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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세계 질병의 90%가 발생하고 있는 빈곤국가들이 효율적인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증가되고 있다. 그 결과 제약회사들은 각 국 정부들과 세계보건기구 그리고 환자그룹들이 약품에 대해 빈곤국가의 환자들이 법적이고 재정적인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압력을 받고 있다. 하지만 비록 이러한 캠페인은 필수적이고 그 의도가 훌륭하지만, 약품의 안전성 문제를 조사하고 감시하는 과정에 대한 문제제기가 함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비록 많은 약품들이 선진국에서 사용되고 연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안전성 문제에 대해서는 각 지역의 환경이나 유전적인 요인의 차이로 인해 약물에 대한 부작용의 강도나 패턴과 발생률이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경우는 전혀 다를 수 있다. 1960년대 탈리도마이드(thalidomide) 사고 이후 대부분 선진국은 약품부작용에 대한 경계시스템을 갖추었다. 이러한 시스템은 약품사용 시 부작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부작용 증상발생 및 문제발생 및 부작용을 막는 방안을 개발하였다. 비록 이러한 시스템은 완전하지 않지만 제도적으로 공공보건상의 규제에 증거로 사용되고 있다. 전세계적인 수준에서 세계보건기구의 국제약품감시 프로그램 (WHO programme for international drug monitoring)은 전세계 81개 회원국의 부작용 경계센터로부터 자료를 취합하여 웁살라 감시센터(Uppsala Monitoring Centre)에서 이 문제를 처리하고 있다( www.who-umc.org ). 하지만 최근 사하라 이남의 경우 겨우 6개 국가(남아프리카 공화국, 짐바브웨, 탄자니아,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그리고 가나)만이 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사실 빈곤국의 27% 이상이 약물부작용 센터를 가동시키고 있는 반면 선진국의 경우에는 96% 정도 이러한 센터를 가동시키고 있다. 이러한 차이의 중요한 이유는 재원, 기반시설 및 전문가 부족으로 인한 것이다. 결국 비록 개발도상국에 대한 약품보급은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 국가 국민의 약품사용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과 위험에 대한 감시는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지속적이고 계획되고 있는 연구를 추진해야 한다. 약물 부작용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은 이 약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조사에 달려 있다. 이러한 조사의 최선 방안은 학자들과 제약회사 그리고 정부가 협력을 통해 일상적인 부작용을 임상적으로 연구하고 자료를 단일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수집하는 것이다. 이렇게 유사한 방안은 동아프리카 항-말리리아제 치료감사 네트워크(East African network for monitoring antimalarial treatment)와 같은 지역적인 감시시스템과 공공보건활동가들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접근법의 이점은 다양한 연구와 현존하고 있는 기반시설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각 지역의 인구학적인 데이터를 통해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를 수행하여 자료를 모을 수 있다. 개별 조사자들은 아직도 자체적인 자료를 가지고 임상실험결과를 발표하고 있지만, 약물부작용에 대한 자료의 중요성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예는 로아로아병(Loaloa)에 감염된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버멕틴(Ivermectin)의 심각한 신경학적 부작용의 위험에 대한 조사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자료는 증가하고 있으며 모든 약품에 대해 비슷한 자료수집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약품부작용에 대한 경계시스템에 있어서 제약회사의 역할은 약품개발에서의 공공-민간분야 파트너십(public-private partnership)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형태를 통해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실제 상황에서 약품의 효율성을 보여주고 그 안전성을 환자들의 동일한 통계인자를 갖고 있는 집단을 통해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아프리카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은 극히 적지만 점차 일상적인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장기적으로 모든 국가들은 자체적인 국가 수준의 약품 부작용경계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웁살라 감시 센터에서 수집되고 있는 전세계적인 데이터베이스에 자료를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광범위한 기반시설을 필요로 하지만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일이다. 공중보건 재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러한 약물 부작용 경계시스템은 새로운 백신프로그램의 우선성에 의해 부차적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또한 미국에서 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에 의해 개발된 약품 부작용 경계시스템에 대한 재정지원 모델은 약품 비용의 상승의 경우 거의 이루어질 가능성이 적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는 주요 개발도상국에서의 약품부작용 경계시스템 개발에 대한 투자방법을 연구하는 담당자들과 협력을 시도하고 있다. 약물부작용 경계시스템에 있어서 지역전문가들의 부재도 새로운 교환프로그램을 통해 해결되어야 할 점이다. * yesKISTI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