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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는 17대 전체회의를 통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시점에서의 당 역할 강화를 위한 전면적인 조정을 단행했다 . 위와 같은 중앙 정부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과기부 당 간부는 17 대 전체 회의 정신의 학습 및 과학기술 업무의 결합을 추진하고 , 전략적 사상의 통일과 업무의 철저한 실현을 통해 과학기술 발전을 이끌것이라고 발표했다 . 당의 업무 강화 및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세부 정부 방안은 아래와 같다 . 1. 당의 17 대 전체회의 정신의 자각적이고도 견고한 발현 중국 정부는 17 대 전체회의 정신의 철저한 실행을 통한 중국 과학발전관의 심화 그리고 경제 발전의 안정된 유지를 위한 실현 - 유지 및 보호 - 발전의 단계적 방안을 내세웠다 . 또한 정부는 위기의식과 책임의식 강화를 통해 당 집정력을 높이고 새로운 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 주요 임무를 잘 감당하게 함과 동시에 업무 능력의 자각력과 결정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 2. 새로운 국면에 부합한 당의 업무 강화와 과학적 수준 제고 과기부는 과학기술 업무 간의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과 17 대 전체회의 정신의 전면적 발현 그리고 국민 , 실무 , 청렴 , 화합 기관 건설을 위해 당 간부 훈련을 강화하고 당 사상 , 조직 , 품격 , 제도 및 청렴 건설을 통해 업무의 과학화를 이끈다고 밝혔다 . (3) 실습형 기관 건설을 통한 사상 이론 수준 제고 ndash; 마르크스주의에 입각한 실습형 정당임을 인지함과 동시에 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세계적 시각을 가지고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 이론 체계를 세워 과학적 성과를 창출한다 . (3) 민주집중제 견지를 통한 당내 민주화 발전 모색 - 당 내 민주 발양을 통해 민주 결책 체제를 완비하고 당내 집단 연구 및 결책을 견지한다 . 또한 당 업무의 공개 그리고 당내 상황 통보 제도 수립을 통해 중요 의견을 모은다 . (3) 간부 인사 제도 개혁을 통한 고급 인재 육성 - 재덕을 겸비한 당 간부 등용을 통해 공신도를 높이고 공개 , 경쟁 선발과 같은 방식을 통해 우수 인재 등용의 길을 마련한다 . 또한 당 간부 평가 제도를 추진해 간부들의 관리 , 감독을 강화하고 인사 제도 개혁을 단행한다 (3) 업무책임제 추진을 통한 당 조직의 활력 부여 - 당 업무의 창안을 추진하고 활동 내용의 다향화를 모색해 업무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인다 . 또한 당내 업무책임제를 세워 목표 관리를 강화하고 과학 책임 분리 체계 , 평가 체계 그리고 격려 체계를 세워 조직내 보장 중심의 업무 능력을 높인다 . (3) 우수한 품격 발양을 통한 기관 내 인재의 품격 강화 - 《 중공 과학기술부 당 그룹 내 지도 인사 풍격 건설에 관한 결정 》 을 바탕으로 ldquo; 품행을 갖춘 성과를 창출하는 rdquo;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 또한 재정 제도와 경제 업무 규율을 엄격히 집행해 나감과 동시에 국민 비평 의견 제도를 세워 국민의 생활의 질을 높인다 . (3) 부패 처벌 및 예방 체계 완비를 통한 반부패 청렴 강화 업무 전개 - 당 간부의 과학발전관 강화와 관리 감독 집행을 실현하고 풍격 및 규율 교육 전개를 통해 간부의 청렴성과 자율성을 강화시켜 나간다 . 