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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대학 #12539;대학원에서의 '디자인적 사고' 교육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2-09-28 00:00:00.000
내용 1. 목적 □ 복수 분야에 걸친 문제에 대해 과제 해결을 도모할 수 있는 인재, 또 새로운 문제 그 자체를 발견해 과제를 설정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에 의한 교육이 주목을 받고 있음 ○ 최근, 세계 각 국의 많은 대학·대학원에서 디자인적 사고 교육을 개시 □ 본 자료는 '디자인적 사고 교육'의 성과와 목표 등에 대해 정리한 내용임 2. '디자인적 사고'란 □ 디자인적 사고란 인간 중심, 과학 기술, 비즈니스의 3요소를 착상부터 아이디어화를 거쳐 실현해 가는 접근 ○ 3요소에 디자인이라는 말이 없는 반면, 인간 중심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좁은 의미의 디자인(예를 들면, 산업디자인이나 설계 기술 등)에 한정되어 있지 않음을 강조하고 위함 3. 디자인적 사고 교육의 성과 □ Stanford 대학의 d.school의 웹사이트에 의하면, 벤처나 사회 기업이라고 하는 형태로, 또는 기존 기업에서의 아이디어 채택이라고 하는 형태로, d.school에서 제안된 디자인이 사회에 제공 - 예를 들면, 종래의 석유램프를 대신하는 D.Light나, 저비용으로 미숙아를 보육할 수 있는 Embrace 등은 벤처기업이 설립되어 신흥국 등에서 전개 □ Stanford 대학과 같이 d.school를 가지고 있는 Potsdam 대학의 경우, 과제를 제안한 기업이 해결책을 제시한 학생 팀 전원을 고용해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또 대학과 이 후 수년에 걸쳐 공동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상용화에 성공한 사례가 있음 □ 슈퍼마켓 대기업인 Metro사는 새로운 넷 쇼핑이라고 하는 과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학생들은 넷 쇼핑에서 구입한 이용자가 역(驛) 또는 거리의 간단한 수납고에서 상품을 받는 시스템을 제안. Metro사는 이 제안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실용화 4. 디자인적 사고 교육의 목표 □ 디자인적 사고 교육이 최종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은 디자인적 사고자(Design Thinker)로 불리는 이노베이션을 실현하는 인재(이노베이터, innovator)의 육성 ○ 디자인적 사고의 프로세스를 실천한 경험에 의해, 인간성·기술력·경영력을 겸비한 인재가 육성되어 가는 것을 목표 - 다만, 타 분야의 사람들과 팀을 구성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실천하는 것을 가르치고 있으므로, 특별히 뛰어난 1명의 개인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는 않음 ○ 디자인적 사고자의 기본 특성으로서 당연하기 때문에 강조되어 있지는 않지만, '스스로 배우는 능력'은 불가결 ○ 한편, 여러 대학의 교육 코스에서는 학생에게 성적을 매기지 않거나 수료증도 발급하지 않고 있음 - 이는 팀에 대한 공헌이 멤버별로 다양하고, 개인 성적을 매긴다는 행위가 자칫 팀워크를 파괴할 수 있다는 인식 때문 - 다만, 과제 제시자로부터는 해결책에 대한 평가를 받는 것이 필수로, 해결책이 도움이 되었는지, 의미가 있었는지 등에 대해 냉정한 평가를 받음. 그러나, 이는 개별 학생의 성적 평가가 아닌 팀이 낸 제안에 대한 평가 [목차] 1. 서론 2. 디자인적 사고의 접근 3. 디자인적 사고 교육의 실제 4. 디자인적 사고 교육의 운영 5. 그 외 해외 대학·대학원의 사례 6. 디자인적 사고 교육을 전개하는 일본 내 대학·대학원 7. 정리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201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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