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일본, 과학기술 혁신 실현을 위한 사령탑 기능 강화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2-04-23 00:00:00.000
내용 1. 개요 □ 일본 종합과학기술회의 전문가연구회는 과학기술 혁신정책 추진을 위해 과학기술 행정체제 조직 개편안 * 발표 ( rsquo;11.12) * #65378;과학기술 혁신(innovation) 정책 추진을 위한 전문가 연구회 보고서 #65379; □ 동 개편안에 대해 경제동우회는 과학기술 사령탑 기능 강화를 위해 기업인들의 관점에서 보완사항을 제시 ( rsquo;12.2.) ○ 기획입안 기능 통합을 통한 사령탑의 역할강화, 평가방법의 효율화, 사무국 기능 강화 등의 방안을 제시 ※ 경제동우회(Japan Association of Corporate Executives) #8228;설립년도 : 1946년 #8228;설립형태 : 공익사단법인 #8228; 설립목적 : 설립 당시 제2차 세계대전 후 경제재건이 목표였으나 점차 각 기업의 특수이해를 초월하여 재계 전체의 건설적 의견을 국가 경제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목표 #8228;특징 : 일본 경영자 단체로 재계 다른 단체가 업종별 #8228;기업별로 조직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 경영자가 개인 자격으로 가입하는 회원제 조직 2. 종합과학기술회의의 과학기술 행정체제 개편 방향 #983729; 일본 과학기술 행정체제 및 관리기능의 현주소 ○ 과학기술정책의 기획입안 기능이 내각부와 문부과학성에 중복 되어 역할구분이 불명확하며, 종합조정기능이 미약 - 종합과학기술회의(의장: 총리)는 과학기술 정책 자문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며 과학기술에 대한 광범위한 의견을 바탕으로 정책 조사 심의를 실시 ※ 2011년 기준 조사 심의 위원회 8회 개최( rsquo;09~ rsquo;10년 동안 4.3회/년 개최) - 종합과학기술회의가 기획입안 및 관리기능을 수행하지만 문부과학성과 기획입안 기능이 중복되어 사령탑으로서의 역할 수행은 부족 - 사무국의 조사분석 기능 약화로 종합과학기술회의를 지원하는 체제 미약 - 종합조정은 내각총리대신을 보조하는 과학기술정책 담당대신이 수행 현행 일본 과학기술 행정체제 출처 : 일본 종합과학기술회의( rsquo;11.11.) ○ 정부 연구개발사업이 비효율적으로 관리 되고 있어 연구개발 투자의 효과성 제고 노력 필요 - 각 성 (省) 간 연구개발 예산이 연동되지 않아 R D 사업의 연계가 미약 - R D 사업의 특성에 맞는 평가방법이 불명확하여 평가결과의 정책반영이 미흡 ※ 과학기술관계예산 추이 : 45,841억엔( rsquo;01) rarr;40,404억엔( rsquo;05) rarr;50,463억엔( rsquo;09) rarr;46,354억엔( rsquo;11) #983730; 종합과학기술회의가 제시하는 과학기술 행정체제 개편방향 ○ 과학기술정책의 기획입안 및 종합조정기능을 통합 적으로 담당할 (가칭)과학기술혁신전략본부를 설립하여 사령탑의 기능 강화 - 현재의 종합과학기술회의는 과학기술정책 기획 #8228;입안을 위한 조사 심의가 주요 임무이고 각 성 (省)의 조사 심의 결과에 대한 종합조정 권한이 부재 - 각 성(省)의 R D에 대한 종합조정 및 통합적 기획 #8228;입안 을 위해 종합과학기술회의를 (가칭)과학기술혁신전략본부로 개편 하여 사령탑 기능 강화 ○ 과학기술 정책의 객관적 기획 및 수행을 위한 (가칭)과학기술혁신고문 신설 - 과학기술 혁신에 관한 전문적 지식에 근거하여 각 성 (省)의 모든 행정 분야의 관련 정책을 조정 하여 정책 기획 및 집행을 도모할 수 있는 (가칭)과학기술혁신고문이 필요 - 전문가가 제시하는 조언은 정책 입안에 대해 과학적 지식 뿐만 아니라 경제상황 등을 고려한 중립적인 관점이 요구됨. ○ 사령탑 및 (가칭)과학기술혁신고문을 지원하는 사무국의 기능 강화 및 행정조직화 - 