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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과학기술 관측소(Observatoire des Sciences et des Techniques, OST)가 `연구와 성과`시리즈 「Resultats et Recherches No.1」를 발행했다. 대학의 국제랭킹에 관한 내용이며 그 기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세계레벨로 대학을 비교하는 경우, 국제적인 랭킹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여러 이용목적(학생, 공공정책, 교육시설)에 응하고 있는 것은 랭킹만은 아니지만, 과도한 매스미디어화는 인정된다. 이러한 대학 국제랭킹을 정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의문을 던질 수 있다. 랭킹을 정하는데 사용하는 방법론, 전개의 경위, 이러한 랭킹에 있어서의 프랑스 및 유럽대학들의 위치설정과 그 근거, 랭킹의 새로운 방법에 대한 검토 가능성 등이 그것이다. 본 호는 위와 같은 랭킹제에 대한 고찰에 이바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극히 복잡한 이 테마에 대한 여러 관점을 독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 4건의 논문이 게재되어 있다. - G. Filliatreau(OST)의 논문 랭킹 성공의 배경을 찾는 것과 동시에, 향후 과제에 대해 대체할 랭킹제도를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재 유럽 수준에서 진행중인 검토 내용을 언급한다. - N. Carayol(GREThA 및 OST), 외 2명(OST)의 논문 비교우위 이론에 근거한 대학 랭킹의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한다. 미국의 대학에 적용하고 대체할 랭킹방법의 제안이 가능한 것을 나타낸다. - P. Vidal(OST)의 논문 3종류의 국제적 랭킹에 대한 프랑스 교육시설의 위치설정을 분석해, 영국 및 독일의 동등 시설과 실적을 비교하여 해설을 시도한다. - J.A. Heraud(BETA)의 논문 라인강 상류의 국경을 넘는 유럽지역의 교육시설의 위치설정을 분석한다. 위치설정의 다양성은 이 지역 교육기관의 다양성의 결과이며, 여기에서는 특정 국토에 대한 연구, 이노베이션(innovation), 기술 이전에 관한 각 기관의 역할을 파악하려면, 샹하이의 레벨 설정방법은 적용할 수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