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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과학기술진흥기구(JST) 연구개발전략센터(CRDS)는 '12년 7월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주요 선진국의 과학기술정책 및 연구개발 분야의 동향을 파악해 자국 연구개발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한편 다양한 과학기술분야의 현상을 파악하고 향후 방향성을 모색 1. 미국 □ (정책추진체계) 백악관이 국가과학기술전략의 기본방향 및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별도의 종합계획 없이 각 행정부처나 과학기술 관련 기관별로 전략을 책정 ○ 대통령 산하 과학기술정책국(OSTP)이 과학기술정책의 추진 및 조정 역할을 담당. 과학기술정책국은 정부내 의견조율, 대통령에 대한 조언, 과학에 입각한 정책형성 촉진을 시행 □ (기본 정책) 오바마 정부는 부시 정부가 추진했던 경쟁력 강화 노선을 계승하면서 연구개발투자를 통한 혁신 추진 정책을 전개 ○ 과학기술정책은 연방법인 lsquo;미국경쟁력강화법*('07.8) rsquo;과 오마바 정부의 포괄적 과학기술혁신정책인 lsquo;국가혁신전략( rsquo;09.9) rsquo;에 기초 * 미국경쟁력강화법(America COMPETES Act)은 신흥국의 급속한 발전과 세계적인 경쟁 격화로 민관이 경쟁력 강화 필요성을 인식한 가운데 산업계와 학계가 지속적으로 경쟁력 강화를 제안. 이를 계기로 '06년 부시 대통령이 lsquo;미국 경쟁력 구상 rsquo; 을 발표했고, 이를 바탕으로 제정 - lsquo;미국경쟁력강화법 rsquo;은 R D를 통한 혁신 창출, 인재육성에 대한 투자 촉진 등을 위해 대폭적인 예산 증액을 명시 미국경쟁력강화법 주요 내용 : ①기초연구 중점기관인 국립과학재단(NSF), 국립과학기술표준원(NIST) 산하 연구소, 에너지부 과학국(DOE OS)의 예산증액, ②과학 #65381;기술 #65381;공학 #65381;수학(STEM) 교육 강화 ③에너지부 산하 에너지고등연구계획국(ARPA-E)*신설 ④미래과학기술 인력 육성을 위한 대학교육 #65381;연구 지원 강화, ⑤대통령 직속의 혁신경쟁력자문회의 신설 * 에너지고등연구계획국(ARPA-E): 에너지 시스템 및 관련 제품에 대한 유망 기술 식별과 연구를 주관 - lsquo;국가혁신전략(Strategy for American Innovation) rsquo;은 지속적 성장과 양질의 고용창출을 목표로 혁신의 기반에 투자, 경쟁환경 정비, 국가적 우선과제에 대한 대처를 시행 #8228;국가혁신전략 정책 방향 : ①혁신 기반에 대한 투자 확대(총 연구개발 투자액 GDP 대비 3%), ②기초연구 분야에서 미국의 리더십 확대, ③시장에 기반한 혁신 장려 #8228;'11년 2월 국가혁신전략 개정판에는 교육고등연구계획국(ARPA-ED)* 신설, 국가무선구상(National Wireless Initiative, 5년내 국민 98%의 고속무선망 접속)이 추가 * 교육고등연구계획국(ARPA-ED): 학습 #65381;교습법 #65381;평가를 위한 혁신적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차세대 인재양성을 위한 효과적인 STEM 교육 자료 개발을 주관 □ (분야별 정책) 각 년도 연구개발 예산안을 통해 과학기술 연구개발 우선사항을 결정하며, 분야별로 다양한 부처 합동 정책을 실시 ○ '12년 6월 발표된 '14년도 예산안 과학기술 우선사항에서는 다수의 부처들이 참여하게 될 9개 우선분야를 선정 - 우선분야 : ①선진제조, ②청정에너지, ③기후변화, ④ 정책 형성·관리시 과학적 검증 강화, ⑤정보기술 R D, ⑥나노기술, ⑦생물학 혁신(Biological Innovation), ⑧ 과학 #65381;기술 #65381;공학 #65381;수학(STEM) 교육, ⑨혁신과 사업화 ○ (환경 #65381;에너지 ) 미국지구변화연구프로그램(USGCRP)*, 에너지고등연구계획국(ARPA-E) 