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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영국, STEM 직업 검토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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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11-24 00:00:00.000
내용 STEM 직업 검토 이 보고서는 영국의 STEM 직업 교육과 정보, 권고, 지침을 다룬다. STEM 직업이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서 자격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직업이다. 어린 나이에 이런 직업을 시작할 필요성을 언급했고, 2차 심화교육에 대해서도 관심을 두었다. STEM 기술을 가진 사람들은 영국 경제에 중요하다. 그들은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고 직업 선택의 폭도 넓다. STEM 직업이 만들어내는 기회는 이 사회의 이동성(social mobility)을 일으키는 중요한 동인이다. 여러 나라에서는, 노동 시장을 이해하고 높은 질의 정보에 접근해 직업안내를 하는 전문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영국은 분명하고, 단순하며, 공정한 직업 안내가 약하다. 정부는 모든 연령대에서 이런 서비스를 해야한다고 제안한다. 학교와 대학은 직업 안내라는 혼합시장에서 구매자가 되어야할 것이다. 전문직업 실무단(Careers Profession Task Force)은 lsquo;직업전문가의 전문화(professionalization of careers professionals) rsquo; 필요성을 말한다. 우리는 유연한 STEM 직업 훈련 모듈 개발을 권고한다. 직업 안내의 기본은 공정함(impartiality)이다. 공정함의 핵심은 학생의 흥미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며, lsquo;모든 과목과 모든 자격증은 동일한 가치를 지닌다는 뜻은 아니다. 이에 대한 선명한 정의와 해석이 필요하다. 과학, 수학, 디자인과 기술을 가르치는 교사들은 가르칠 때 STEM 직업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교사의 두 번째 역할로 학생들이 교과 내용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STEM 직업 훈련 모듈은 STEM 교사가 처음 직업을 가질 때와 연수 때 사용할 수 있어야한다. 고용주와 대학은 종종 학교를 졸업하는 이들의 STEM 능력과 자격에 대해 목청을 높이지만 학생과 부모들에게 자신들이 바라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는 밝히지 못한다. 이들이 학생들에게 바른 신호를 주려면 그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투명하게 밝혀야한다. 고용주와 대학은 롤 모델을 세워 학생들에게 STEM 직업을 갖는 게 어떤 것이고 대학에서 STEM 교육을 받는 게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이런 활동은 STEM 대사 계획(Ambassador scheme)으로 강화되어야한다. 노동시장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갖고서 제공하는 질 높은 직업 안내는 젊은이들이-주변에 이런 직업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없을 땐 더욱- STEM 직업을 갖겠다고 생각을 할 경우엔 아주 중요하다. 현재의 노동 시장 정보는 학생, 부모, 교사, 심지어 직업 안내 전문가들조차 접근하기 산만하고, 어려우며 일관성이 없다. 단일한 노동시장 정보(LMI) 데이터베이스의 바람직한 예가 외국엔 많아서 누구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학생, 부모, 교사, 직업 전문가들은 견습이나 고용으로 가는 과정보다 대학으로 가는 과정을 더 잘 안다. 이런 과정을 단순화하고 명쾌하게 하는 일이 정부가 할 일이다. 웹에서 직업 안내를 해주는 사이트를 개발해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탐구해볼 가치가 있다. 목차 1. 요약 2. 권고사항 3. 개괄 4. 방법론 5. 다른 국가와의 비교 6. 미는 요인 7. 당기는 요인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3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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