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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유럽에서는 지역 사회에서의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이 도입 -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이란 과학자, 시민, 정책 입안자 등이 과학기술의 연구나 문제에 대해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을 실시 - 이러한 방법의 하나로서 지역 시민의 요구에 따른 과학기술 상담 및 조사 연구를 실시하는 '사이언스 숍(science shop)'이 존재 ○ 본 연구는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사이언스 숍에 주목해, ①일본에서의 사이언스 숍의 현상을 파악하고, ②대학의 사회 공헌과 사이언스 숍의 연계를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대학의 사이언스 숍의 현상 ○ 홋카이도(北海道) 대학 -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자가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 인재의 육성이라고 하는 목표에 근거해, 소비자 문제 등과 관련한 과제를 실시 - 대학원의 실습 프로젝트를 실시하기 위해, 지역의 사회인 등이 제안한 연구 테마를 검토하고 사회인 등을 대학원생으로 채용. 그리고, 실습 프로젝트의 과제에 근거해 대학원생과 교원이 문제 해결을 실시 ○ 오사카(大阪) 대학 -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자가 사이언스 숍의 매뉴얼 작성 및 지역의 사회공헌이라고 하는 목표에 근거해, 식품의 안전 검사나 재생 의료 등의 과제를 실시 - 대학의 연구 프로젝트를 위해서, 사이언스 숍의 조사 연구, 커뮤니케이션 지원, technology assessment를 실시 ○ 오비히로(帶廣) 축산대학 - 주로 농학 영역의 연구자가 사이언스 숍의 실시라고 하는 목표에 근거해, 녹지화 등의 과제를 실시 - 과학 연구비 보조금의 연구 성과를 이용해, 대학의 지역연구센터에 사이언스 숍을 설치하고 3년 간 실시 ○ 코베(神戶)대학 - 주로 이학 영역의 연구자가 시민 사회와의 관련이나 대학의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의 실시라고 하는 목표에 근거해, 지역의 식생 및 온난화 문제 등의 과제를 실시 - 시민과의 연계를 구축하고 사이언스 숍을 실시 ○ 구마모토(熊本) 대학 - 주로 공학 영역의 연구자가 학술 연구 프로젝트에서의 문제 해결이라고 하는 목표를 위해, 방재, 시내 활성화, 도시 계획이라는 과제를 실시 - 방재의 과제에서는 '지역 생활의 지식'과 '과학기술의 지식'을 균등하게 중시했지만, 도시 계획의 과제에서는 지역 생활의 지식을 중시 ○ 호쿠리쿠(北陸) 첨단과학기술대학원 대학 - 주로 지식 과학 영역의 연구자가 연구자 지원, 지역 주민의 지원, 양자의 매칭이라고 하는 목표에 근거해, 정보 윤리 및 바이오매스 등의 과제를 실시 - 과제에 대해서는 '지역 생활의 지식'과 '과학기술의 지식'을 균등하게 중시 □ 정리 ○ 대학의 사이언스 숍의 사례는 대응 방법, 과제, 커뮤니케이션에 따라 다양하며, 실습, 연구, 지역의 사회공헌이라고 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음 ○ 특히, 대학의 사이언스 숍은 지역이나 과학기술의 어세스먼트(assessment, 연구 및 기술 개발을 실시하고 응용할 때 발생하는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사전에 검토하고 평가하여 처리와 조정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를 실시하는 것보다도 대학원생이나 지역 리더 등의 육성을 중시하고 있음 [목차] 1. 조사의 목적 및 방법 2. 조사 결과 3. 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