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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중국, 베이징 모델: 국가 과학 기술 자원 통합의 길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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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4-29 00:00:00.000
내용 오랜 시간 , 중국 과학 기술 자원은 줄곧 관리 비용이 많이 들며 사용 효율이 떨어지는 골칫덩이 중 하나였다 . 이는 과학 기술 체제 개혁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 이에 우리는 ldquo; 뼈대는 유지한 적절한 개혁 ( #20260; 筋不 #21160; 骨 ) rdquo; 을 실시하여 , 과학 기술 자원의 통합을 추진하고자 한다 . 최근 베이징시 과학 위원회가 세운 수도 과학 기술 환경 기반 ( 首都科技 #26465; 件平台 ) 은 베이징시 과학 기술 자원의 통합과 과학 기술 체제 개혁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 이는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과학 기술 자원의 통합을 실현하여 , 훌륭한 사회 동력원을 형성했다 . 수도 과학 기술 환경 기반 건설에서 , 베이징시 위원회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시장화 기능을 통해 , 수도의 과학 기술 자원을 사회 대외 개방에 공유하는 lsquo; 베이징 모델 rsquo; 을 실천했다 . 이 모델의 실천은 수도 과학 기술 자원 개방 및 공유의 lsquo;R D 실험실 서비스 팀 rsquo; 을 만들고 , 과학 기술 자원의 분할 , 개방 공유의 어려움 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여 , 과학 기술 자원의 이용율을 높이고 , 국가 과학 기술 체제 개혁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 과학 기술 자원 개혁 베이징시는 매우 다양한 과학 기술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 고등 교육 기관이 집중되어 있다 . 오랫동안 이들 과학 기술 자원은 폐쇄 , 분산 , 유휴 심지어 비합리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통합과 이용이 부족했다 . 수도과학기술환경기반은 네트워킹된 과학 기술 자원 개발 서비스 체계와 R D 실험 서비스 기지를 통해 , 과학 기술 자원의 분할 , 낮은 이용율과 개방 공유의 문제들을 해결했다 . 베이징시 과학기술위원회는 국가와 베이징시의 중점 발전 분야의 요구에 따라 , 산업 분류 및 집중 방식을 채택 , 처음으로 바이오의학 , 신소재 , 전자정보와 에너지 환경 보호 등 4 대 분야 기반을 마련 , 베이징시 과학 기술 위원회 소속 4 개 전문 센터가 관리하였다 . 여기에는 76 개의 회원 기관이 있어 과학 기술 자원을 부분 개방한다 . 동시에 산업 공유 문제에 대해 기업의 수요를 산업 분류에 따라 통합하고 , 분산 독립된 과학 기술 자원들을 연결하여 , 산업 발전에 기술적 지원을 한다 . 동시에 베이징시 과학 기술 위원회는 중국과학원 , 베이징 대학 , 칭화 대학과 차이나 모바일 베이징 본사 등 12 개 기관과 연합 , 과학 기술 자원을 개방 , 고등 교육 기관과 대기업이 협의 방식으로 공동으로 R D 실험 서비스 기지를 만들었다 . 각 기지는 해당 기관과 과학 기술 연구 교육 관련 모든 기기 설비 등 자원을 체계적으로 분류 및 분석 , 매년 개방하는 자원량을 제시 , 3 년 동안 모두 사회에 개방 및 공유하여 과학 기술 자원의 개방 문제를 해결한다 . 중국 과학원은 2009 년 이미 13 개 연구소 ( 가치 14.1 억 위안 , 한화 약 2250 억원 ) 의 과학 기술 자원을 사회에 개방했으며 , 나머지 개방한 자원 역시 3 년 안에 모두 사회에 공개할 것이다 . 그 외에도 기업의 과학 기술 자원 역시 통합 개방의 범주에 포함된다 . 차이나 모바일의 경우 10 개 자원을 공개 , 적극 동참하여 처음으로 사회에 개방 , 전자 정보 분야 기업을 위해 기술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들 기반과 실험 서비스 기지를 통해 , 베이징시 과학 기술 위원회는 업무 메커니즘과 이익 분배 메커니즘을 설립 , 유기적으로 서로를 연결시켜 , 과학 기술 중개 기관 , 고등교육기관 , 기업 간의 효과적인 호환을 실현했다 . 베이징시 과학 기술 위원회는 5800 만 위안 ( 한화 약 94 억원 ) 을 투자 , 76.3 억 위안 ( 한화 약 1 조 2 천억원 ) 의 과학 기술 자원을 사용 , 264 개 국가 , 베이징시 중점 실험실과 공정 센터 13112 개의 기기 설비를 전국에 공개했다 . 이들 과학 기술 자원이 과학 기술부와 베이징시 과학 기술 자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40% 에 달한다 . 체제 개혁 혁신 메커니즘을 통해 , 전문 서비스 기관을 유입 , 핵심 운영과 서비스 매개체로 활용해 개방 자원의 시장화 운영과 서비스 문제들을 해결하였다 . 고등 교육 기관에서 권한을 부여한 현지 업무 체계 범위 안에서 , 독립적인 법인 자격을 보유하고 기업화 경영 및 경영 서비스 능력을 갖춘 전문 서비스 기관이 R D 실험 서비스 기지의 핵심 운영 매개체로서 자원 , 시장을 관리하며 , 사회 수요와 과학 기술 자원 서비스의 유대 역할을 발휘 , 과학 기술 자원의 시장화 운영을 실시하여 , 과학 기술 체제 개혁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 . 