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유럽 연합의 지원을 받은 ENCOURAGE는 유럽 연합 외부 국가들에서 수소연료를 생산하고 운송하여 유럽 연합의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유럽 이외의 국가들, 즉 모로코, 알제리,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터키와 우크라이나와 같은 국가들이 수소 생산 센터로써의 잠재성이 있다고 분석하였다. 루마니아와 불가리아도 수소연료 생산 국가로써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이러한 센터들은 태양열 에너지, 풍력, 지열, 수소 연료와 바이오메스와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 자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고서는 생산 센터들이 유럽 연합국가 들이 필요로 하고 있는 에너지의 예상된 최소량과 최대량의 2분의 1 정도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북부 아프리카는 풍력과 태양력으로 가장 큰 잠재성이 있고 터키는 바이오메스로, 노르웨이는 수소 에너지로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이러한 생산 자원들은 높은 수송비용, 연료 충전소에서 압축비용과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 한 경우의 탄소 방출과 같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비용을 낮추기 위해 보고서는 규모에 따르는 경제성을 위해 대규모의 생산만을 고려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모든 수소연료의 생산에서 아이슬란드에서 생산된 수소연료가 다른 국가들과의 경쟁력 면에서 가장 저렴하고 장애물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다음으로 노르웨이와 루마니아에서 생산된 수력으로부터 얻은 수소로 보고 되고 있다. 그러므로 수소는 이렇게 선택된 국가들에서 수입할 수 있고 운송 연료로 사용될 수 있다. 2030년 까지 수소를 이용한 자동차가 10 퍼센트가 넘어 수소 연료의 요구량이 증가된다면 또 다른 방안이 고려되어져 한다고 보고서는 제안하고 있다. 보고서는 이러한 수소 생산 국가들의 장점과 단점을 신중히 평가하기 위해 이들 국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 문헌 'Energy corridors European Union and Neighbouring countries' 참조 http://ec.europa.eu/research/energy/pdf/energy_corridors_en.pdf 서문 요약 1. 도입 1.1 연구의 배경 1.2 ENCOURAGED의 목적, 접근방법과 구조 2. 가스 수송의 주요 루트에 대한 평가 2.1 장기적 가스 수입의 요구 조건들과 공급 개발 2.2 유럽으로의 가스 수송 루트에 대한 예상된 개발 2.3 투자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건들 3. 전기 수송의 주요 루트에 대한 평가 3.1 도입과 방법론 3.2 전기 수요와 다른 주요한 가정 3.3 유럽 연합과 주변 국가들 간의 전기 수송 주요 루트의 최적의 개발 3.4 주요 수송 루트에 대한 장애물들과 권고 사항들 4. 수소 연료 수송의 주요 루트에 대한 평가 4.1 도입, 목적과 접근 방법 4.2 유럽 연합에서 수소 연료에 대한 잠재적 수요 4.3 유럽 연합 이외 국가에서 잠재적인 수소 연료 자원 4.4 장거리 수소 공급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동정 5. 결론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