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4월초, 도시 중심부에 사는 아이들과 10대들은 카메라, 노트북과 3D 프린터를 포함한 다수의 디지털 기계들의 이용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Andrea Ellis은 캔자스시 공공도서관(Kansas City Public Library, KC Public Library)의 Digital Youth Engagement Manager를 맡고 있다. 그녀는 경험 있는 자원봉사자들의 모집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 일주일에 한 번씩 아이들을 위한 여러 디지털 기계들이 가득찬 차를 동남쪽과 북동쪽 지점의 도서관들로 가져가고 있다. KC 공공도서관의 모바일 디지털 미디어 랩(Images courtesy of Andrea Ellis) 이미지 출처 : KC Public Library to launch mobile digital lab next month http://www.kcpt.org/education/kc-public-library-launch-mobile-digital-lab-month/ Ellis는 모바일 공간이 학생들에게 기술을 만들어 내는 것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만들어 내는 그 자체가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가 제공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는 데에는 필요하지 않지만 젊은 사람들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기술을 얻을 수 있게 도와준다.”라고 Ellis는 말한다. “우리는 기술을 두려워하지 않는 젊은 사람들과 함께하고 있다. 그들은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기술을 소비하지만 그것이 그들이 새로운 미래를 위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안다고 할 수는 없다.” 작년 12월, 도서관은 캔자스 시의 Digital Inclusion Fund로부터 94,800달러를 지원 받았다. 이는 모바일 디지털 미디어 공간을 만들기 위한 컴퓨터 및 인터넷 접속 환경의 개선과 문자 해독 능력을 증대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여름 Union Station의 Science City의 도서관에서 열었던 디지털 공간에서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이곳은 10대들이 악기에서 현실적인 게임기까지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해 디지털 창작이나 스토리텔링을 실험할 수 있는 곳이었다. 이 프로그램은 Learning lab이라고 불렸는데 지역의 10대 조언자들의 의견과 함께 박물관 및 도서관 서비스 기관(Institute of Museum and Library Services)와 MacArthur 재단에서 지원한 $100,000의 자금을 통해 만들어졌다. “이것들은 우리가 모든 디지털 세계와 디지털 학습에 있어 더 나은 통찰력을 가질 수 있게 한다.” Ellis는 말했다. “지역 사회에 일어나는 일들을 보고 있으면 스토리텔링과 코딩에 관한 것들은 자연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이는 당신 자신이 하는 일들은 스스로가 말해 줄 수 있으며, 그것이 스토리가 되어 도서관을 만들기 때문이다. 캔자스시가 디지털 스토리텔링계에 있어 중서부의 헐리우드와 같이 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Ellis는 모바일 디지털 미디어 공간이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위한 변화의 한 부분이 되길 원한다. 게다가 최근 캔자스시 광역자치단체연합의 인력 개발연구팀이 2020년 즈음에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직업이 15% 증가 할 것이라는 결과를 밝혀냈다고 말했다. Ellis는 성공하기 위한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지역사회의 멘토들로 구성된 그룹을 만들어 도서관에서의 정보사용이나 교육 부분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활동 보조금은 2014년 12월에 끝날 것이지만 Ellis는 계속적인 영향력을 통해 이 프로젝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에게 있어 큰 고민 중 하나는 어떻게 장기간 동안 청소년들에게 이러한 이익을 꾸준히 줄 수 있는가 이다.” Ellis가 말했다. “사람들은 3달 동안의 체험이나 짧은 캠프, 그 이상은 없는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사회에 들어오고 있다. 우리는 이것들이 인력 개발로 이어지기를 원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이 젊은 사람들이 캔자스시에 이익을 주는 기회가 될 것 이다.” KC Public Library http://www.kclibrary.org/ Science City http://www.sciencecit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