또한 간부문책제 실시를 통해 적법하지 않은 업무에 대한 조사를 확대해 나감으로써 부패 처벌 및 예방 체계를 강화해 나간다 . 3. 당의 업무 체계 수립 및 긴밀한 협조 강화를 통한 자주 창안 발전 실현 ldquo; 창안형 국가 건설 rdquo; 이 바로 국가 발전 전략의 핵심이라고 밝힌 중국 정부는 과학발전관을 근간으로 ldquo; 자주 창신해 도약하고 발전을 통해 미래를 맞는다 rdquo; 라는 지도 방침을 견지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 . 관련 세부적 내 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1) 중요 전문 사업의 실현 - 관련 부문의 역할과 책임 강화 그리고 시스템 집성을 통해 핵심 기술의 난관 극복 역량을 강화해 성과의 산업화를 이끈다 . 또한 체제 시스템의 창안을 통해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신모델 및 시스템을 세움과 동시에 관리 감독 평가를 강화한다 . (2) 주요 산업 구조조정 및 육성 ndash; 산업 관련 기술의 R D , 과학기술 성과 전환 및 규모화 응용을 강화하고 전통 산업 기술의 개조 및 중요 산업 구조 조정을 추진한다 . 또한 저탄소 경제 , 순환 경제 발전을 모색하고 선진 제조업과 현대 서비스업의 유기적 결합을 이끈다 . (3)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 ndash; 신에너지 ,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 , 신재료 , 신의학 , 바이오 육종 , 정보넷 , 전동차 분야 발전을 위해 1) 기술을 개발하고 응용하고 2) 시장을 육성하며 3) 표준을 제정 하고 4) 관련 설비를 건설 하고 5) 인재를 배양해 선진 생산력을 높인다 . 또한 국가 하이테크놀로지 개발 단지 활용을 통해 국제 경쟁력이 있는 산업을 육성한다 . (4) 기초 연구 및 선진 기술 연구 강화 - 나노 , 줄기 세포 , 단백질 과학 , 양자 제어 및 글로벌 기후 변화 분야 그리고 선진 기술 연구 분야에서의 기초 연구 사업을 강화하고 과학기술 창안 기지 , 연구 기초 설비 , 실험실 , 국가 공정 기술 연구 센터 , 국가 대형 과학기기 센터 등의 건립을 통해 하이테크놀로지 창안력을 높인다 . (5) 농업 과학기술 창안 강화 ndash; 농업 신품종 , 녹색 식품 , 장비 설비 등 기술의 R D 강화를 통해 농업의 지속적 발전과 현대화를 이끈다 . 또한 농촌 과학기술 창업을 육성하고 정보화된 농촌 과학기술 서비스 체제를 세워 도시 - 농촌간 격차를 줄인다 . (6) 민생 과학기술 발전 모색 ndash; 자원 환경 , 인구 성장 , 공공 안전 등 분야에서의 과학기술 난관을 극복하고 질병 예방 , 노령화 사회 및 건강 보장 , 생태 회복 , 방재 재해 감소와 같은 주요 과학기술 문제 해결을 통해 국민 생활의 질을 높인다 . (7) 국가 창안 체계 건설 추진 - 기업 , 시장 주체가의 산학연 결합의 기술 창안 체계 건립을 통해 창안형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적 투자의 확대를 통해 과학기술과 금융의 결합을 추진한다 . (8) 국제 과학기술 협력 수준 제고 - 대외 과학기술 교류 및 협력 강화를 통해 국제 과학기술 협력 기지를 건설하고 수준있고 다양한 국제 과학기술 협력넷 체계를 구축한다 . (9) 창안형 인재 육성 ndash; 과학 인재가 창업하기 유리한 정책적 환경을 조성하고 해외 고급 인재의 창안 기지 건설을 지지한다 . 또한 청소년 과학 인재를 육성 , 파견하여 중소기업의 발전을 돕는다 . (10) 관리의 과학 수준 제고 - 과학기술 업무의 공동 의논 체제와 조정 체제 완비를 통해 과학기술 자원을 최적화 하고 철저하게 법에 의거한 과학기술 관리 법제화를 추진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