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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교실로 찾아온 빅데이터와 개인정보 문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14-04-23 00:00:00.000
내용 컴퓨터로 시험을 치르고, 교실에 태블릿이 생기고 디지털화 된 개인정보가 생기는 등의 움직임이 생겨나면서 학교들은 아이들이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에 대한 보다 더 많은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있다. 이제 교육자들 중 일부는 그 데이터들을 이용할 때가 왔다고 믿고 있다. 또한 퀴즈에 대한 모든 답이 분석되어 선생님들로 하여금 학생들이 무엇을 배웠는지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오답의 유형들은 더 이상 나쁜 성적으로만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왜 학생들이 틀린 답을 골랐는지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출판자들은 교과서에서 어떤 부분이 이용되고 있고,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하는지 분석할 수 있다. 존스홉킨스 대학 Center for Research and Reform in Education의 교수인 Steven Ross는 맞춤 교육을 돕기 위한 데이터의 이용은 미래에 개인이 더 배울 수 있게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리서치와 교육 정책 쪽에서 일하는 우리와 같은 대부분의 사람들과 오늘날 그리고 미래의 세대들에게 있어 유일한 방향은 이러한 데이터 이용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학교의 데이터 이용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기술적 부분이 아니다. 이러한 데이터 이용이 학생들의 사생활을 침범하게 되는 것이 더욱 두려운 것이다. 부모들은 이에 대해 걱정하고 있고 아이들이 초반에 힘들어했던 부분들이 나중에 직장인이 되었을 때 악영향을 미치거나 학교에서 안 좋은 학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매우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라고 뉴욕의 학부모 Lisa Shaw가 말했다. “개인정보가 미래에 아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대처하기 위한 예산은 없다.” Expanding Field 이제는 각 학교들이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사용하고 있으며, 더 많은 데이터들의 수집과 분석을 위해 교육부로 보내고 있다. 수집되는 정보의 양이 넘쳐나고 있으며, 더 많은 학교들이 애플리케이션 및 태블릿 등을 활용해 수집된 정보들을 통해 학생들이 각기 어떠한 답을 골랐는지, 그리고 어떠한 답을 고르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는지 알 수 있다. 획기적인 교육 프로젝트는 중 하나는 뉴욕시에서 운영되는 `Teach to One`이다. 이 회사는 시카고, 뉴욕, 워싱턴의 학교들과 일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수학의 개념을 익혔는지를 알아낸다. 이런 정보들을 통해 학생들은 개인적인 퀴즈 및 수업을 받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취약한 부분을 알아낸다. 학생들은 선생님과 함께 교실에서 수업을 받거나 온라인상의 일대일 수업, 인터넷 강의 등 다양한 방법의 수업을 받고 정보를 통해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알아낸다. SAT 시험의 경쟁시험인 ACT을 주관하는 ACT 회사는 4월에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학생들의 영어, 수학, 과학 과목을 쭉 알아가는 시스템을 시작 할 것이다. ACT 시험은 학생들이 대학에 가거나 취업을 시작 할 준비가 되었는지 도와준다. 다른 ACT 테스트는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직업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개인정보에 관한 문제 해결을 위해 교육-정보 회사들은 개인정보 관련 부서 인력을 더 고용하고 등록 전에 미리 시험해 보는 등 정보 보안을 보다 강조하고 있다. 입법자들은 학생 정보 등에 관한 수집 내용을 학부모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키려고 준비하고 있다. 뉴욕, 일리노이, 메사추세츠 등은 InBloom이라는 회사와 일하고 있다. InBloom은 학교와 교육 회사들을 연결해 학생들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Hermetically Sealed` Renaissance Learning의 최고 경영자인 Jack Lynch 는 보안에 대해서 강조했다. 그는 Renaissance Learning의 데이터를 긴밀하게 보안 조치 하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한 편 부모님들의 걱정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교육부의 정보보호 최고책임자인 Kathleen Styles는 그녀가 본 가장 큰 문제는 학교들이 얼마나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지, 수집한 데이터를 얼마나 오래 보존해야 하는지 그리고 접속 권한이 어떻게 되는 지 등에 대한 규칙이나 정책이 없다는 것이라고 말하고 “데이터들을 완전히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은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보존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140406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데이터; 사생활 정보; 교육; 시험; 접속 2. data; private data; education; test; ac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