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가 제공하는 농식품정보의 질 평가를 위한 모니터링 서식지 3종(TV방송용, 인터넷용, 소셜미디어용)과 미디어 농식품정보 이용행태와 식행동 관련성 분석을 위한 측정지표를 설정하고 설문지 4종을 개발함(매체)매스미디어, 소셜미디어, (대상) 성인용, 청소년용) 전국 성인 2,000명 및 청소년 1,000명을 대상으로 매스미디어 및 소셜미디어 농식품정보 이용행태와 식행동에 대한 온라인조사를 완료함 - 성인의 매스·소셜미디어 농식품정보 이용행태 분석 결과, 1주일에 1회 이상 습득, 농식품정보를 통한 식품구매 경험이 각 75%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농식품정보에 대한 불만족, 개선사항 및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농식품정보 이용 및 식품구매 행동 특성을 도출함. - 농식품정보 이용 수준에 따른 식생활 분석 결과 이용빈도가 높은 그룹의 영양지수가 높게 나타남. - 청소년의 매스·소셜미디어 농식품정보 이용행태를 분석한 결과 ‘조리법(레서피) 및 섭취방법’에 대한 정보를 가장 많이 얻은 것으로 나타남 - 먹·쿡방을 즐겨보는 그룹일수록 청소년의 식사 다양성ㆍ 균형성 및 국내산 식재료 관심도가 증가한 반면 절제는 감소하여 먹·쿡방이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을 규명함 (출처 : 요약서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