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1. R D 인력 및 투자의 증가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의 R D 인력 투자한 금액은 26.6 만 명 / 년으로 2007 년 대비 5.1% 증가 했다 : 그 중 과학 연구 인력 ( 기초 연구 및 응용 연구 인력 ) 은 24.6 만 명 / 년으로 2007 년 대비 14.9% 증가했으며 고등 교육 기관 R D 투자 역시 꾸준히 증가해 2007 년 대비 24% 증가한 390.2 억 위안을 기록했다 . 하지만 고등 교육 기관 R D 인력 및 투자가 전국 투자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감소 추세를 보였다 . : 고등 교육 기관 R D 인력이 전국 R D 인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04 년 18.4% 에서 2008 년 13.6% 로 고등 교육 기관 R D 투자가 전국 R D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995 년 이래 가장 저조한 수치인 8.5% 로 감소했다 . 그림 1 고등 교육 기관 R D 인력 및 투자가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율 (1995-2008 년 ) 2. 고등 교육 기관의 중국 최대 기초 연구 활동 기관으로서의 재탄생 2001 년 부터 고등 교육 기관의 기초 연구는 강세를 보이며 그 투자가 이미 정부 연구 기관의 투자를 넘어서는 등 이미 중국 최대의 기초 연구 활동 기관으로 자리매김한 결과 2008 투자는 100 억 위안을 넘어섰다 . 고등 교육 기관 R D 인력 역시 기초 연구 활동에 집중되어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의 기초 연구 인력은 10.9 만 명 / 년으로 고등 교육 기관 R D 인력의 40.9% 를 차지하였고 기초 연구 경비에서도 성장세를 보이며 1. 기초 연구 투자 성장의 급속화 - 2008 년 기초 연구 투자는 114.8 억 위안으로 2007 년 대비 28 억 위안 증가했으며 성장폭은 32.3% 에 달함 . 응용 연구 투자는 29.1%, 실험 발전 투자는 0.6% 성장했으며 기초 연구 및 응용 연구 투자은 근 4 년이래 가장 큰 성장을 기록함 2. 기초 연구 강도의 지속적 제고 - 2008 년 기초 연구 투자가 고등 교육 기관 R D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9.4% 로 5 년 동안 상승 중 3. 고등 교육 기관의 기초 연구 활동이 전국에서 차지하는 금액의 상승 - 2008 년 기초 연구 투자가 전국 기초 연구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52% 로 집계됨 - 의 현상을 보였다 . 그림 2. 고등 교육 기관의 기초 연구 투자 현황 (1995-2008 년 ) 3. 정부의 기초 연구 보조 강화 , 기업과 산업 연계 협력 강화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 R D 투자 자금 출처의 경우 정부 자금 225.5 억 위안 , 기업 자금 134.9 억 위안으로 2007 년 대비 각 각 26.9%, 22.3% 증가했고 국외 자금 및 기타 자금은 29.8 억 위안으로 11.6% 증가했다 . 90 년대 초반 고등 교육 기관 R D 활동의 대부분이 정부 보조로 운영되며 66.6% 점유율을 보였던 수치가 2003 년에는 54% 로 하락하다 다시 완만하게 증가해 2008 년에는 57.8% 를 기록했다 . 기업 투자 역시 증가해 1/3 을 차지하며 R D 활동에 있어서의 고등 교육 기관과 산업 연계를 이끌었다 . 그림 3 고등 교육 기관 R D 투자 출처 (1990,2000,2003-2008 년 ) 4. R D 분야별 투자의 증가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 투자 R D 분야별 인력은 26.57 만 명 / 년 , R D 프로젝트 투자는 323.23 억 위안으로 2007 년 대비 5.4% 와 25.2% 증가했고 R D 분야별 인력 평균 투자는 12.2 만 위안 / 명 / 년 으로 2007 년 대비 평균 1.9 억 위안이 증가했다 . 각 분야별 2007 년 대비 R D 프로젝트 투자 증가율을 살펴보면 자연 과학은 17.0%, 농업 과학은 6.5%, 의학 과학은 8.4%, 공정 과학 및 기술은 62.7%, 사회 과학 및 인문 과학은 5.4% 로 집계됐다 . 22 개 분야에서 R D 투자가 1 억 위안을 넘어 섰고 그 중 컴퓨터 과학 기술 및 생물학 R D 투자은 5 억 위안을 넘어섰다 . 5. 과학 연구 기지량의 증가 및 국가 중점 실험실 과학 연구 규모의 확대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이 설립한 R D 기관은 5159 개로 2007 년 대비 755 개 증가했으며 특히 이공 농의 ( #20892; #21307; ) 분야는 4054 개 , 사회 과학 및 인문 학과는 1105 개로 집계됐다 . 또한 고등 교육 기관내 설립된 국가 중점 실험실은 112 개로 규모면에서 확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과학 연구 인력도 증가해 2007 년 대비 17.3% 증가한 수치인 9100 명을 기록했다 . 과학 연구 프로젝트는 2007 년 대비 20.2% 증가한 1.3 만 건 , 프로젝트 경비는 작년 대비 28.5% 증가한 45.2 억 위안으로 집계됐다 . 6. 발명 특허의 증가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의 특허 신청량은 45145 건으로 작년 대비 38.1% 증가했으며 그 중 발명 특허 신청량은 작년 대비 33.9% 증가한 30808 건으로 집계됐다 . 그림 4. 고등 교육 기관 특허 신청수 (1999-2008 년 )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이 받은 특허는 2007 년 대비 29.7% 증가한 19159 건으로 그 중 발명 특허 인증은 작년 대비 25% 증가한 10265 건으로 집계됐다 . 그림 5. 고등 교육 기관의 특허 인증수 (1999-2008 년 ) 2008 년 특허 신청에서 발명 특허가 차지하는 비율은 68.2% 로 작년 대비 2.2% 하락했고 특허 인증 수 중 발명 특허가 차지하는 비율은 53.6% 로 4 년 연속 하락 추세를 보였다 . 하지만 실용 신형 특허 인증 비율은 3 년 동안 꾸준히 증가한 결과 2008 년에는 37.8% 을 기록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