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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준화 인재육성의 현상과 과제 (1) 산업계의 표준화 인재육성 현상과 과제 ① 산업계의 표준화 인재육성 현상 현재 산업계의 표준화 인재육성은 국제 표준 전문가 육성이 중심이 되고 있다. 내용적으로는 국제 표준화 기관의 기술위원회 등에 참가시키는 교육연수를 중심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이는, 현장에서의 국제 표준화 지식을 습득한다는 관점에서 유효하게 기능하지만, 국제 표준 제정을 위한 필수적인 체제를 체계적으로 습득하기 어렵다는 과제를 남기고 있다. ② 산업계의 표준화 인재육성 과제 국제 표준화 활동이 세계 규모로 가속화되고 있으며, '제조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한층 더 강화된 대응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향후는 국제 표준 전문가뿐만 아니라 기업 인재를 포함한 폭넓은 층을 대상으로 한 국제 표준화에 관한 보다 폭넓은 지식의 보급이 과제이다. 한편, 산업계는 사내 직무 연수, 외부 자원을 활용한 지식 습득 기회 활용 등 다양한 인재양성 대책을 검토하고 있지만, 기업내 연수뿐만 아니라, 공적 기관이나 대학 등과 제휴를 통한 효율성 확보가 향후의 검토 과제가 되고 있다. (2) 대학·대학원의 표준화 교육의 현상과 과제 ① 대학·대학원에서의 표준화 교육의 현상 공학부 교육이나 대학원의 전문직 교육 중에서, 국제 표준화에 관련한 강의가 증가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지적 재산권 관리에 관한 과목의 일부로서 표준화의 강의가 시작되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대학에서의 표준화에 관한 연구나 교육은 과거 수년으로 대처가 강화되고 있다. ② 대학·대학원의 표준화 교육의 과제 보다 많은 대학·대학원에 대해서 표준화 교육이 확대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많은 대학·대학원은 전문 교육중 분야별의 표준화 교육의 본연의 자세에 대해 검토하면서, 학생 단계에서 습득해야 할 표준화 지식을 명확하게 하고, 전문 과정의 학생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실시해야 한다. (3) 공적 기관에 의한 표준화 인재육성 현상과 과제 ① 공적기관에 의한 표준화 인재육성 현상 ● 경제산업성 및 일본규격협회 경제산업성 및 일본규격협회(JSA)는 2005년도부터 표준화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기초지식과 개별기술 분야(기계, 기계 안전, 전기 전자, 화학)에 대해, 대학원에서의 실시를 염두에 둔 표준화 교재 개발을 실시, 실제 강의로 활용하는 사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젊은층에게도 표준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보급하기 위한 대처로서, 희망하는 초·중·고교 등에 대해, 경제산업성 및 JSA 직원에 의한 표준화 지식의 출장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향후에는 초·중·고교 등의 교원 전용의 지도자용 교재 작성·배포를 통해, 많은 교육 현장에서 표준화에 대한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 산업기술종합연구소, 제품평가기반기술기구 등 독립행정법인 산업기술종합연구소(AIST)는 2001년 발족 당시부터 공업표준부를 설치한 것 외, 2003년에는 '공업 표준화 정책'을 제정해, 표준화 연구 실시, 규격 원안 작성, 국제 표준화와 관련된 국제 활동 등을 통해서, 연구 개발과 일체가 된 국제 표준화를 위한 대처를 실시하고 있다. 또, '일상 생활과 JIS센터'를 설치해, 연구 개발과 표준화의 일체화의 구체적인 예를 소개를 통해 표준화 지식 보급에 노력하고 있다. 제품평가기반기술기구(NITE)는 복지 용구를 비롯한 복지·안전·환경 등 사회 기반의 확충과 강화에 기여하는 공공 복지 분야의 국제 표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② 공적기관의 표준화 인재육성 과제 ● 경제산업성 및 일본규격협회 경제산업성 및 JSA가 한층 더 많은 전문가를 육성하여, 연수의 수강 인원수를 확대해야 하며, 연수 프로그램의 증가나 연수 내용을 보다 충실히 해야 한다. 또, 표준화 교재의 한층 더 충실을 도모함과 동시에, 그 보급을 진행시켜야 한다. 연수제도의 충실화를 위해서는 공적 기관, 산업계, 대학이 제휴한 실시 체제의 정비를 항상 염두에 두는 것이 필요하다. ● 산업기술종합연구소, 제품평가기반기술기구 등 독립 행정법인 AIST, NITE 뿐만 아니라 많은 정부계 독립 행정법인에 대해도 전문적인 지식을 살려 국제 표준화에의 적극적인 관여가 기대되기 위해, 각 기관에 대해도, 국제 표준화의 업무를 본래 업무의 일환으로서 명확하게 위치 매김을 해야 한다. 2. 표준화 인재육성을 위한 제언 (1) 기업 인재 및 연구자, 학생을 위한 표준화 보급 ① 공적 기관에 의한 적극적인 지식 보급의 촉진 공적기관은 표준화에 관한 연구 등의 성과를 적극적으로 보급한다. 구체적으로는, '사업 전략과 표준화 심포지엄'이나'지적 재산권과 표준화'와 같이 적절한 테마로, 세미나나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산업계의 다양한 인재가 표준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한 많이 제공한다. ② 기업 인재 전용의 표준화 지식 체계 구축 공적기관은 폭넓은 분야가 포함된 표준화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기업 인재가 효율적으로 표준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재료를 제공한다. 