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미국의 대학연구도서관협회 (ACRL: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 의 연구계획 검토위원회 (Research Planning and Review Committee) 에서 고등 교육의 전망과 연구도서관의 상황을 조사한 보고서인 '2015 교육환경진단 '(Environmental Scan 2015) 을 발표하였다 . 이 보고서는 지난해 연구계획 검토위원회 (Research Planning and Review Committee) 에서 ' 대학연구도서관뉴스 ' (College Research Libraries News) 의 75 권 6 호 (2014 년 6 월 ) 에 게재한 ' 학술도서관의 최신동향 ' (Top Trends in Academic Libraries) 의 내용과도 연관이 있다 . 2015 교육환경진단 '(Environmental Scan 2015) 에서는 ' 대학연구도서관뉴스 ' (College Research Libraries News) 의 내용을 확장하고 폭 넓게 살펴보았다 . 비록 ' 최신 동향 (Top Trends)' 보다 확대하였지만 , 교육환경진단 (Environmental Scan) 에서는 철저한 조사보다는 대학도서관에 대한 최근 환경에 대한 개요를 제시한다 . 교육환경진단에서는 일반적인 고등교육과 관련한 주제 , 관련 주제들의 도서관장서와 접근 , 연구 데이터 서비스 , 검색 서비스 , 도서관 시설 , 학술 커뮤니케이션에 관련한 영향력과 학생의 성공에 대한 도서관의 영향을 설명한다 . 보고서에서는 도서관 자원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환경과 도서관 직원의 진화하는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 고등 교육의 환경에 변화에 따라 대학의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 기관의 핵심 임무를 지원하고 도서관이 할 수 있는 가치를 전달하는 것은 대학도서관과 사서의 의무라고 이야기한다 . 대학과 학생의 학습에 대한 평가에서 도서관이 협력을 통해 전체 학생들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하게 하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며 , 이러한 환경은 대학도서관에게 도전과 대학의 핵심 임무를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대학연구도서관협회 (ACRL) 의 보고서로서 2014 년 6 월에 발표한 학술도서관의 최신동향 (Top trends in academic libraries)은 데이터 , 장치 중립 디지털서비스 , 고등교육에서의 개방 진화 , 학생 성공 전략 , 역량 기반 학습 , altmetrics( 논문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방법 ) 그리고 디지털 인문학 등에 대하여 분석한 보고서이다 .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데이터 (Data) : 새로운 기획과 협력의 기회 (New initiatives and collaborative opportunities) 대학은 빅 데이터의 분석 및 조작에 관련한 전문가를 배출하는 졸업 및 인증 프로그램을 출시한다 . 이러한 노스캐롤라이나 주립 대학의 고급 분석 연구소의 프로그램과 스탠포드 대학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마이닝의 졸업 인증 데이터 수집 액세스 , 메타 데이터 , 큐레이션 및 보존의 학제 간 전문 지식 라이브러리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요구 . 예를 들어 , 시라큐스 대학의 iSchool 및 캘리포니아 버클리 정보대학교의 프로그램은 복잡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사서와 정보 전문가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 연구자 , 저장소 및 저널 출판사에 대한 협력적 역할 Cooperative roles for researchers, repositories, and journal publishers 원래의 연구 프로젝트에 대한 쓸모없는 것으로 간주된 데이터에 대해 무료로 개인 및 공용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들이 진행되고 있다 . 작고 큰 데이터 세트의 검색과 재사용을 위해서는 고품질의 메타 데이터 큐레이션을 필요로 하며 , 도서관은 이러한 전문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특정한 업무를 한다 . 공유를 위한 오픈 도메인에 더 많은 데이터를 배치하고 피어 리뷰 출판물에 인용된 데이터를 다시 사용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 할 수 있다 . 데이터 검색 및 재사용에 관한 협력 Partnerships related to discovery and re-use of data 저널 출판사와 aggregator( 수집 웹사이트 ) 는 대규모 텍스트 마이닝 및 수확 프로젝트에 대한 자신의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압력을 받고 있다 . 데이터가 거대한 기사의 수에서 추출 할 수 있도록 2 월에 엘스비어는 연구자들에게 많은 장벽을 제거하였다 . 