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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 권의 디지털화 된 장서의 이용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으로 인디애나 출신 저자들과 그들의 저작 목록 연구를 지원하는 인디애나 대학교 도서관(Indiana University Libraries) 프로젝트가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렀다. 출처 : IU Libraries digitization project creates rich repository of Hoosier authors http://newsinfo.iu.edu/news/page/normal/23876.html 왼쪽부터 디지털화 프로젝트 담당 사서 Michelle Dalmau와 메타데이터/목록 사서 Jennifer Liss는 공동 협력하여 그들의 뒤로 보이는 IQ Wall에 나타난 인디애나 출신 저자들에 관한 3권 분량의 참고자료를 디지털화하고자 한다. 스크린의 배경화면은 인디애나대학도서관, 대학정보기술서비스(University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UITS), 퍼베이시브 기술협회(Pervasive Technology Institute)가 혁신적인 연구와 풍부한 정보와 초고해상도를 이용한 교육을 도모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협력한 노력의 결과이다. 인디애나 주립도서관의 도서관 서비스·기술 조항(Library Services and Technology Act)을 기반으로 여러 해 전부터 진행되어어 2006년에 기금을 마련한 `인디애나 출신 저자와 그 저작물(Indiana Authors and Their Books)` 프로젝트는 Wabash College에서 간행한 인디애나의 약 200년간의 문학 역사를 다루고 있는 3권 분량의 참고자료의 디지털화를 관할한다. 이 책은 인디애나에서 출생 및 성장하고 교육받은 또는 삶의 중요한 시기를 이곳에서 보낸 저자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인디애나 대학도서관이 개설한 웹사이트는 7,000건 이상의 저자명 목록과 21,000건 이상의 인용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400건의 디지털 사본으로 바로 연결되어 있고 이용자들이 또 다른 서적을 외부 서비스인 Google Books, WorldCat, HathiTrust Digital Library 및 도서관 온라인 목록인 IUCAT를 통해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자명 목록은 James Whitcomb Riley, Booth Tarkington, Gene Stratton Porter와 같이 잘 알려진 저자에서부터 1960년대의 음악적 이해에 대해서 쓴 공립학교 교사 Ethel Mathilda Green Adams와 같은 다소 잘 알려지지 않은 저자까지 포함하고 있다. 또한 문학류 외에도 지역 타운, 카운티, 교회 역사와 같은 비문학류도 상당수 있다. 남북전쟁시기의 소량의 연대기적 역사 자료는 아주 중요한 계보자료이다. “프로젝트 진행 중 어려웠던 작업은 다양한 정보원을 확보하는 것으로 매달 28,000여건의 저마다 다른 이용자 정보요구가 있었다.”라고 디지털화 프로젝트 유용성 사서 Michelle Dalmau는 말했다. “이는 무명의 작가들에 대해 조사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을 지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들을 위한 중요한 교육도구가 될 수 있다. 이용자들은 저자명, 서명, 발행일에 따라 검색할 수 있고, 원문분석도 할 수 있다.” Dalmau는 인디애나 디지털 도서관 포털에 있는 `인디애나 기억(Indiana Memory)`을 포함하기 위해 주립도서관과 인코딩 텍스트 및 기술 메타데이터를 공유할 계획이다. Dalmau는 '프로젝트 본래의 목적은 인디애나 문학의 황금 시기로 알려진 1880년부터 1920년까지 생산된 150여권의 서적을 디지털화하는 것이었다. 디지털화 분야의 Google Books와 HathiTrust 디지털 도서관과 같은 정보자원들의 폭발적인 증가는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수백권의 자료로의 접근할 수 있게 해 주었다.'라고 말했다. 보조금으로 가장 처음 디지털화한 150권에, 인디애나 대학도서관 직원들은 인디애나의 문학과 역사적 문화유산에 관한 주요 서적에 중점을 두고 본 프로젝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서 250권을 추가적으로 디지털화했다. 직원들은 자체적으로 한달에 평균 4권의 책을 디지털화 해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노력은 인디애나 대학에 있어 다른 방면으로도 도움이 되고 있다. 그것은 정리업무 부서와 파트너십을 맺어온 디지털 도서관 프로그램에 프로젝트의 디지털화를 위한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는 향후 협력을 위한 새로운 장을 열 것이다. 텍스트가 인코딩되어 온라인을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되면, 정리업무 부서에서는 이 디지털 서적을 목록화하고, 메타데이터를 만들어 목록을 작성하는 전체 서비스를 관리한다고 Jennifer Liss 사서는 자랑스럽게 말했다. “공공도서관들이 예전의 출판방식과 전자책의 유통 모델을 미루고 있는 사이, 이러한 디지털 서적과 고급 목록 레코드를 만들어 인터넷 접속과 검색을 통해 누구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우리의 작업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그녀는 말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새로운 도구에 대한 목록담당 사서의 전문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다른 변화들도 가져왔다. 디지털 도서관 직원들은 이 디지털 도서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목록담당 사서들의 기술적 장벽을 낮추었다. Jennifer Liss는 정리업무 부서내 목록담당 사서의 70%가 현재 디지털 프로젝트의 메타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Dalmau는 “말하자면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다른 방식의 협력을 위한 문을 연 것이다. 디지털 도서관 전문가들의 최소한의 개입과 목록담당 사서들의 기여로 우리는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