또, 최신 국제 표준화 동향을 감안한 분야 및 항목 추가 등의 검토를 실시한다. ③ 기업 인재 전용의 새로운 연수 프로그램 개발 공적기관은 기업 인재가 습득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지식 교재를 작성한다. 또, 교재에 대응한 연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연수에 의한 지식 습득을 확인할 수 있는 툴을 개발한다. 또, 내용 면에서는 산업계의 요망, 조언 등을 근거로 해 검토한다. ④ 산업계의 적극적인 참가 산업계는 공적기관이 준비한 연수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것 외에 지식 확인 툴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 ⑤ 대학·대학원에서의 표준화 강의 확대 대학·대학원은 학생에 대해 기초적인 표준화 교육을 충실시키기 위해, 표준화에 관한 폭넓은 교육 프로그램의 구축·실시를 검토한다. ⑥ 대학·대학원에 대한 국제 표준화 사례 제공 산업계는 특히, 대학·대학원에 대해서는 기업의 표준화 활용 사례를 제공한다. 대학·대학원은 제공받은 사례를 분석해, 대학·대학원의 교육교재로 하는 것을 검토한다. ⑦ 학회 활용 기업 인재, 연구자, 국제 표준 전문가가 대부분 속한 학회를 활용하고, 대학이나 연구기관의 연구자와 기업의 연구부문에 속하는 인재간 정보 공유에 의해서 분야별 제휴를 한다. (2) 국제 표준 전문가 육성 ① 기업경영자 이해 촉진 기업경영자에 대한 표준화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공적기관은 기업 경영자와의 직접 대화를 정기적으로 실시해, 국제 표준화에 관한 경영자의 의식 변혁이나 인사관리, 적극적인 인재육성 등을 촉진한다. ② 국제 표준 전문가를 위한 연수 확충 국제 표준 전문가의 국제 표준화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 공적기관은 한층 더 인재육성 연수의 양적인 증가를 검토한다. 또, 공적기관은 현재 활약하고 있는 국제 표준 전문가의 후계자가 육성될 수 있도록 산업계에 촉구하며, 산업계도 가능한 한 조기에 인재를 양성한다. 공적기관의 국제 회의 지원에 의해 파견되는 전문가는 연수 수강을 필수 조건으로 하는 등의 조치도 향후 검토 과제로 한다. ③ 표창 제도 충실 표준화 활동의 인센티브 고양을 위해서, 공적기관은 사업부 단위나 연구팀 단위로의 표창에 대해 검토한다. 산업계는 국제 표준 전문가에 대해, 공적기관으로부터의 표창 활용뿐만 아니라, 국제 표준 분야에서 실적을 올린 사원에 대한 명예, 평가를 나타내기 위해, 사내 표창이나 적극적인 사내 홍보 등의 대응을 해야 한다. ④ 국제 회의 출석 지원의 한층 더 충실 공적기관은 여비, 체재비 등 국제 회의 출석에의 광범위한 지원을 계속해야 한다. 이 때,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면서도 국제 회의에 인재파견의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검토한다. ⑤ 국제기관의 요직의 적극적인 인수 산업계나 대학·대학원은 국제 표준 전문가의 한층 더 활약을 위해서 전문가가 국제기관에서 요직을 맡을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해야 한다. ⑥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국제 표준화 협력 구축 공적 기관은 산업계의 협력도 얻으면서 아시아 각 국의 표준화 기관의 기능 강화나 아시아에서 제안하는 국제 표준을 대한 개별 분야의 협력을 실시하여, 아시아 각 국의 국제 표준 전문가를 육성한다. (3) 표준화 능력 검정 제도 구축 표준화 지식의 습득 촉진을 위해서는, 표준화 교재 및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함과 동시에 객관적인 지식 확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 인재뿐만 아니라 국제 표준 전문가에 대해서도, 가져야 할 지식에 대해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제 표준 전문가 양성으로 연결되는 표준화 능력의 '가시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기업 인재 및 국제 표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표준화 능력 검정 제도'의 구축을 검토한다. 2008년에는 우선 기업 인재를 대상으로 한 제도 구축에 대해 검토한다. 이러한 검정이 정착하면, 표준화 지식 습득에 따른 인센티브가 부여되게 해야 함에도 유의해야 한다. - 목차 - 1. 서론 2. 표준화의 환경 변화와 표준화 인재의 다양성 (1) 표준화 인재육성을 둘러싼 글로벌 적인 환경 변화 (2) 국제 표준화에 관련된 인재의 다양성 3. 향후의 표준화 인재육성과 관련된 기본 인식 (1) 기업의 폭넓은 인재의 표준화 지식 습득의 필요성 (2) 국제 표준 전문가 육성의 필요성 (3) 연구자에 의한 표준화 지식 습득의 필요성 (4) 학생에 대한 표준화 교육의 필요성 (5) 소비자의 표준화의 이해 촉진 4. 표준화 인재육성의 현상과 과제 (1) 산업계의 표준화 인재육성 현상과 과제 (2) 대학·대학원의 표준화 교육 현상과 과제 (3) 공적 기관에 의한 표준화 인재육성 현상과 과제 5. 표준화 인재육성을 위한 제언 (1) 기업 인재 및 연구자, 학생을 위한 표준화 인재육성 (2) 국제 표준 전문가 육성 (3) 표준화 능력 검정 제도 구축 6.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