프로젝트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 - 미국지구변화연구프로그램은 지구의 기후변화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13개 정부 기관이 참여 - '13년 R D 예산 중 미국지구변화연구프로그램은 전년대비 5.6% 증가한 26억 달러, 에너지고등연구계획국은 전년대비 27.3% 증가한 3.5억 달러가 배정 ○ (생명과학) 기초연구부터 의약품 개발로 이어질 중개연구(Translational Research)를 추진할 국립고등변형과학센터(NCATS)를 신설 - lsquo;13년 국립보건원 R D 예산으로 300억 달러를 책정 ○ (전자정보통신) lsquo;92년부터 네트워크정보기술 연구개발 프로그램(NITRD)*을 중점으로 추진 * 네트워크정보기술연구개발(Network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 정보통신 영역 중 6대 중점분야를 선정하여 분야별로 부처간 IT 연구개발 사업을 선택 #65381;조정하는 프로그램으로 '13년 R D 예산은 38억 달러 - '11년 8월부터 첨단제조업파트너십(AMP) 일환으로 국가로봇구상(NRI)을 실시 #8228;첨단제조업파트너십(Advanced Manufacturing Partnership)은 산관학을 결집해 제조업 분야의 고용을 창출하고 국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신흥기술에 투자 하는 국가적 차원의 대처 방안 #8228;국가로봇구상(National Robotics Initiative)은 차세대 로봇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국립과학재단, 항공우주국, 국립보건원, 농무부 등 4개 기관 공동으로 추진 - '12년 3월 NITRD의 일환으로 빅데이터 연구개발구상을 도입 ○ (나노기술 #65381;재료) 국가나노기술구상(NNI)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첨단제조업파트너십 일환으로 머티리얼게놈구상(MGI)를 출범 - '01년 출범한 국가나노기술구상(National Nanotechnology Initiative)은 나노기술 연구개발의 전반적인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나노기술 R D를 수행하는 연방연구기관간 조정 역할을 담당 #8228;머티리얼게놈구상(Materials Genome Initiative)는 첨단 신소재의 발견부터 상용화까지의 기간과 비용을 대폭 축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에너지부, 국립표준기술원, 국립과학재단, 국방부 등이 참여 ○ (시스템과학) 국립과학재단 공학국은 시스템과학 관련 기초연구를 지원할 lsquo;시스템공학·설계(Systems Engineering and Design) rsquo; 프로그램을 운영 2. 유럽연합 □ (정책 추진 체계) EU 집행위원회 연구혁신총국(DGRI)이 연구개발과 관련된 기본 정책을 담당 ※ (참고) 관세나 경쟁정책 분야와 같이 유럽연합이 회원국으로부터 권한을 완전히 위임받는 경우가 있는 반면, 교육이나 문화와 같이 회원국의 정책 권한이 유지되는 분야도 존재. 과학기술 #65381;연구개발은 중간의 경우로 산업, 환경, 보건 분야와 마찬가지로 유럽연합과 각 회원국이 모두 정책결정권을 보유 ○ 과학기술·연구개발은 회원국 단독으로는 충분한 지원이 어렵다는 인식 하에 EU 공통 정책을 결정하고 다양한 수단으로 연구개발을 지원 □ (기본 정책) 경제사회 전반의 새로운 혁신 전략인 lsquo;유럽 2020 rsquo;을 중심으로 lsquo;혁신공동체(Innovation Union) rsquo; 등의 중점추진책을 시행 ○ lsquo;유럽 2020 rsquo;은 향후 10년간 EU가 실천해야 하는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하며, 포괄적인 경제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7대 중점추진책(Flagship