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중국, 2008년 고등 교육 기관 과학기술 활동 분석 보고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2-26 00:00:00.000
내용 1. R D 인력 및 투자의 증가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의 R D 인력 투자한 금액은 26.6 만 명 / 년으로 2007 년 대비 5.1% 증가 했다 : 그 중 과학 연구 인력 ( 기초 연구 및 응용 연구 인력 ) 은 24.6 만 명 / 년으로 2007 년 대비 14.9% 증가했으며 고등 교육 기관 R D 투자 역시 꾸준히 증가해 2007 년 대비 24% 증가한 390.2 억 위안을 기록했다 . 하지만 고등 교육 기관 R D 인력 및 투자가 전국 투자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감소 추세를 보였다 . : 고등 교육 기관 R D 인력이 전국 R D 인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04 년 18.4% 에서 2008 년 13.6% 로 고등 교육 기관 R D 투자가 전국 R D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995 년 이래 가장 저조한 수치인 8.5% 로 감소했다 . 그림 1 고등 교육 기관 R D 인력 및 투자가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율 (1995-2008 년 ) 2. 고등 교육 기관의 중국 최대 기초 연구 활동 기관으로서의 재탄생 2001 년 부터 고등 교육 기관의 기초 연구는 강세를 보이며 그 투자가 이미 정부 연구 기관의 투자를 넘어서는 등 이미 중국 최대의 기초 연구 활동 기관으로 자리매김한 결과 2008 투자는 100 억 위안을 넘어섰다 . 고등 교육 기관 R D 인력 역시 기초 연구 활동에 집중되어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의 기초 연구 인력은 10.9 만 명 / 년으로 고등 교육 기관 R D 인력의 40.9% 를 차지하였고 기초 연구 경비에서도 성장세를 보이며 1. 기초 연구 투자 성장의 급속화 - 2008 년 기초 연구 투자는 114.8 억 위안으로 2007 년 대비 28 억 위안 증가했으며 성장폭은 32.3% 에 달함 . 응용 연구 투자는 29.1%, 실험 발전 투자는 0.6% 성장했으며 기초 연구 및 응용 연구 투자은 근 4 년이래 가장 큰 성장을 기록함 2. 기초 연구 강도의 지속적 제고 - 2008 년 기초 연구 투자가 고등 교육 기관 R D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9.4% 로 5 년 동안 상승 중 3. 고등 교육 기관의 기초 연구 활동이 전국에서 차지하는 금액의 상승 - 2008 년 기초 연구 투자가 전국 기초 연구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52% 로 집계됨 - 의 현상을 보였다 . 그림 2. 고등 교육 기관의 기초 연구 투자 현황 (1995-2008 년 ) 3. 정부의 기초 연구 보조 강화 , 기업과 산업 연계 협력 강화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 R D 투자 자금 출처의 경우 정부 자금 225.5 억 위안 , 기업 자금 134.9 억 위안으로 2007 년 대비 각 각 26.9%, 22.3% 증가했고 국외 자금 및 기타 자금은 29.8 억 위안으로 11.6% 증가했다 . 90 년대 초반 고등 교육 기관 R D 활동의 대부분이 정부 보조로 운영되며 66.6% 점유율을 보였던 수치가 2003 년에는 54% 로 하락하다 다시 완만하게 증가해 2008 년에는 57.8% 를 기록했다 . 기업 투자 역시 증가해 1/3 을 차지하며 R D 활동에 있어서의 고등 교육 기관과 산업 연계를 이끌었다 . 그림 3 고등 교육 기관 R D 투자 출처 (1990,2000,2003-2008 년 ) 4. R D 분야별 투자의 증가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 투자 R D 분야별 인력은 26.57 만 명 / 년 , R D 프로젝트 투자는 323.23 억 위안으로 2007 년 대비 5.4% 와 25.2% 증가했고 R D 분야별 인력 평균 투자는 12.2 만 위안 / 명 / 년 으로 2007 년 대비 평균 1.9 억 위안이 증가했다 . 각 분야별 2007 년 대비 R D 프로젝트 투자 증가율을 살펴보면 자연 과학은 17.0%, 농업 과학은 6.5%, 의학 과학은 8.4%, 공정 과학 및 기술은 62.7%, 사회 과학 및 인문 과학은 5.4% 로 집계됐다 . 22 개 분야에서 R D 투자가 1 억 위안을 넘어 섰고 그 중 컴퓨터 과학 기술 및 생물학 R D 투자은 5 억 위안을 넘어섰다 . 5. 과학 연구 기지량의 증가 및 국가 중점 실험실 과학 연구 규모의 확대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이 설립한 R D 기관은 5159 개로 2007 년 대비 755 개 증가했으며 특히 이공 농의 ( #20892; #21307; ) 분야는 4054 개 , 사회 과학 및 인문 학과는 1105 개로 집계됐다 . 또한 고등 교육 기관내 설립된 국가 중점 실험실은 112 개로 규모면에서 확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과학 연구 인력도 증가해 2007 년 대비 17.3% 증가한 수치인 9100 명을 기록했다 . 과학 연구 프로젝트는 2007 년 대비 20.2% 증가한 1.3 만 건 , 프로젝트 경비는 작년 대비 28.5% 증가한 45.2 억 위안으로 집계됐다 . 6. 발명 특허의 증가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의 특허 신청량은 45145 건으로 작년 대비 38.1% 증가했으며 그 중 발명 특허 신청량은 작년 대비 33.9% 증가한 30808 건으로 집계됐다 . 그림 4. 고등 교육 기관 특허 신청수 (1999-2008 년 ) 2008 년 고등 교육 기관이 받은 특허는 2007 년 대비 29.7% 증가한 19159 건으로 그 중 발명 특허 인증은 작년 대비 25% 증가한 10265 건으로 집계됐다 . 그림 5. 고등 교육 기관의 특허 인증수 (1999-2008 년 ) 2008 년 특허 신청에서 발명 특허가 차지하는 비율은 68.2% 로 작년 대비 2.2% 하락했고 특허 인증 수 중 발명 특허가 차지하는 비율은 53.6% 로 4 년 연속 하락 추세를 보였다 . 하지만 실용 신형 특허 인증 비율은 3 년 동안 꾸준히 증가한 결과 2008 년에는 37.8% 을 기록했다 .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0565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