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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T는 “사이언스 파트너십 프로젝트 사업”(강좌형 학습활동) 및 “이과계 교원 지도력 향상 연수사업”의 2007년도 2차 모집(5월 2일(수)~5월 15일(화)을 실시해 총 361건의 응모 중, 외부 식견인을 포함한 심사의 결과를 근거로 341건의 기획 채택을 결정했다. “사이언스 파트너십 프로젝트 사업”은 학교 등과 대학, 과학관 등의 제휴에 의해 학생의 과학기술, 이과 및 수학에 관한 흥미와 관심, 지적 탐구심 등을 육성하는 활동에 대해 JST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에는 연구자 등을 강사로 하는 관찰 및 실험, 실습 등의 체험적 문제에 대한 해결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한 학습 활동(강좌형 학습활동)을 실시하는 기획을 모집했다. * SSP 강좌형 학습활동(초A 플랜, 48건 중 46건 채택)의 강좌명 예시는 다음과 같다. -GPS를 이용한 지도 작성 -이과 종합 B 야외 실습(겸 현대사회 박물관 순검) -이과 종합 A금속/생물이 만드는 물질 -측량의 과거와 현재(삼각함수의 응용) -형광 현미경으로 보는 세포의 세계 -실험숲을 이용한 삼림 체험 실습 -유전자 조작 기술과 DNA 연구의 미래 * SSP 강좌형 학습활동(A 플랜, 239건 중 227건 채택)의 강좌명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저온 세계의 불가사의 - 현대 화학의 기초(현대의 분석 수법: 기기 분석을 중심으로) - 홋카이도 대학 이학부 화학과(고교-대학 제휴 수업 “최첨단의 화학 연구를 실감한다”) - 지진과 내진 과학 - 로봇으로 도형을 공부하자 - GPS와 GIS를 사용한 농지 환경 조사 - 열과 에너지의 체험 강좌 * SSP 강좌형 학습활동(B 플랜, 332건 중 28건 채택)의 강좌명 예시는 다음과 같다. - 과학이 밝혀내는 산나이 마루야마 유적의 수수께끼(환경으로 본 사람과 자연의 관계) - 분자생물학(여름, 가을, 겨울) 스쿨 - 게놈과 즐기는 생물의 세계 - 자연현상의 구현화 - 물질과 자연을 즐기기 위한 과학에의 초대 - 대학에서 배우는 이과를 위한 과학의 세계 - 로봇에 의한 인명구조와 환경 문제로 생각하는 사람과 로봇 미래 * 이과계 교원지도력 향상 연수(전체형, 4건 중 4건 채택) - 중학교 교직 10년 경험자 연수 강좌 - 자연재해에 대한 지도력 향상 연수 - 초임자 연수(중학교 이과: 최첨단 해양 연구 및 지구 내부 연구) - 이과계 교원 지도력 향상 연수 * 이과계 교원지도력 향상 연수(희망형, 38건 중 36건 채택)의 강좌명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실천적 이과 실험을 활용한 이해 교육방법의 구축 - 로봇 교재를 이용한 문제 해결 학습을 위한 스킬 업 연수 - 경계 영역의 과학; 생명과 식량에 대한 접점을 배운다 - 꽃에 포함된 식물색소에 대하여 - 부식 현상을 예제로 하는 화학 교육 - 물질의 전기적 성질과 초전도 현상 - 과학 및 기술에 대한 지적 호기심의 함양과 학습 의욕 양성을 위한 제휴 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