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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공비전 책정의 필요성 ○ 항공 선진국은 21세기의 항공기 시장 확대를 예상하면서, 산업 육성 및 최첨단 기술개발 지원, 항공교통 혁신 촉진 등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 일본 정부도 국민의 안전, 안심, 경제, 편리를 보장하기 위한 항공의 역할에 대해 명확한 지침을 가지고, 민관 일체로 이 분야를 견인해 항공 업계의 발전을 목표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공의 미래상과 그 실현을 위한 전략적인 종합 정책을 정리한 항공비전이 필요하다. 2. 항공비전 : 목표해야 할 미래의 모습 (1) 2030년의 모습 ○ 기간산업화 - 일본의 항공기 산업은 GDP대비 1% 가까이 성장해, 타산업으로의 첨단기술·소재의 공급원이 되어 있다. ○ 항공기 개발력 - 기체나 엔진의 국제 공동개발에서 환경대응 기술 등 근간 기술에서 중요한 입장을 확보하고, 중소형 여객기의 제작 개발을 주도하며, 일본의 인증 능력도 강화되어 구미의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미국연방항공국), EASA(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유럽항공안전청)에 이어 세계적으로 제3대 핵심으로 성장한다. ○ 환경 적합 항공기 - 환경 적합성을 비약적으로 개선한 '새로운 형태의 항공기'가 일본으로부터 제안되어 개발한다. ○ 차세대 초음속 여객기 개발 - 운항비용 및 환경 적합성이 비약적으로 개선된 차세대 초음속 여객기의 국제 공동 개발에서 일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대량 안전 운항의 실현 - 일본 독자적인 계측·제어 기술 등이 항공기의 안전성 향상과 효율적인 운항 시스템 구축에 크게 공헌해, 다양한 항공기가 안전하고 대량으로 운항된다. ○ 산관학 협력에 의한 연구개발과 인재육성 - 산관학 협력에 의한 실제 항공기 연구개발과 이를 위한 인재육성책이 상시적으로 광범위하게 행해지며 신진연구자가 세계의 항공 산업 및 첨단기술 산업의 담당자가 된다. ○ 항공 과학기술의 학문적 향상 - 일본의 항공 과학기술이 세계적인 자리 매김을 확립해, 개최되는 각종 기획·심포지엄 등이 국제적으로 중요한 회의가 된다. (2) 2020년의 모습 ① 항공기 산업 ○ 환경 적합 기술 등 일본발 차별화 기술을 적용한 MRJ(미츠비시중공업이 개발중인 소형 여객기)를 비롯한 국산 항공기 및 국산 엔진이 개발되어 시장에서 평가된다. ○ 고품질·저비용을 실현하는 일본의 설계·제조 기술 등에 의해, 항공기 및 엔진의 국제 공동 개발에서 존재감과 역할 분담이 확대된다. ○ 항공기 장비품 분야에서도, 일본의 제조업의 특징을 살린 고품질로 선진적인 제품군이 세계 기준을 선도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 ② 항공수송 ○ 현재,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선진적인 CNS/ATM(Communication, Navigation, Surveillance, 항공 통신·항법·감시/Air Traffic Management, 항공교통 관리)에 근거한 항공교통 관리 시스템과 이에 적합한 기체 및 기상 시스템이 항공노선을 중심으로 넓게 도입되어 다종·다량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수송이 실현된다. ③ 항공 과학기술 ○ 장래를 응시한 혁신적 항공기 컨셉의 실현을 목표로 한 첨단적·기반적인 기술개발의 강화에 의해, 안전성, 효율성, 환경 적합성을 향상시킨 세계 톱 레벨의 기술이 산관학 협력에 의해 개발되며 산업계로의 기술 이전도 진행된다. ④ 항공 문화 ○ 산학 협력이 강화되고 산업계의 연구 개발에 대학이 밀접하게 관련되는 인재육성의 체제가 갖추어진다. 또, 대학에서 여러 가지 항공 이노베이션이 창출되어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기업과 협력을 한다. 3. 