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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이과를 가르치는 초등학교 교원 양성에 관한 조사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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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7-16 00:00:00.000
내용 1. 조사 목적 및 배경 ○ 과학기술진흥기구(JST)와 국립교육정책연구소가 공동으로 실시한 '초등학교 이과교육 실태조사' 및 '중학교 이과교사 실태조사'의 결과, 이과 지도에 어려움을 가진 교원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과학기술진흥기구(JST) 이과교육지원센터의 보고서에서도 교원 양성 과정에서 이과 지도를 충실히 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지적되었다. ○ 이에, 초등학교 교원 양성 단계에서, 이과를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지식·능력이 어떠한 환경에서 어느 정도 교육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와 과제를 명확히 하여, 적절한 지원책 검토에 활용하기 위해, '이과를 가르치는 초등학교 교원의 양성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2. 조사 결과 ○ 초등학교 교원 양성 과정 등을 개설한 학부(대학)에서, 2009년 3월에 초등학교 교원 면허를 취득한 학생수(평균)는 국공립 152명, 사립 87명이다. - 2009년 4월에 초등학교 교원(임시 채용을 포함)이 된 학생수(평균)는 국공립 60명, 사립 41명이다. - 2009년에 졸업후 곧바로 초등학교 교원이 된 비율은 국공립 39%, 사립 47%이다. - 사립대학의 32%는 1998년 이후에 초등학교 교원 양성 과정이 인정되었다. - 초등학교 교원 면허 취득을 위해, '특정 교과의 전문성을 높이는 과정'를 준비하고 있는 대학은 국공립 70%, 사립 9%이다. ○ 학생에 대한 지도 - 고등학교에서 이수하지 않는 과목을 이수시킬 방침이 갖고 있는 대학은 국공립 39%, 사립 32%이다. - 초등학교 교과서에 게재되고 있는 주요 관찰·실험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은 국공립 36%, 사립 55%이다. - 과학 자원봉사(아동 과학 교실, 과학축전 출전 등)를 적어도 일부 학생에게 체험시킨 대학은 국공립 91%, 사립 66%이다. 전혀 학생에게 체험시키지 않은 대학은 국공립 9%, 사립 32%이다. - 지역과 연계해 이과 학습을 전개하는 지식이나 기능을 전혀 지도하고 있지 않는 대학은 국공립 12%, 사립 41%이다. - 졸업 연구를 필수로 하고 있는 대학은 국공립 100%, 사립 55%이다. ○ 기본적인 실험 기기 - 대학이 보유하지 못한 실험 기기는, 국공립 대학에서는 '백엽상(기상관측용 설비가 설치된 작은 집 모양의 백색 나무상자)'(70%), '인체모형'(61%), '기체 검지기'(24%) 등의 순이다. 사립 대학에서는 '백엽상'(84%), 'IT 활용 관찰용 컴퓨터'(70%), '천체 망원경'(45%), '인체모형(43%)', '수동식 발전기'(41%) 등의 순이다. - 사용법을 전혀 지도하고 있지 않는 기본적인 실험 기기는, 국공립 대학에서는 '인체모형(70%)', '백엽상'(67%), '수조'(39%) 등의 순이다. 사립 대학에서는 '백엽상'(64%), 'IT 활용 관찰용 컴퓨터'(64%), '천체 망원경'(55%), '인체모형'(50%), '수조'(41%) 등의 순이다. ○ 초등학교 교원 양성의 이과에 관한 과목을 학부내 전임 교원 1명이 담당하고 있는 대학은 국공립 대학은 6%인데 반해, 사립 대학에서는 61%로 높았다. ○ 학생 실험·이과 수업 등에서의 장애 요인 - 학생 실험의 실시시 장애 요인으로는, 국공립 대학에서는 '수업시간의 부족'(61%), '실험 준비를 위한 시간 부족'(61%), '실험 설비·기기의 불충분'(58%), '실험용 소모품의 구입 어려움'(55%), '실험 보조자의 부재'(48%) 등의 순이다. 사립 대학에서는 '수업시간의 부족'(57%), '실험 설비·기기의 불충분'(48%), '실험 보조자의 부재'(41%) 등의 순이다. - 이과 수업(학생 실험 이외)의 실시시 장애 요인으로는, 국공립 대학에서는 '수업 시간의 부족'(61%), '설비의 불충분'(58%), '수업 준비를 위한 시간 부족'(52%), '교재 구입비의 부족'(52%) 등의 순이다. 사립 대학에서는 '수업 시간의 부족'(55%)의 비율이 가장 높다. - 학생 실험이나 이과 수업의 실시 이외의 장애 요인으로는, 국공립 대학, 사립 대학 모두, '학생이 이과의 기초적 지식이 부족하다'(국공립 76%, 사립 66%), '학생의 기초적 관찰·실험 기능이 부족하다'(국공립 64%, 사립 66%) 및 '학생이 이과에 대한 관심이 낮다'(국공립 45%, 사립 36%) 등이다. - 목차 - 1. 조사 개요 2. 주요 조사 결과 3. 교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 항목 4. 교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의 집계 결과 5. 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 항목 6. 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의 집계 결과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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