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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판이 좋군요. 나는 이런 색깔과 스타일을 좋아합니다”라고 중국의 한 여자 대학원생이 택배로 배달된 물건을 보면서 이야기하고 있다. 그녀는 남자친구로부터 받은 이 선물에 꽤 만족하고 있는데, 바로 온라인 쇼핑을 통하여 생일 선물로 받은 것이라고 말하면서, “이런 것은 일반 시장에서 찾기 힘든데, 나는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전자상거래가 향후 5년 내에 호황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는 2005년 조사와 일치하게 [GTB2006021130] 중국 전자상거래의 발전이 나날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개인 소비자를 겨냥한 온라인 쇼핑에는 크게 B2C거래와 C2C거래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생활수준의 향상을 통하여 급속히 중국 전역에 보급되고 있다. 점점 많은 중국인들이 사이버샵을 방문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오프라인에서 얻기 힘든 새로운 제품들을 발견하고 있다. eBay, Taobao, dangdang, joyo 같은 사이트들은 별다른 프로모션을 진행하지 않았는데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 사용자들의 방문에 즐거워 하고 있는 상황이다. 2005년 중국 전자상거래액은 7400억 위안에 달하였고[GTB2006040870], 최근 한 전문기관은 중국 최대의 경매사이트인 Taobao.com의 매출액이 중국에 진출한 Lotus Supercenters와 Wal-Marts의 매출액보다 훨씬 크며, 일일 방문자수는 약 6백만 명으로, 일반적인 슈퍼마켓 200개의 방문자수를 초과한다고 말하고 있다. 최근 한 서베이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C2C 온라인 쇼핑은 베이징, 상해, 광저우 등지에서 총 2백만 명의 구매자들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16.2퍼센트를 점유했다. 상해지역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베이징, 광저우 순이다. 중국에서 온라인 쇼핑은 재래쇼핑이 가질 수 없는 다양한 편리함으로 중국인들을 만족시키고 있는데, 시간이 없는 사무직 종사자들이 주된 이용고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시간절약과 가격이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지만, 제품구매 시 이를 체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향후 3차원 기술과 멀티미디어 기술로 이를 만회할 수 있다고 관련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중국에서 온라인 쇼핑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용자 중 약 62.4%가 웹사이트를 신뢰할 수 없다고 답하고 있고, 47.7%가 제품 품질이 의심스럽다고 이야기 하고, 42.3%는 대금을 지불할 때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거래처리 시 신뢰성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는 데는 모두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송금수단으로는 41.8퍼센트가 온라인으로 대금을 지불하고, 34.7퍼센트는 은행송금방식을 취하는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 이외에의 다른나라에서는 온라인으로 대금지불을 할 때, 단지 15퍼센트만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주된 이유가 보안과 신뢰성 문제로 조사되고 있다. 최근 한 보고서는 중국 전자상거래 발전 가운데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4가지 문제점을 제기했다. 첫째, 안전인증, 온라인 지불, 현대 물류, 신용, 기준 규범 등 전자상거래 지지 환경이 박약하다. 둘째, 혁신능력이 부족하며 자주적인 지적재산권을 가진 브랜드 전자상거래 기술 장비 및 소프트웨어들이 전자상거래 발전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셋째, 부대적인 기술 혁신 및 사회화 서비스 체계가 부족하여 전자상거래의 보급 응용에 영향주고 있다. 넷째, 복합형 인재가 부족하며 전 사회, 특히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의식과 응용 수준을 시급히 높여야 한다.[GTB2005121164] 이러한 중국에서의 성장과는 다르게 말레이시아에서는 전자상거래가 지지부진한 것으로 조사[참조1]되었는데, 이러한 부분에 대한 차이 조사가 향후 흥미로운 진출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 yesKISTI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