항공비전 실현을 위한 제언 (1) 통합된 항공 정책 입안의 구조 ○ 정부의 항공 정책을 통합 입안할 수 있도록 항공 관련부처를 통괄하는 구조를 구축 ○ 상기의 구조를 지원하는 유식자로 구성된 정부내 자문위원회를 설치해, 각종 항공 정책에 대해 의견을 종합하여 반영 ○ 항공기 제조사의 인재 및 설비 등의 유연하고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서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기업의 통합도 시야에 넣은 항공기 제조 산업의 기간산업화를 위한 국가 전략을 책정 ○ 미국, 유럽에서 국가 프로젝트로서 행해지고 있는 차세대 운항 시스템의 실현을 목표로 한 NextGen 계획 및 SESAR 계획에 일본도 강하게 관여해 발언권을 확보하는 시책을 실시 (2) 공적 연구기관, 산업계, 대학의 강화와 협력 ①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에 대한 제언 ○ '산업계' 및 '대학'에서 곤란한 첨단적·기반적인 기술을 계속적으로 축적·고도화하며, 대형 시험 설비의 정비·확충과 공용, 비행 실증을 포함한 기술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해 산학관의 핵심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 ○ 대학 협력 프로젝트 등을 통해서 '대학'과 '산업계'의 협력을 지원하며, 대학의 우수한 기초연구를 산업계에 기술이전하기 위한 실용화 연구를 실시 ○ 일본의 종합항공정책 입안에 JAXA가 적극적으로 관여하기 위한 조직체제를 정비 ○ 다른 공적 연구기관과의 기술적·인적 협력을 긴밀히 하며, 일본 항공의 활성화에 필요한 인재육성에 적극적으로 관여 ② 산업계 ○ 기술, 생산 기반의 한층 더 강화와 독자적인 차별화 기술의 취득을 통해서 국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며, 이를 위해 기업간 협력 및 공적 연구기관·대학과의 협력을 강화 ○ 자동차 산업과 같이 항공기체 메이커나 엔진 메이커, 장비품 메이커가 함께 개발을 진행시키는 등의 의식 공유화가 필요하고, 소재·부품에서 최종 제품까지의 중소기업을 포함해 제조 네트워크의 구축 ○ 인재육성을 의식한 전개, 인재의 국제화에도 노력 ③ 대학 ○ 대학, 부속 연구소/센터 등은 운항에서 항공기 개발까지의 다양한 인재를 육성하며 세계의 항공 과학기술의 창조 역할을 담당하도록 노력 ○ 전문 분야만이 아닌 널리 주변 기술도 볼 수 있는 국제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실시 ○ 첨단적 연구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박사 과정, 포스트 닥터의 양성이 필요하고, 졸업 후에도 대학 연구기관 뿐만 아니라 산업계에서도 연구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육성과 이룰 위한 재교육 시스템이 요구된다. 따라서 연구기관, 산업계와 협력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 항공 교육자가 솔선해 이과를 지망하는 초중고교생을 늘리는 활동을 전개하며 정부와 산업계는 이러한 활동에 필요한 인적, 설비 및 자금을 지원 (3) 인재육성 ○ 장래의 항공을 담당하는 인재의 육성은 단지 항공과학공학 뿐만 아니라 일본을 발전시켜 세계에 공헌하는 것임을 강하게 의식해, 산학관이 협력해 국제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다양한 시스템 구축 및 이를 위한 인프라 정비를 실시 - 목차 - 1. 서론 2. 항공비전 책정의 배경 (1) 항공산업·항공 과학기술의 의의 (2) 항공 비전의 필요성 3. 항공 비전 - 목표로 해야 할 미래의 모습- (1) 2030년의 모습 (2) 2020년의 모습 4. 항공비전의 과제 (1) 항공에 관한 국가 전략 (2) 공적 연구기관, 산업계, 대학의 역할 5. 항공비전 실현을 위한 제언 (1) 통합된 항공 정책 입안의 구조 (2) 공적 연구기관, 산업계, 대학의 강화와 협력 (3) 인재육성 6. 기타 : 일본항공우주학회의 활동 방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