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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엔 = 1,321.57원(2009.8.20) 1. 연구개발비 (1) 각 국의 연구개발비의 국제 비교 ○ 일본의 총 연구개발비는 2007년에 18.9조엔. 대학의 인건비를 전종 환산(FTE)했을 경우 17.3조엔으로 GDP대비도 과거 최고를 나타냈다. ○ 대학 부문의 연구개발비 사용 비율은 미국, 영국은 증가 추세, 일본, 독일은 답보상태이다. (2) 정부 예산 ○ 2009년의 일본의 과학기술 예산(과학기술 관계 경비)은 보정 예산을 포함하여 약 5조엔으로 과거 최고이다. (3) 기업 부문의 연구개발비 ○ 기업 부문 연구개발비의 GDP대비를 보면, 일본은 2.68%, 그 다음은 한국 2.49%으로 양국 모두 과거 최고이다. 미국은 1.92%이지만, 최근 증가하고 있다. (4) 대학 부문의 연구개발비 ○ 일본의 대학 부문의 연구개발비는 3조 4,237억엔이다. (5) 성격별 연구개발비 ○ 각 국의 성격별 연구개발비 가운데, 기초연구의 비율이 큰 나라는 프랑스로 전체의 23.7%, 그 중의 67.0%를 대학 부문이 차지하고 있다. 제일 작은 나라는 중국으로 5.2%이며, 일본은 13.8%, 미국은 17.5%이다. 2. 연구개발 인재 (1) 각 국의 연구자수의 국제 비교 ○ 2008년의 일본의 연구자수는 대학의 연구자수에 FTE 했을 경우 67만명이다. 최근, 중국의 연구자수가 증대하고 있지만, 인구 당으로 보면 주요 국가에 미치지 않는다. (2) 부문별의 연구자 ○ 기업 부문의 연구자수는 일본, 미국 모두 최근 급격한 증가 추세이지만 독일, 영국은 답보상태이다. (3) 연구 지원자 ○ 연구자 1인당 연구 지원자수를 부문별로 보면, 대부분의 국가가 공적기관 부문에서의 지원자수가 많고 대학 부문에서의 지원자수는 적다. 특히 일본의 대학 부문의 연구 지원자는 독일, 프랑스의 약 절반 정도이다. 3. 고등교육 (1) 학생 상황 ○ 일본의 대학 학부 학생의 입학자수는 2008년에 61.4만명이며, 약 30%가 자연과학 분야를 전공하고 있다. ○ 석사과정의 입학자수는 2008년에 7.7만명이며, 약 60%가 자연과학 분야를 전공하고 있다. ○ 박사 과정의 입학자수는 2008년에 1.6만명이며 약 70%가 자연과학 분야를 전공하고 있다. (2) 학위 취득자수 ○ 인구 100만명 당의 학위 취득자수를 보면, 일본의 학사 학위 취득자는 약 4,400명으로, 미국, 영국보다는 적지만, 독일, 프랑스를 크게 웃돌고 있다. 한편, 박사 학위 취득자는 약 100명으로 영국, 독일의 약 절반이며 미국, 프랑스보다 밑돌고 있다. 4. 연구개발의 아웃풋 (1) 논문 ○ 일본의 논문수(2005-2007년의 평균)는 '세계의 논문 관여도'에서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제3위이며 영국이나 독일과 동일한 수준이다. ○ 일본은 화학, 재료과학, 물리학의 비중이 높고, 계산기·수학, 환경·지구, 기초 생물, 임상의학이 낮다. 미국, 영국은 기초 생물이나 임상의학의 비중이 높다. (2) 특허 ○ 전 세계의 특허 출원수는 1990년대 중반부터 연평균 성장률 약 5%로 증가해 2006년에는 176만건에 이르렀다. 5. 연구개발의 성과 (1) 기술 무역 ○ 기술 무역수지비비를 보면 일본은 2007년에 3.49로 1993년 이후 수출 초과가 지속되고 있다. ○ 일본의 기술 수출 상대국가를 보면, 미국이 전체의 약 40%를 차지하여 제1위이며, 중국은 약 10%로 그 다음이다. 3위의 영국은 10%미만이다. (2) 하이테크 산업 무역 ○ 전 세계에서의 하이테크 산업 무역은 5년간에 약 2배 증가했다. 그 중에서도 '전기 기기'산업은 전체의 약 40%를 차지해 최대이다. ○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무역 규모가 크게 확대 경향에 있지만, 중국이 최근 무역액을 급증시켜 미국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 독일의 무역액도 급속히 확대하고 있어, 일본은 독일에 이어 제4위이다. - 목차 - 제1장 연구개발비 1.1 각 국의 연구개발비의 국제 비교 1.2 정부 예산 1.3 부문별 연구개발비 1.4 성격별 연구개발비 제2장 연구개발 인재 2.1 각 국의 연구자수의 국제 비교 2.2 부문별 연구자 2.3 연구 지원자 제3장 고등교육 3.1 일본의 교육기관의 학생수 상황 3.2 고등교육 기관의 학생 상황 3.3 이공계 학생의 진로 3.4 학위 취득자의 국제 비교 제4장 연구개발의 아웃풋 4.1 논문 4.2 특허 제5장 연구개발 성과 5.1 기술 무역 5.2 하이테크 산업 무역 5.3 전요소 생산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