Initiatives)을 중심으로 추진 - 7대 중점추진책 : ①디지털 아젠다, ②혁신공동체, ③청소년 교육, ④자원 효율적 유럽, ⑤통합적 산업정책, ⑥신기술숙련직업 아젠다, ⑦유럽 빈곤퇴치 플랫폼 □ (분야별 정책) 혁신 전략에 따른 경제사회 과제 대응을 중심으로 각 분야의 R D 지원을 실시 정책을 추진 ○ (환경 #65381;에너지) 환경기술행동계획(ETAP, rsquo;04), 전략적 에너지기술계획(SET-Plan, 07) 등을 중심으로 추진 - 환경기술행동계획(EU Environmental Technology Action Plan)은 수소연료전지, 태양광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환경기술 발전 및 도입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 전략적 에너지기술계획(European Strategic Energy Technology Plan)은 유럽연합 차원에서 마련된 첫번째 종합적 에너지 기술 정책으로, 앞으로 유럽연합이 추진해야 할 에너지 기술 개발의 방향과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 - 제7차 프레임워크 프로그램(FP7) 협력(Cooperation) 프로그램의 환경(기후변화 포함) 연구에 18억 유로 배분 ○ (생명과학) 건강에 대한 새로운 전략적 접근( rsquo;07), 유럽시민과 바이오 테크놀로지 2010 등의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시행 - FP7 협력 프로그램에서 건강연구에 61억 유로, 식료·농업·바이오테크놀로지에 19.3억 유로를 배분 ○ (전자정보통신) '10년부터 추진중인 유럽디지털아젠다를 통해 ICT를 활용한 기후변화, 고령화 등의 과제에 집중 대처 - 유럽디지털아젠다(Digital Agenda for Europe)는 초고속 인터넷망을 신속히 확충하고 가계 및 기업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디지털 단일시장 완성을 목표로 추진 - EU 회원국은 '20년까지 ICT 관련 연간 R D 공공지출액을 현재의 2배인 110억 유로로 늘리기로 결정 ○ (나노기술 #65381;재료) EU는 '04년 나노기술정책을 채택하면서 나노기술분야에 대한 정책적 접근을 시작 - '05년부터 나노과학나노기술 액션플랜(Nanosciences and nanotechnologies : An action plan for Europe 2005-2009)을 시행 - '09년 액션 플랜 종료 이후 유럽 2020 전략(Europe 2020)의 혁신공동체와 통합적 산업정책 차원에서 나노기술 연구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 #8228;혁신공동체(Innovation Union)는 연구개발 활동과 기술혁신을 활성화하기 위한 여건 및 자금조달 조건을 개선함으로써 기술혁신 투자를 확대하고 사업화를 촉진함을 목표로 추진 #8228;통합적산업정책(Integrated Industrial Policy)는 중소기업을 위한 기업 환경을 개선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지속가능하고 강력한 산업기반 구축을 목표로 추진 - FP7 협력 프로그램에서 나노과학·나노기술·재료·신제조기술 연구에 34억 7,000만 유로 배분 3. 영국 □ (정책 추진 체계) 기업혁신기술부가 연구개발의 기본정책체계를 결정 ○ 보건부, 환경식품농무부, 국제개발부, 에너지기후변화부, 문화미디어스포츠부 등도 소관 분야에 따라 과학혁신정책에 관여 □ (기본 정책) '11년 12월 발표한 '성장을 위한 혁신연구전략'은 연구혁신이 경제 성장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추가 투자 및 협력 강화를 제시 ○ 민간 R D 지원, 연구 성과의 사업화 및 산학연계, 신흥국 등과의 대외협력, 중소기업의 R D 지원 등의 시책을 제시 ○ 영국은 재정 긴축에도 불구하고 과학연구에 대한 보호 기조에 따라 '11 sim;'14년 과학연구예산을 '10년도 예산 수준으로 유지할 