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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rry는 2012년 12월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낸 시간이 급속하게 성장한 것에 관한 분석을 발표했다. 우리는 ` 모바일 앱: 우리는 방송세계에 끼어들고 있다. (Mobile apps : We interrupt This Broadcast)` 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통해 모바일과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PC를 이용한 인터넷 사용을 추월하고, TV를 따라잡으려 추격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 시기 이후 모바일 앱은 여러 회사가 모바일 혁명에 합류하고, 웹사이트들이 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 구축되었던 것보다 더 빠르게 앱을 구축하면서 데스크톱의 점유율을 계속 잠식했다. 최근 a16z 벤처 투자자로 변신한 매우 존경받는 모바일 및 통신 분석가인 Benedict Evans 의 한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mobile is eating the w orld) 에 깊숙이 묻혀있던 차트는 소비자들이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에 관한 우리의 분석을 다시 논의하게끔 자극했다. 그의 차트는 비디오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모든 디바이스 중에서 TV가 겨우 24%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우리가 발견한 것은 훨씬 더 흥미로운 것이었다. 모바일은 미국의 스크린의 최강자인 TV를 밀어냈다 우리는 분석을 통해서 지난 9개월 동안 미국에서 모바일 장치로 소비하는 시간이 2시간 42분에서 2시간 57분으로 9.3% 증가했음을 알아냈다. 즉, 미국 노동통계국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는 하루 평균 거의 3시간을 모바일에 사용하는 반면, TV에 소모하는 시간은 매일 2시간 48분에서 변동이 없었다. 이미지 출처 : Flurry Analytics http://bit.ly/1zMnoRP 우리 가족의 경험 외에는 시간을 소비하는데 중첩되는 것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만, TV에 소비하는 시간과 모바일 기기에 소비하는 시간 사이에는 중복이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6년 반 전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스마트 장치(그리고 애플리케이션) 산업이 지난 세기 중반 이후 모든 미국 가정에서 입지를 굳힌 산업(TV)을 제거할 수 있다고 믿기는 매우 어렵다. 그러나 실제로 그런 일이 발생했다. 스마트 장치는 실제적이다. 그리고 소비자들과 365일 1주일 24시간 내내 붙어있다. (The Rise of the Mobile Addict ) 수백만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 디바이스의 콘텐츠가 폭발적 증가와 결합된 각 요인들은 모바일이 텔레비전으로부터 순위를 빼앗을 수 있게 해주었다. 이것은 2014년 9월 현재 미국 거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새로운 세계다. 성장을 주도하는 독립적 앱 개발자들 뒤돌아보면, 우리는 작년에 이미 이 믿을 수 없는 모바일 성장의 지표들을 보았다. 소비자들은 건강을 관리하고 (Health and Fitness Apps Finally Yake off, Fueled by Fitness Fanatics ), 조직화하고 생산성을 유지하며 (Personal and Professional Productivity: The Next Frontier for Mobile Apps ),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에서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Apps to Cable:'Three Strikes and You`re Out!' ) 모바일 앱에 의지한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거의 모든 일상 업무에 모바일 장치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들이 TV보다 자주 자신의 휴대전화에 의지하는 것은 당연한 것처럼 보인다. 우리의 분석에서 보면, 소비 시간의 증가는 상위 애플리케이션에 비롯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9개월 동안, 상위 25개 애플리케이션에서 소비된 시간(comScore에 따른 소비 시간에 의한 평가)은 1% 정도 증가했다. 그러나 갈수록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상위 앱스토어로 진출하면서 상위 25개 앱의 다음에 있는 `몸통과 꼬리( torso and tail)` 라고 부르는 애플리케이션 그룹에 소비된 시간은 같은 기간에 21% 증가했다. 모바일 웹에서 소비된 시간은 변함이 없었다. 이미지 출처 : Flurry Analytics http://bit.ly/1zMnoRP 위의 차트는 독립 개발자들이 생태계를 통합하려하는 대규모 회사들의 시도를 극복해냈다는 증거다. 사실, 소비 시간이 좋은 척도라면, 그들은 번성하는 것처럼 보인다. 지난 9개월 동안 180개국의 개발자들이 만든 앱은 590,000개가 늘어나서 Flurry 네트워크에 11만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되었다. 이 개발자들은 희망, 약간의 기도, 약간의 마케팅 비용으로, 전 세계 15억 이상의 장치에 접근하여 소비자들의 시간을 일정 부분을 벌기 위해 끈질긴 노력을 계속할 것처럼 보인다. 지금은 모바일 산업에 아주 중요한 순간일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산업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2008년에는 그들이 TV 채널의 차세대를 구축하게 되리라는 것을 알지 못했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많은 소비자들도 그들이 새로운 TV 채널에 맞추게 될 줄 몰랐다. 다만 내가 아는 것은 내가 우리 거실에 있을 때 오른쪽에는 스마트폰을, 왼쪽에는 태블릿을, 그리고 소파 쿠션 아래 어딘가에 TV 리모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