새로운 사령탑과 (가칭)과학기술혁신고문을 지원하기 위해 산 #8228;학 #8228;관과의 제휴나 정보교환을 통한 과학기술 정보 조사 및 분석이 필요 - 사령탑으로 개편시 연구현장간 정보 전달 및 싱크탱크를 활용한 사무국의 정보 조사 #8228;분석 기능을 강화 - 과학기술 혁신 정책 관련 조사 #8228;분석 및 관계 성 (省) 과의 중개 역할을 담당하는 인재로 구성하고 기존 소속과의 관계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필요 종합과학기술회의가 제시한 과학기술 행정체제의 인력구성 ● (가칭)과학기술혁신전략본부 의 본부장은 내각총리대신, 부본부장은 과학기술 혁신정책담당대신 및 관계 각료로 선임 ● 각 성(省) 및 소관 연구기관별로 (가칭)과학기술혁신고문 을 선임하고 이들로 구성된 (가칭)과학기술혁신고문회의 설치를 검토 ● (가칭)과학기술혁신고문과 학계·산업계의 전문가로 구성된 (가칭)과학기술 혁신자문회의 를 구성 ●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1명의 (가칭)수석과학기술혁신고문 을 선임하여 (가칭)과학기술혁신자문회의의 의장 역할 및 내각총리대신에 과학적 조언 종합과학기술회의가 제시한 과학기술 행정체제 개편방향 출처 : 일본 종합과학기술회의( rsquo;11.12.) 3. 과학기술 행정체제 개편방향에 대한 경제동우회의 제언 ○ 일본 정부의 과학기술 행정체제가 비효율적 이어서 정부의 R D 투자관리가 비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이 대두됨. ○ 이에 따라 종합과학기술회의가 과학기술정책의 사령탑 기능을 강화한 새로운 과학기술 행정체제 개편안을 제시 ○ 새로운 개편안에 대해서 경제동우회는 기업인들의 관점에서 보완사항을 제시 #983729; 전략본부의 사령탑 역할 강화: 기획입안 기능 통합 및 예산배분 권한 강화 ○ 문부과학성과 종합과학기술회의가 중복하여 담당하는 기획입안 기능을 (가칭)과학기술혁신전략본부가 전담하여 사령탑 역할 강화 - 문부과학성의 과학기술정책 기획입안 및 싱크탱크 기능을 전략본부로 이관 하고 과학과 기술 #8228;응용 분야에 대한 종합조정을 전략본부가 담당 - 각 성(省)의 연구개발 종합조정 뿐만 아니라 권고권한을 전략본부에 부여 ○ 전략본부의 예산배분 권한을 강화 하여 국가 현안사항을 반영한 신축성 있는 정책추진과 투자 효율성 강화 - 이를 통해 각 성(省)별로 분산된 연구개발 예산을 종합조정하여 중복사업의 추진을 차단함으로써 투자 효율성을 제고 #983730; 과학 및 기술 #8228;응용 연구개발의 명확한 분리와 평가방법의 효율화 ○ 연구개발 영역에서 과학과 기술 #8228;응용분야를 명확히 분리 하고 각 영역별로 적합한 사업추진 방안을 설정 - 과학과 기술 #8228;응용 연구개발은 목적과 추진방법이 상이하므로 개별 영역의 특성에 따른 예산배분 및 사업기획이 필요 - 또한 전략본부의 사령탑 기능 전담에 따라 영역별 각 성(省) 의 명확한 위치 설정이 필요 - 과학 영역은 일정 규모 예산을 확보하고 필요시 기금화 실시 등 장기대형 투자를 지속 - 기술 #8228;응용 영역은 경쟁적 자금 을 적극 활용한 연구개발을 촉진 ○ 영역별로 연구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실효성 있는 평가방법 확립 필요 - 신규사업 및 계속사업의 평가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과제가 좋은 평가를 받아서 평가를 통한 R D 조정기능이 매우 취약 ※ 2011년도 예산 요구시 과학 #8228;기술 관계 시책 우선도 평가 결과, 신규과제 중 S등급 및 A등급이 84%, 계속과제의 경우 우선 및 성실 수행이 98% 수준 - (과학영역) 기존 전문가에 의한 동료평가 체제를 유지하되 평가결과를 정책에 적극 반영할 필요 - (기술 #8228;응용영역) 평가지표를 정량화 하고 이를 통해 연구개발 결과의 실용화를 촉진 ※ 2011년도 그린 이노베이션에 관한 130개의 연구개발 테마 중 유효한 목표가 정량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테마는 40% 미만 #983731; 전략 본부 인력의 전문성 및 투명성 강화 ○ 전략본부의 인력은 전문가 조직과 사무국 직원으로 구성 하고 민간 참여 비율을 50%이상 확보하여 전문성 및 투명성을 강화 ○ 전문가 선정시 필요조건을 명시한 개방형 직위 공모 등 공정한 선출 방법을 확립하여 전문가를 선정 ○ 사무국 직원은 전략본부 소속으로 전임화 를 실시하여 기존 성(省)과의 이해관계를 배제 4. 