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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1세기 공학인재는 어떤 소질을 가져야 하는가? 창조력은 공학 교육과 공학 인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소질이다. 공학교육을 깊이 연구하고 공학적 인재 양성은 중국 혁신력 수준을 제고하는데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다. 공학교육 체계의 변화는 중국 엔지니어링 과학기술 교육의 2가지 전통적 모형을 연구하게 하였다. 1. 러시아 모델을 모방한 공학 교육은 기초기술 중심으로 '이론을 강조+기술실천→기술적 문제 해결'이다. 2. 미국의 공학교육 모델은 개발연구 중심으로 '이론 + 신기술개발 →과학연구 성과물 발표'에 치우친다. 3. 중국은 이 두 형태의 인재가 매우 중요하다. 그 외 '이론+기술실천+신기술이 본 전공에서의 응용→기술교차혁신', '이론+기술실천+혁신설계→새로운 생산품 개발' 및 '이론+기술실천+창업과 시장능력→공정관리와 경영'등 3가지 모델의 인재도 필요로 한다. 공정 인재는 전문 지식외에도 교차학과의 지식을 구비하여 자신의 종합해결 문제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현재 중국에 있어서 규율을 잘 지키고 자신의 일을 잘 수행하는 자체가 창조혁신 정도의 표현이라고 하는 말도 있다. 공학도에게 있어서 실제문제를 해결하고 국제적 시야를 갖추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중국의 교육모델은 단순하여 공학을 학습하는 학생 스스로 사고 방식의 변화를 주도적으로 가져야 하는데 중국 기초 교육은 공학기술과 혁신 부분이 부족하다. 중국은 학생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공학의 창조성과 종합성을 이해하게 해야 한다. 향후 미래에 공정 인재에 대한 요구는 점점 높아질 것이다. 통계에 의하면, 노벨 수상자중 학과교차 협력 연구 성과는 47%를 차지한다.100년 동안 172명 생리학 혹은 의학 노벨상 획득자 및 혁신적 성과에 통계를 진행한 결과, 다학과 지식을 가진 과학자는 76명,총 수의 44.2%를 차지하고 48가지의 창작적 성과는 타학과 체계와 관련되었으며 53%를 차지한다. 동시에 물리,화학,생물과 의학,경제 4대 영영중,고등 교육에 관련된 노벨상 획득자는 총수의 3/4를 차지하고 미국이 4/5를 차지한다. 가장 합리적인 교육모델은 창의,혁신,창업 순을 밟는 과정이다. 2002년 제 3 회 국제 공학교육 연구토론회를 열었는데 그 주제는 공학생을 위해 설립한 창의,혁신과 창업 교학이다. 현재,미국 및 기타 국가의 여러대학에서 이런 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미국 공정교육학회(ASEE)는 독립적인 '창업학습그룹'을 설립하였다. 사회에 유효적인 혁신과 창업 문화는 21세기 미국 연구형 대학의 공학 연구와 교육 활동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이것은 미래 중국이 공학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