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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NASA 항공우주안전자문패널의 2009 연차보고서 NASA 의 항공우주안전자문패널 (ASAP: Aerospace Safety Advisory Panel) 은 아폴로 1 호 우주선이 발사된 이후 1968 년에 의회에 의해 설립된 이래 , 광범위한 헌장을 토대로 NASA 관리자들에게 안전관련 문제에 대한 조언과 권고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 2005 년 , ASAP 헌장은 기존의 또는 제안된 안전기준의 적합성과 , 안전과 관련한 관리 및 문화에 대해서도 NASA 관리자들과 의회에 조언을 제공하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 또한 , 콜롬비아호 사고 이후 , 의회는 ASAP 의 조사결과와 권고사항을 담은 연차보고서를 의회와 NASA 관리자들에게 제출하도록 요청했다 . ASAP 는 2009 년 연차보고서에서 NASA 의 우주비행사 , 직원 , 계약업자 , 프로그램 및 우주비행 계획의 안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는 문제와 관련하여 NASA 에 조언을 제공했다 . 2009 년에 ASAP 가 NASA 관리자들에게 제출한 권고사항은 이 보고서의 부록 1 에 나와있다 . ASAP 의 권고사항은 NASA 의 운영 및 의사결정에 대한 직접적인 조사결과 , ASAP 구성원의 이전 경험 , ASAP 의 2009 년 분기별 회의 , 공개회의 의사록 , 실정조사 등에 기초한다 . 2009 년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 ASAP 는 2008 년도와 마찬가지로 NASA 가 이전 어느 때보다도 아마 가장 중대하고 전례없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 NASA 는 물론 백악관 , 의회 , 전국민이 유인우주비행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결정에 직면하고 있다 . 상업적 주체와 국제 파트너들은 화물과 승무원들을 궤도로 수송하는데 더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NASA 는 궤도 수송선의 자격 요구조건과 자격획득 과정 , 검증 과정을 확립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 NASA 와 그 외의 주체들이 최대한 생산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계획을 추진할 수 있도록 , 성과 및 안전성 요구조건이 즉각적이고 분명하게 명시되어야 한다 . 아레스 1 호 (Ares I) 는 처음부터 안전성에 확실한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 구조상의 어떤 변화가 생길 경우 , 사전에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평가를 거쳐야 한다 . 우주왕복선은 설계의 특성상 위험이 뒤따르며 , 노후화되고 마모되면서 더욱 위험해진다 . 따라서 , 계획된 기간 이상으로 사용을 길게 연장하지 않도록 권고된다 . 우주탐사는 위험한 사업이다 . NASA 와 의회 및 행정부는 이 위험을 책임져야 하며 , 대중에게 이 위험성을 확실히 전달해야 한다 . 항공우주안전자문패널은 안전관련 주요 문제를 다룬 이 보고서가 NASA 의 중요한 결정과 방향에 관심을 집중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을 희망한다 . 목차 1. 2009 년 NASA 성과에 대한 항공우주안전자문패널의 조사결과 2. 유인우주비행 등 주요 문제 3. NASA 의 인프라 현황 , 권고사항에 대한 NASA 의 대응 4. 결론 부록 1: 2009 년 항공우주안전자문패널의 권고사항 요약 및 현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