에너지, 빌딩, 산업기술에 있어서 이동성 (mobility)의 개념을 중국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 도입하고자 한다. 중국에서 lsquo;Industry 4.0 rsquo;의 첫 시범 사업을 3년 전에 소주에서 시작하였고, 그 후, 상해, 무석, 남경, 북경, 장사, 상주, 서안까지 확대하였다. 이사장Volkmar Denner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했다. 독일 Renningen에 위치한 Bosch의 새로운 연구개발 센터가 중국 시장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가? ndash; 상해에 있는 연구개발 엔지니어와 협력하여 각 사업부분의 연구 및 제품 개발에서 협력을 이룰 것이다. 중국 상황에 맞는 기술을 개발하고, 사물인터넷, 전지 기술, 그리고 전기 차 분야에서 협력할 것이며 따라서 이 연구 센터 글로벌 네트워크의 일부분이다. 중국의 新常态(New Normal)이나 일대일로 정책과 같은 상황 아래에서 어떻게 경영전략을 조정해나갈 것인가? - 중국에서의 전략은 혁신, 현지화,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이다. 1909년부터 중국에서 사업을 시작한 후 60개 사업장을 갖고 있고, 55,000개의 협력회사를 갖고 있으며 독일 다음으로 중국은 많은 종업원을 갖고 있다. 매출액의 9%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중국에 5500명의 연구진들과 22개의 테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기업 문화를 새로 디자인하고 있다. 중국 시장과 경제에 관련해서 중국에서의 사업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 중국의 경제 성장률이 낮아져도 시장의 규모를 생각할 때 절대적인 숫자로 따진다면 매우 상당한 금액이다. 중국 상황에 맞는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중국에서 성취한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인가? ndash; 2012년 이후 매출액이 2배가 되었다. 중국은 가장 큰 시장이며, 전세계 매출액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10%에서 16%로 증가하였다. 에어백과 중간 가격대의 T-edition power tool, 다기능 카메라는 여러 성공적인 제품 중에 일부일 뿐이다. 중국인의 운전습관이나 필요에 맞추어 개발되었지만, 이러한 제품들은 중국뿐 아니라 다른 국가들에서 성공하였다. 중국에서의 성공의 비결은 무엇인가? ndash; 높은 현지화의 결과이다. 현지에서의 제조, 제품관리, 중국의 부품들을 사용하는 것이다. 중국에서의 사업을 위한 효과적인 리더십은 무엇인가? ndash; 현지 리더십이 절대적이다. 현재 중간관리자의 경우 86%, 부문 책임자의 경우 72%가 현지인이며 앞으로 90%와 8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어려움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으며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 - 불확실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투자한다. 실패가 없다면 혁신이 없다고 믿고, 긍정적 실패를 장려하고 있다. 모든 부문에서 대담한 자세와 그리고 각 부문간의 협력과 새로운 형태의 대화가 필요하다. 현재 협력회사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ndash; Bosch는 기술과 솔루션을 모든 자동차 회사들에게 제공한다. 인터넷 분야에서 새로 뛰어든 비전통적 자동차 업계와도 경험을 공유한다. 또한 현지 부품 공급업체들과 생산, 유통, 회사관리의 경험을 공유한다. 9. 중국의 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중국에서 Bosch의 꿈은 무엇인가? ndash; 중국의 꿈이라는 것은 지속 가능한 경제와 산업이라고 본다. 더 깨끗한 환경과 더 나은 삶이라고 생각하며 Bosch가 혁신적인 기술과 솔루션을 통해 이에 공헌할 것으로 생각한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B2016000365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자동차 업체; 보쉬 2. Automakers; Bos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