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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저탄소사회를 향한 교통시스템의 평가와 중장기 전략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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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9-07-17 00:00:00.000
내용 저탄소사회를 향한 교통시스템의 평가와 중장기 전략 1. 연구목적 ○ 본 연구는 2020 년과 2050 년까지 2 개의 목표 기간에 교통부분에서의 CO2 배출량의 대폭적인 삭감을 위하여 중장기적 전략 책정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2020 년까지는 실용화를 마치거나 실용화 부근 기술의 대량 도입으로 CO2 삭감효과를 예측하였다 . 도입을 결정하는 시기와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와의 시간 차이와 자동차용 에너지공급기술 , 연료보급시설의 정비 등 주변조건을 고려하여 삭감 대책의 효과를 평가하는 수법을 개발함과 동시에 , 이것을 토대로 저연비차 보급 대책과 교통행동 전환 대책에 의한 삭감시나리오를 분명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 한편 , 2050 년을 목표로 한 백캐스팅 수법을 이용하여 교통부문에서 CO2 삭감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삭감 예정량을 지역별로 산출하여 , 지역특성에 따른 기술혁신과 교통행동변화 등의 조합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시나리오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또한 , 사회 , 경제로의 영향을 파악하고 , EST( 환경적 지속 가능한 교통 ) 비전 및 시나리오로서 제시하는 것을 시도하였다 . 2. 연구방법 및 내용 (1) 2020 년 중기적 정책 옵션 ○ 기술예측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종래 기술 자동차와 신기술 자동차의 기술예측 , 자동차용 연료 공급기술의 동향을 고려한 분석 , 연료공급 인프라의 정비전략에 관한 검토를 각각 수행하였다 . 또한 이것을 토대로 기술의 대량 도입에 의해 삭감효과가 나타날 때까지의 시간적 차이를 나타내는 삭감효과 평가모델을 개발하고 , 2020 년 기준 시나리오와 대책시나리오를 구축하였다 . 또한 , 시책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신기술 자동차의 보급가능성 분석 및 버스노선의 통합에 의한 CO2 삭감효과를 추정한다 . ○ 기술예측에서는 의견청취와 문헌조사를 토대로 분석함과 동시에 연료정제의 경로를 고려한 Well to Wheel 분석의 성과를 토대로 한 CO2 배출량을 산출하였다 . 삭감효과 평가에서는 승용차에 관한 생산능력의 확대와 차량별 보유대수의 교체를 고려한 보급모델 및 CO2 삭감도구를 개발하고 , 차종별 및 교통기관별로 추계한 배출계수와 교통수요를 곱하여 배출량을 구하였다 . ○ 보급가능성에 대해서는 앙케트조사 데이터를 결합 (conjoint) 분석으로 해석하고 , 소비자의 승용차 구입에서 동력장치와 가격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 또한 , 대량보급에 필요한 가격우위성을 만족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서 계산하였다 . 그리고 , 주행실태를 토대로 한 급유행동을 시뮬레이션하고 , 연료 보급설비의 필요 정비량을 산출하였다 . 버스노선 통합책에 대해서는 간선 + 지선형 으로 노선재편의 해외동향을 토대로 하여 환승터미널 병설로 저항감의 저감을 앙케이트 조사로 밝혀 , 교통량 분배의 모델계산을 하고 , CO2 삭감량을 산출하였다 . (2) 2050 년 장기적 정책 옵션 ○ 장기적 삭감 시나리오 책정방법을 검토하기 위해서 장래 교통비전을 책정한 계획 및 보고서를 수집 , 검토하여 사용된 수법을 검토하였다 . 또한 목표로 하는 장래 비전을 타당한 것으로 만들기 위하여 그 전제조건이 되는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한 방향성을 명확히 하여 도시 , 교통시스템의 전체 모습을 정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환경 , 교통 , 도시 등의 각 분야에서 지식인을 대상으로 한 의견청취를 실시하였다 . ○ 기술변화 예측은 2020 년 중기적 대책 옵션의 기술선택 모델로 축적된 지식과 의견을 이용할 수 있지만 , 교통수요변화 가능성은 장기적 대책을 별도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 따라서 우선적으로 전국을 대상으로 지역별로 교통 CO2 배출 구조를 정리하였다 . 다음에 지역별로 앞으로 도입 가능한 교통수요면의 대책을 명확히 하고 , 그 삭감효과를 기초로 전국 교통 수요변화의 가능성을 추정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도시 내 여객운송에 관한 시책을 작성하였다 . ○ 또한 도시간 여객 및 물자수송에 관해서는 별도로 시간 운송모델의 개발을 수행하여 배출계수 개선 각종 시책의 조합하여 삭감 정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 운송효율화 등을 포함하는 대책을 조합하여 삭감량을 추정하였다 . - 목차 – 연구목적 연구방법 2020 년 중기적 정책 옵션 2050 년 장기적 정책 옵션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90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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