방침 □ (분야별 정책) 영국이 강점을 가진 생명공학, 나노기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환경 #65381;에너지와 같은 사회적 과제에도 집중 대응 ○ (환경 #65381;에너지) '08년 기후변화에너지부 설립 후 기업혁신기술부와 연계를 통한 연구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촉진 ○ (생명과학) 생명과학분야에서 영국의 강점을 강화하기 위해 '09년 생명과학국(OLS)을 설립 ○ (전자정보통신) 기업혁신기술부와 문화미디어스포츠부가 협력해 전자정보통신 분야의 연구개발을 추진 - '09년 디지털 분야에서의 민간부문 지원, 크리에이티브 산업 중심지로의 발돋음, 디지털 역량을 갖춘 인력 배출 등을 목표로 디지털 브리튼(Digital Britain)을 시행 #8228;디지털 브리튼의 일환으로 연구개발 세액공제 등의 지원 내용을 담은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 프로그램이 제안 ○ (나노기술 #65381;재료) '09년 발표된 lsquo;영국복합재료전략 rsquo;에 따라 '11년 국립복합재료센터가 개소 - '10년 영국 과학자가 노벨상을 수상한 분야인 신소재 그래핀 개발을 위해 rsquo;11년 lsquo;그래핀 글로벌 연구기술 거점 rsquo;을 설립 4. 독일 □ (정책 추진 체계) 연방교육연구부가 연구개발 관련 기본정책 체계를 결정하며 외부기관의 조언을 받으면서 각종 전략 작성 ○ 연방경제기술부, 연방식품농업소비자보호부, 연방교통건설도시개발부 등이 분야별 과학·혁신정책에 관여 - 연방경제기술부는 연방정부가 지출하는 연구개발 예산의 20%를 관리하고 있어 과학혁신정책에서 연방교육연구부 다음으로 중요 □ (기본 정책) 경제성장, 고용 확대 등 독일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연구개발이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투자를 확대 ○ '06년 8월 발표한 연구개발혁신을 위한 포괄 전략인 lsquo;하이테크 전략(High-tech Strategy) rsquo;을 기본계획으로 과학·혁신정책을 추진 - 공적 자금의 효율적 이용을 통해 지식을 창출하고 보급함으로써 고용과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자금 조달부터 R D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전략과 시책을 망라 ○ '10년 기존의 하이테크 전략을 갱신한 lsquo;하이테크 전략 2020(High-tech Strategy 2020 for Germany) rsquo;을 발표 - 기후·에너지, 건강·영양, 교통·수송, 안전,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을 중점 분야로 선정 - 분야별 구체적 예산액을 정하지 않고 매년 예산책정 과정에서 분야와 액수를 결정 ○ '10년 3월 발표한 lsquo;우수성장려구상(Excellence Initiative) rsquo;은 향후 산업 유지와 고용 증대를 위해 인재의 역량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 아래 교육과 연구에 대한 투자를 GDP의 10%까지 확대를 계획 □ (분야별 정책) 독일 정부는 각 분야별로 5~20년에 이르는 중장기적 정책을 마련해 대응 ○ (환경 #65381;에너지) lsquo;지속적 발전을 위한 연구(FORNE, '10년)' 기본계획에 따라 lsquo;15년까지 20억 유로 이상의 자금을 투입할 예정 - '08년 발표한 lsquo;에너지기초연구 2020+(Basic Energy Research 2020+) rsquo;를 통해 에너지 연구에 대한 예산 증액을 결정 ○ (생명과학) '10년 lsquo;국가연구전략 바이오경제 2030 rsquo;, lsquo;건강연구기본계획 rsquo; 등을 제정해 생명과학을 통한 경제사회적 당면과제를 해결 - 국가연구전략 바이오경제 2030(National Research Strategy BioEconomy 