정책적 시사점 □ 일본은 종합과학기술회의를 과학기술혁신전략본부로 개편하여 사령탑 기능을 강화하려고 준비중 ○ 변화하고 있는 일본 과학기술 거버넌스에 대한 일본 내 오피니언 리더들의 구체적 정책제언을 통해 과학기술 혁신 정책추진의 필요성을 확인 ※ 경제동우회에서는 과학기술 혁신 실현을 위한 사령탑 역할 강화를 위해 기능 재정비, 과학과 기술 #8228;응용 연구개발 영역의 명확화, 조직 재편 등을 제안 ○ 기업 경영자적 관점에서 실용화 응용연구를 통한 기업 연구개발 활성화, 산학 협력 촉진 등 국가 R D 정책과의 정합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 □ 우리나라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를 행정위원회로 독립 #8228;상설화하여 개편( rsquo;11.3.) ○ 상설 행정위원회로 개편하여 독립된 중앙부처로서의 위상을 갖추고, 교육과학기술부 내에 있던 사무국을 분리하여 국과위 내 설치 ○ 국가 R D의 사전 기획기능 및 부처 #8228;기관간 연계 #8228;조정을 강화하고 R D 성과창출 및 관리 #8228;활용의 선순환 체계 확립 ○ 향후 미래 이슈를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과학기술에 기반한 미래 정책 제시가 필요 ※ 별첨 : 주요국 과학기술 정책 체제의 조사 심의 체계 국가별 조사 심의기관 구성원 총리 과학 고문 및 과학 아카데미 등과의 관계 조사 심의 내용 및 예산 참여 여부 개최 빈도 영국 CST (과학기술회의) 산업계 및 학계 출신 정부 수석 과학 고문이 공동 의장 #8228; 과학기술정책 관련 부처 공통 문제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제언 #8228;예산 편성시 참여하지 않음 연4회 미국 PCAST (대통령 과학기술 자문회의) 산업계 및 학계 출신 과학 기술 대통령 보좌관겸 OSTP국장이 공동의장 #8228; 과학, 기술 및 혁신 등 경제 성장에 필요한 분야에 대한 제언 #8228;예산 편성시 참여하지 않음 *구체적 정책(advanced manufacturing partnership) 등에 따라 예산에 실제관여 연7회 독일 과학산업기술 회의 산업계 및 학계 출신 베를린 부란덴부루 과학 아카데미 회장이 회원 #8228;하이테크 기술 전략에 대한 의견 제시 #8228;예산 편성시 참여하지 않음 연4회 프랑스 과학기술고등 위원회 산업계 및 학계 출신, OPECST (프랑스의회 과학기술평가국 위원) 과학 아카데미 구성원은 제외 #8228; 연구, 기술이전, 혁신정책 등 국가 기본방침에 관한 자문, 정부 차원의 현안 이슈 도출 #8228; 예산 편성은 고등교육연구 자문기관(CSRT)에서 참여 비정기 한국 국가과학기술 위원회 공무원 및 학계 출신 청와대 과학기술 담당 미래전략기획관 #8228; 국가과학기술정책 목표 및 전략 개발에 대해 제언 #8228;주요 연구개발사업 예산 배분 조정에 관여 rsquo;11.3월 출범 이후 10월까지 10회 출처 : 일본 종합과학기술회의( rsquo;11.11.) * 도표 등과 관련된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 본 자료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KISTI 정보분석본부, KISTEP 정책기획실 등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S20120000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