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요 ■ 항공기의 고 신뢰성 무선 통신망을 위한 MAC 프로토콜 설계 ■ WAIC의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노이즈 및 전파 간섭에 최적화된 프로토콜 설계 ■ WAIC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오류정정 코드를 사용한 고장노드 탐지 기법 연구 및 설계 ■ 설계된 항공기 통신망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 신뢰성 및 실시간성 성능 분석 및 평가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 1차 년도 (전문학술지 2건, 학술 논문 23건 도출, 학위배출 인력6명, 기술이전 4건) WAIC 환경 및 항공기내 구역별 요구사항에 적합한 무선 통신 MAC 프로토콜을 선별하여, ITU Report에서 제시한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비교분석하여 결과값을 도출함 ■ 2차 년도 (전문학술지 6건, 학술 논문 12건 도출, 학위배출 인력1명) 항공기 내부에서 멀티 홉 기반의 무선통신 채널 모델을 조사하여, 단일 홉 통신 기법과 협력 통신 기법을 이용하여 전체 소모전력, 데이터처리량에 대해 성능을 비교 분석함 ■ 3차 년도 (전문학술지 2건, 학술 논문 34건 도출) 항공기에 사용되는 무선통신 서비스에 인지무선기술을 접목하여 주파수 부족, 주파수 간섭, 통신 속도 저하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효율성 향상을 위해 채널 핸드오프 기법을 제안하고 비교 분석함 □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항공기용 내부 무선 통신망 MAC 프로토콜 개발을 통해 항공기용 무선 통신을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함 ■ 항공기용 유ㆍ무선 통신망 구축을 통한 항공기 무게 감소 효과와 연료 효율 개선 및 유지보수 비용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미래 항공 통신망에 사용 할 수 있을것으로 판단됨 ■ 실시간ㆍ신뢰성 및 노이즈 및 전파 간섭에 대한 성능 검증을 통해 항공우주 기술로 확대 적용 가능성이 높음 ■ 저피탐 고공 정찰용 무인기 및 무인전투기 내 무선 기반의 측정, 기기 상태,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무선 항전시스템 구축 시 기반 기술로 사용가능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3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