2030)은 바이오기술을 통한 효율적 식량 생산, 식량 생산 과정에서 재생에너지 이용 등을 실현 - 건강연구기본계획((Gesundheitsforschungsprogramm)은 향후 의학 연구의 전략 방향을 정한 것으로 대학, 대학병원, 대학 외부 연구기관, 경제계의 연구자금 제공 방향성도 제시 - '08년 10월 출범한 lsquo;의약품개발구상(Pharma-Initiative) rsquo;의 핵심사업으로 lsquo;바이오제약 컨테스트 rsquo; 실시하고 5년간 총 1억 유로 투입 ○ (전자정보통신) lsquo;ICT 2020 혁신 연구 rsquo;를 통해 전자, 마이크로시스템, 소프트웨어, 통신기술, 통신네트워크 등의 분야를 지원 ○ (나노기술 #65381;재료) '11년 나노기술의 산업적 응용에 목표를 둔 lsquo;나노이니셔티브 액션플랜 2015 rsquo;을 발표 5. 프랑스 □ (정책 추진 체계) 고등교육연구부가 연구개발 관련 기본 정책 체계결정, 고등교육 #65381;연구시스템의 개혁 및 정책 입안 #65381;실시를 담당 ○ 경제재무부, 생산재건부, 국방부, 환경지속개발에너지부 등이 산하기관의 활동을 포함해 과학기술혁신에 관여 □ (기본 정책) 연구시스템이나 연구기관 개혁을 통해 전략적인 자원 배분을 지향하는 동시에 국가 전체가 혁신 창출을 위해 노력 ○ 그동안 연구혁신에 관한 통일된 국가 전략 책정 및 우선분야를 선정하지 않았던 프랑스는 '09년 6월 lsquo;국가연구혁신전략(SNRI)'을 책정 - 4개년마다 국가 연구혁신 방향과 우선 분야를 선정 - '09~'12년 동안 추진될 우선분야는 보건·복지·식량·바이오기술, 환경 긴급대책 및 환경기술, 정보·통신·나노기술 등 3개 분야 ○ '10년 사르코지 대통령은 국채 발행을 통해 획득한 자금을 고등교육·연구에 활용하는 한편, 주요 과제에 대규모로 투자하는 lsquo;미래 투자(Investissements d'avenir)* rsquo;를 실시 - 미래투자의 집중 투자 분야 : ①고등교육 및 인재육성, ②연구, ③산업 및 중소기업, ④지속적 발전, ⑤디지털경제 □ (분야별 정책) 국가연구혁신전략의 우선분야 연구개발 시행을 미래투자 등에서 구체화시켜 대응 ○ (환경 #65381;에너지) 미래투자에서는 국가연구혁신전략의 환경 긴급대책 및 환경기술 연구개발 추진을 위해 탈탄소에너지 핵심연구소 등에총 26억 유로의 투자를 결정 ○ (생명과학) 국가혁신전략의 보건·복지·식량·바이오기술 연구개발 시행을 위해 의료·생명공학 R D에 15.5억 유로, 중개연구를 가속화할 수 있는 대학병원연구소 창설에 8.5억 유로를 투자 ○ (전자정보통신) 정보 #65381;통신 #65381;나노기술을 국가연구혁신전략 우선분야로 선정한 가운데 초고속통신 인프라 정비 연구개발에 20억 유로를 투자 ○ (나노기술 #65381;재료) lsquo;09년 프랑스 산업계에서 나노기술 이용 확대를 위한 lsquo;Nano-INNOV' 구상을 책정한 가운데 경제대책의 일환으로 lsquo;Nano-INNOV' 구상에 7,000만 유로를 투입 ○ (시스템과학) 국가연구혁신전략 우선분야인 보건 #65381;복지 #65381;식량 #65381;생명공학 중 lsquo;시뮬레이션 #65381;예측을 위한 생명조직의 모델화 rsquo;, 정보 #65381;통신 #65381;나노기술 중 lsquo;복잡한 시스템의 소형화 rsquo; 등을 시스템과학의 중요 연구 주제로 선정 6. 일본 □ (정책 추진 체계) 총리를 의장으로 한 종합과학기술회의에서 과학기술기본계획(이하 계획)을 책정해 이를 바탕으로 과학기술정책을 추진 ※ (참고) 일본은 '01년 중앙 부처 재편과정에서 종합과학기술회를 창설하고, 과학기술청과 문부성을 통합해 문부과학성을 출범 □ (기본 정책) '11년부터 시행된 제4기 계획은 지진 피해 복구 #65381;재생, 그린 이노베이션, 라이프 이노베이션을 중심으로 실시 ○ '10년 6월 책정된 lsquo;신성장전략 rsquo;을 과학기술혁신 관점에서 구체화 ○ 기존 계획이 중점과학기술의 진흥을 중시했으나 제4기 계획은 과학기술 발전은 물론 인류가 지닌 다양한 과제 달성을 중시 ○ 과학기술정책을 국가 전략의 근간이자 중요한 공공정책이라는 인식 하에 다른 