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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공농(理工農)학 대학원 교육의 과제 ○ 박사학위에 관한 공통 인식이 각 대학원이나 사회 전체에 충분히 확립되지 않고, 박사 학위가 어떤 능력을 보증하는지 분명하지 않다. ○ 박사 과정 단계는 담당 교원에 의한 연구 지도 중심의 교육 방법이 주가 되지만, 인재 양성 목적이나 습득 목표가 애매하고, 입학자 선발도 개별적이다. ○ 대학원이 양성하려는 인재상과 산업계 등의 요구와의 미스매치가 있어, 교육 내용이나 다양한 커리어 패스에 충분히 대응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 상기 과제나 경제적 지원에 있어, 미국·유럽과의 격차 등으로 박사 과정 단계에 뛰어난 입학자의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다. 2. 연구분야별 과제 가. 물리학 ○ 일본이 강점을 발휘해 온 물리학 분야에서 석사과정 입학자 수는 변화하지 않는 가운데, 박사 후기 과정 진학자가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 ○ 기초과학으로서의 물리학이 일본 전체의 기초력에 어떻게 공헌하고 있는지를 평가한 다음, 많이 진행되고 있는 약체화, 상대적 국제적 경쟁력 저하를 막기 위한 방책을 시급하게 검토한다. 나. 기계공학 ○ 석사과정 재학생수는 정원을 넘고 석사과정 수료 후의 취직 상황은 양호하다. 하지만, 박사 진학율이 낮은 것이 최대 과제이다. 문제의 전체상을 파악해, 해결책을 위한 시스템을 검토하는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해외 기업이 박사 과정 수료자를 어떻게 활용하고, 가치 창조에 연결하고 있는지를 조사 분석해, 일본 기업에 참고가 되는 가치 창조 전략을 제안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다. 정보처리 ○ 정보처리 분야는 대학발 벤처가 많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연구 성과의 제품화가 용이하고, 따라서 산업계에서는 대학원 수료자에 대한 실전력에 기대가 크다. ○ 연구자 교육으로부터 고도 기술자 교육으로의 의식 개혁이 필요하다. ○ 소정 기간내에 학위 취득율이 낮으며, 학위 취득을 위한 교육 시스템의 정비는 향후 과제이다. 라. 재료공학 ○ 재료공학 분야는 학생의 흥미 대상이 되는 첨단적인 분야가 대부분을 차지해 기반적인 학술적인 연구 분야가 적어지고 있다. 마. 농학 ○ 외국인 및 여성 교원의 채용을 위한 한층 더 대응이 요구된다. ○ e-learning을 비롯한 멀티미디어의 한층 더 활용이 요구된다. ○ 학외 교육 연구 시설·설비를 유효 활용한다. 바. 바이오 ○ 바이오 분야 학위 수여 요건은 전문성이 높지만, 기업의 요구와 맞지 않는 과제가 있다. ○ 일본은 바이오 분야 박사 연구자의 수가 아직 적고, 또 그 질도 충분하다고 할 수 없다. 경계 분야의 연구자 육성도 미국·유럽에 상당한 뒤지고 있다. ○ 바이오계는 전문성이 높은 만큼 향후 리커런트 교육(Recurrent Education) 등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검토한다. 3. 향후의 대응 방안 가. 5년간의 일관된 박사 과정 교육의 구축 ○ 박사 학위 취득자가 국내외 다양한 장소에서 핵심적 인재로서 활약해 나가기 위해서는, 박사학위 등에 관한 공통 인식의 확립이 필요하다. ○ 5년간의 일관된 학위 프로그램으로서의 박사 과정 교육을 확립해, 전문영역 뿐만 아니라 폭넓은 지식이나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소양을 습득시키는 체계적 교육이 필요하다. ○ 박사 논문 작성에 착수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심사하는 구조를 박사 과정의 수료 요건에 명기하는 것에 대해 검토한다. 나. 뛰어난 학생의 진학 촉진 ○ 국내외 우수한 학생을 획득하기 위해, 입학자 전형 방침을 명시하고, 다양한 능력이나 의욕, 장래성을 판별하는 공정한 입학자 선발을 실시한다. ○ 우수 학생이 경제적 불안을 갖는 일 없이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도록, 급부형 경제적 지원을 확충하고, 경제적 지원 등에 관한 전망(파이낸셜 플랜)을 제시한다. 다. 국내외 대학 등 관계기관과의 제휴에 의한 열린 대학원 교육 ○ 관계 기관과의 제휴를 강화해, 여러 가지 연구 프로젝트나 학회 참가, 인턴쉽 등 다양한 학습 연구 기회에 접하는 교육에 충실화한다. ○ 국제적으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해외 대학 등과의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외국인 교원 채용, 유학생의 유입 체제 등을 정비한다. ○ 인재 양성 목적, 학생에게 습득시켜야 할 지식·능력의 체계, 입학 허가 정보 등을 학생, 사회에 널리 공개한다. ○ 교원에 대한 교육 평가 충실, 교육 의식 향상이 중요하다. 라. 산학관 협력에 의한 커리어 패스의 확립 ○ 대학원이 양성하는 인재상과 산업계 등의 평가나 기대를 공유해, 커리어 패스에 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각 대학원과 관련 산업계 등과의 협의의 장을 마련하다. ○ 학생의 진로 상황을 적절히 파악하며, 개별 학생에 대해서 섬세한 취직 지원을 실시하는 등 커리어 지원을 위한 대처를 강화한다. ○ 박사 과정 교육에 진학하고자 하는 사회인을 위한 매력적인 박사 과정을 구축하며, 산업계는 적절한 처우 등을 지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