고등 교육 기관의 기존의 과학 기술 체제의 틀이 변하지 않는 상황에서 , 내부 개방 과학 기술 자원의 관리와 운영에 대해 개혁을 실시 , 자원 소유권과 경영권 분리 수단을 사용 , 개방 과학 기술 자원의 최대화 이용을 실현했다 . 이들 자원의 소유권과 일상적 관리는 고등 교육 기관이 주관한다 . 고등 교육 기관은 R D 실험 서비스 기지의 전문 서비스 기관과 협의를 체결 , 이들 자원의 경영권을 그들에게 넘겨준다 . 전문 서비스 기관은 R D 실험 서비스 기지로서 전문화 서비스 팀을 통해 자원 통합 , 자원 이용 , 시장 수요 발굴 , 맞춤형 서비스 및 R D 실험실 서비스 등 5 개 분야에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 . 개방 자원의 시장화 운영의 경우 합리적인 업무 메커니즘과 이익 분배 메커니즘을 고등 교육 기관과 연계 , 고등 교육 기관의 과학 기술 자원 서비스 시장화 문제를 해결했다 . 베이징시 과학 기술 위원회의 지원으로 , 각 R D 실험실 서비스 기지와 분야 기반은 과학 기술 자원 개방의 업무 메커니즘과 이익 분배라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 즉 , 각 기지는 단일 분산 방식을 버리고 , 학교 , 관리기관 , 실험실 , 서비스 기관이 공동으로 업무팀을 구성 , 이익 공동체를 설립 , 시장 수익을 합리적으로 분배하고 , 기지 내부의 제도적 건설 문제도 해결한다 . 예를 들어 , 북방 공업 대학의 실험실은 대외 서비스를 제공할 때 , 학교는 5% 관리 비용만 가지고 , 나머지 비용은 실험실 연구원 임금 , 공과금 , 재료비 등 과제 수행팀들이 자유롭게 사용하여 , 이는 대학 교수들의 진급 및 평가에도 활용된다 . 과학 인재 문제 해결 고등 교육 기관의 설비 관리 인재는 대부분이 해당 학교의 교수 혹은 연구원이다 . 그들은 국가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지만 , 시장 활로를 개척할 기회가 별로 없다 . 그래서 이들 인재의 합리적인 이용을 실현하였다 . 이 기반을 통해 기업의 수요와 기술 프로젝트는 고등 교육 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어 , 과학 기술 설비 및 인적 자원 부족이라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 또 한 편으로는 기업의 실제 수요에 따라 이들 과학 기술 인재들이 사회 수요를 접하고 , 새로운 과제를 접할 기회를 누리게 되었다 . 그들은 기본의 설비와 자신의 전공 기술을 활용 기업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어 과학 기술 설비의 사용율을 높임과 동시에 자아실현도 이루었다 . 중국 과학원 컴퓨터 네트워크 정보 센터의 경우 2009 년 랑차오 그룹과 함께 lsquo; 산학협력 rsquo; 방식을 체결 , 중국 과학원이 슈퍼 컴퓨터 분야에서의 응용 개발 기술과 랑차오 그룹의 고성능 시스템 기술을 통합 , 과학 연구 기관의 응용 경험을 쌓고 , 기술 자원이 산업화에 응용될 수 있도록 하여 , 고성능 컴퓨터의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 이를 통해 센터는 랑차오에 다양한 응용 방향의 기술 지원 방안을 제공하였다 . 동시에 시스템 운영 관리 , 소프트웨어 응용 및 설계 업그레이드 등의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 , 기업의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서비스 능력을 향상시켜 , 과학 연구 기관과 고등 교육 기관 그리고 기업 고객이 현재의 고성등 컴퓨터 시스템 응용의 높은 비용 , 소프트웨어 개발 낙후 , 설비 이용율 저하 등 문제 해결을 돕고 있다 . 관리 모델 문제 해결 새로운 조직 구조와 네트워킹 서비스 체계를 채택하였다 . 그 구조는 메인 플랫폼 , 기지 , 분야 기반과 회원 기관으로 구성된다 . 네트워킹 서비스 체계에는 각급 리더 , 연구원 , 기술 지원자 , 중개자와 근로자로 구성된 팀이 있다 . 이러한 관리 모델은 기관이 많고 , 관리가 분산되고 , 통합 관리가 어렵다는 문제를 해결하고 , 시너지 효과를 발휘 , 개방한 과학 기술 설비의 통일된 대외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또한 관련 종사자와 전문 관리 및 서비스 팀을 양성할 수 있다 . 베이징시 과학 기술 위원회는 정책 , 협의와 기제를 통해 각 회원 기관과 계약을 체결하고 , 수도 과학 기술 환경 기반의 내부 관리와 운영을 강화하여 , 과학의 합리적인 심사 지표 체계를 마련 , 각 회원 기관에 대해 실적 평가를 실시한다 . 동시에 기관의 매년 개방해야하는 설비 수량을 규정하여 , 효율적인 자원이 잘 사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lsquo; 베이징 모델 rsquo; 의 성공은 시장화 제도를 실현하여 다수의 윈윈의 효과를 거두었다 . 또한 과학 기술 자원 , 체제 , 인력과 관리 모델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 다음 단계로는 과학 기술 자원 공유의 메커니즘과 시장화 운영 메커니즘을 한층 더 강화해 전문 서비스 기관의 서비스 능력을 향상시키고 , 과학 기술 금융의 결합을 강화하여 국가와 베이징시의 과학 기술 중요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 이로써 수도 지역의 혁신 체제 건설 , 기업의 자주적 혁신과 산업 발전 , 국가와 베이징시 과학 기술 중대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핵심 기지로 부상하는 것이다 .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1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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