정책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추진 □ (분야별 정책) 환경 #65381;에너지, 생명과학, 전자정보통신, 나노기술 #65381;재료는 제2기 계획부터 중점 분야로 추진 중이며, 시스템과학은 제4기 계획에서 추가 ○ (환경 #65381;에너지) 그린 이노베이션 추진을 표방하고 있는 제4기 계획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자력 발전을 포함한 에너지 계획을 재검토 ○ (생명과학) 의료혁신을 위해 '10년 lsquo;의료혁신회의 rsquo;를 설립하고, 이를 추진할 국가의 사령탑으로 lsquo;11년 1월 내각관방 의료혁신추진실이 설치 ○ (전자정보통신) ICT 공통기반기술검토 워킹그룹을 설치해 전자정보통신분야에 대한 전반적으로 검토 실시 - 제4기 계획은 다른 정책과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과제달성이 목표이므로 기존의 계획과 같은 정보통신기술 관련 중점 추진분야를 특정하지 않은 상황 ○ (나노기술 #65381;재료) 제4기 계획은 나노기술이 영역횡단적, 수평적 과학기술 분야 중 하나라는 인식 하에 연구개발 강화를 기재하고 있는 수준 ○ (시스템과학) 현재까지 종합시책은 마련하지 못한 채 제4기 계획에서 정책 최초로 시스템과학기술을 언급 - 다수의 영역에 수평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과학기술 또는 융합적 과학기술로서 필요성이 지적 7. 중국 □ (정책 추진 체계) 종합적인 중장기계획 하에 전인대가 발표하는 5개년 규획을 바탕으로 각 부처와 기관들이 연구개발 정책을 추진 ※ (참고) 국가 전체의 방침을 제시하는 5개년 계획은 계획개시 전년도 가을 발표되는 공산당의 초안을 바탕으로 국무원이 기초작업을 하고 계획이 시작되는 해 3월 전인대 승인을 거쳐 확정 □ (기본 정책) '06년 2월 발표한 lsquo;국가중장기 과학기술발전계획요강(2006-2020) rsquo;을 기본으로 구체적 추진 사항은 시대의 상황에 맞도록 5개년 규획을 통해 발표 ○ 국가중장기계획은 '20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력을 보유한 혁신형 국가를 목표 - 연구개발투자 확충('20년까지 GDP 대비 2.5%), 중점분야 강화를 통한 자주적 혁신능력 제고를 추진 ○ 현행 제 12차 5개년 규획은 국가중장기계획의 내용 외에 새롭게 lsquo;전략적 진흥산업 rsquo;을 위한 기술개발을 강조한 것이 특징 - 전략적 신흥산업 7대 분야 : ①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 ②신흥정보산업, ③바이오산업, ④신에너지, ⑤신에너지 자동차, ⑥첨단장비제조업 ⑦신소재 □ (분야별 정책) 특정 분야가 아닌 국가중장기계획과 제12차 5개년 규획의 전략적 신흥산업 정책 내에서 중점 추진해야 하는 분야를 우선하여 추진○ (환경 #65381;에너지) 에너지절약·환경보호, 신에너지, 신에너지 자동차 등을 전략적 진흥산업 분야로 지정하고 수질오염, 지구관측시스템, 기후변화를 중점적으로 추진 ○ (환경 #65381;에너지) 에너지절약·환경보호, 신에너지, 신에너지 자동차 등을 전략적 진흥산업 분야로 지정하고 수질오염, 지구관측시스템, 기후변화를 중점적으로 추진 ○ (생명과학)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11년 lsquo;생물산업발전 제12차 5개년 규획 rsquo;을 발표 - 유전자 재조합, 신약개발, 단백질연구, 줄기세포 연구 등을 중점 추진 ○ (전자정보통신) 전자부품, 하이엔드 범용칩·기본소프트웨어, 차세대 브로드밴드·모바일 통신, 양자제어를 중점적으로 추진 ○ (나노기술 #65381;재료) 전략적 신흥산업 중 신소재, 생명과학 연구에서의 나노과학 적용을 중점적으로 추진 ○ (시스템과학) 국가중장기계획과 제12차 5개년 규획에서 기초연구와 관련해 lsquo;중요 수학 및 학제분야에서의 응용 rsquo;을 기재 출처: 일본 과학기술진흥기구 연구개발전략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