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본 연구는 수출용 품종 가공적성 평가 및 소비편이 상품소재 개발과 배를 활용한 소비편이 상품 개발 및 배 수출확대를 위한 해외시장 분석을 목적으로 함. ◯ 제 1세부과제 • 대량공급 및 배 소비촉진을 위한 단체급식용 메뉴개발 - 수출대상국의 식문화와 소비자 특성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활용 단체급식 메뉴 개발 및 DB화 - 단체급식메뉴 3종에 대한 국내 및 수출대상국 소비자 기호도 조사 • 수출대상국 소비자 관능 특성 및 수용도 조사 - 수출대상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신선 배 및 가공배의 관능적 특성 및 수용도 조사와 기호유도인자 분석 • 소비편이 상품의 브랜딩, 유통 및 판매 촉진 전략 수립 - 수출대상국 유통 채널조사 및 DB구축 - 수출대상국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한 한국 배 구매패턴 조사 - 과일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한국산 배 통합 마케팅 수립 ◯ 제 1협동과제 • 신선편이 가공기술을 적용한 조각과일 상품화연구 - 갈변방지 기술 개발, 조각배 상품 대량공정 연구 및 유통기한 확보 • 수출용 배 소비촉진을 위한 배·과채음료 제품개발 • 배 가공제품의 수출국별 법규 검토 및 수출가이드 라인 개발 • 국내 및 수출을 통한 시제품의 시장성 평가 ◯ 제 2협동과제 • 신선편이 품종으로 원황, 화산, 설원 품종 선발. 주스 적합 품종으로 한아름, 설원 품종 선발 • 밑면에 변형을 준 신선편이 용기를 개발하여 특허 출원 (출처: 요약서 3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