이는 새로운 연구 기회를 제공하지만 , 또한 ' 거대 ' 저널 패키지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의 예산에 새로운 압력이 되고 있다 . 장치 중립 디지털서비스 모바일 장치 시장은 제공자와 화면 치수의 증가로 지난 2 년 동안 팽창하고 다양해졌다 . 2014 년 1 월에서 , 퓨 리서치 센터 (Pew Research Center) 는 미국 성인의 42 % 이상 태블릿을 소유하고 보고했다 . 또한 , 2013 년 ECAR 연구는 , 중립 모바일 자료에 액세스하고 ' 장치 ' 모든 일의 중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기대를 강조하고 있다 . 장치 중립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와 다른 플랫폼 공급 업체에 대한 성장은 희망적이다 . 고등교육 개방진화에 대하여서는 오픈액세스와 오픈교육에 대한 분석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 오픈 액세스 (Open access) 고등교육을 좀더 발전시키기 위해 연구 오픈 액세스를 지원하고 장려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 연구에 오픈 액세스를 위한 NIH( 미국국립보건원 ) 와 NSF( 미국국립과학재단 ) 는 데이터 , 기사 및 교육 자료를 포함하여 출연 연구 성과에 오픈 액세스를 촉진하기 위해 국가의 입법 및 집행 활동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 오픈 교육 (Open education) 오픈 액세스 출판 비용에 대한 지불 또는 상환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 대학 도서관은 금융에 대한 지원 및 오픈 교육 자원 (OERs) 의 프로모션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 학생의 성공 Student success 학생의 성공의 성과와 교육적 책임을 위해 , 고등 교육 환경에서 기관만이 아니라 학생의 성공에 크게 기여 및 평가를 통해 그 영향을 설명하기에 도서관의 참여를 필요로 한다 . 일부 주에서는 , 사서 및 기타 이해 관계자들 사이의 공식적인 협력은 학생들의 성공에 대한 강조로 성장하고 있다 . 역량 기반 학습 Competency-based learning 대학 교실 밖에서 학습을 달성한 것에 대해 대학 학점을 부여하는 개념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 역량기반학습은 학생의 현재 역량을 먼저 파악한 이후 , 어떤 업무가 요구하는 수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이 구체적으로 능력을 계발 하도록 보조하는 교수 학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 이러한 역량 기반 학습은 정보 활용 능력 및 연구기술과 전략을 제공하는 도서관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 Altmetrics 디지털 환경이 확대되어 , 연구 및 학문의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의 변화도 이끌고 있다 . Altmetric 은 Alternative metrics 의 준말로 , Impact Factor 와 h-index 와 같은 기존 논문 평가 지표들의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의 하나이다 . Altmetric 은 웹에서의 논문 이용 , 특히 소셜 미디어와 블로그에서 이루어지는 논문에 대한 언급과 공유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방법이다 . 연구자들이 연구에서 학계에서 상호 작용을 많이 생성하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경우 , 해당 정보는 자금 조달 환경의 이점을 제공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 디지털 인문학 Digital humanities 'DH 는 ( 디지털 인문학 ) 는 전통적인 인문학 연구 방법론 및 미디어 , 디지털 기술이 교차하는 장소로 이해 될 수 있다 .' 대학 도서관은 파트너십과 협력을 작성하고 연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인문학 교수를 지원하는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다 . 상세 내용 및 원문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 Top trends in academic libraries : A review of the trends and issues affecting academic libraries in higher education (College Research Libraries News 75 (6)) http://crln.acrl.org/content/75/6/294.full Environmental Scan 2015 (PDF : 32 페이지 ) http://www.ala.org/acrl/sites/ala.org.acrl/files/content/publications/whitepapers/EnvironmentalScan15.pdf 2015 ACRL Environmental Scan (ACRL insider, 2015/3/17) http://www.acrl.ala.org/acrlinsider/archives/1007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