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유산소운동으로 유도된 골격근세포 기억기전 분석 및 적용: 미토콘드리아 호흡기능과 단일근섬유 수축특성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경성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요 최근 근육학을 선도하는 그룹에서 근육 동화작용(스테로이드 주입)으로 증가된 근핵은 근감소가 유도되는 환경 하에서도 장기간 사멸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장기간 스테로이드 처치 중단으로 근섬유의 볼륨이 처치 전 수준으로 회귀하였을 지라도 근 핵수는 유지가 되며, 근핵이 많은 근섬유(스테로이드 사전 처치그룹)는 근수축 유도 시 동화작용이 가속화되어 일어났다. 이는 근섬유에 세포기억 기전이 존재할 수 있음을 나타내며, 근핵이 근세포기억기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하지만 선행 그룹에서는 운동의 효과를 근비대(Hypertrophy)에만 초점을 두었으며, 대사(미토콘드리아)적응이 근세포기억기전에 적용되는지는 아직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6개월간 본 연구에서는 근원세포(C2C12)를 분화시킬 때 Igf-1(동화작용)을 처치하면 근관세포 내에 근핵수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근핵이 많은 근관세포는 근핵이 적은 근관세포보다 동일 농도(500uM)의 AICAR (AMPK activator, exercise memetics)처치 시, 더 높은 수준의 미토콘드리아 관련 유전자가 발현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연관하여 3일간 하루에 4시간 AICAR를 처치했을 시, 근핵이 많은 근관세포에서 더 높은 수준의 미토콘드리아 기저 및 최대호흡량을 나타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근핵은 근세포기억기전에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미토콘드리아 기능에도 연관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박사후국내연수를 5개월 간 수행하는 중, 타 기관 전임교원으로 임용이 확정되어 과제 중단된 경우이다. 따라서 최초 기획했던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는 40%정도 수준이다. 최초연구는 in-vitro실험과 in-vivo실험으로 2원화하여 실시예정이었으나, in-vitro실험은 약 80% 실시되었고, in-vivo 데이터는 확보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근세포배양 실험에서, 핵이 많은 근관세포는 동일 농도(500uM)의 AICAR(AMPK activator, exercise mimetic)처치 시 더 높은 수준의 미토콘드리아 관련 유전자 발현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여, 추후 in-vivo연구의 적용 가능성을 확보하였다. □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본 연구의 결과는 근육기억기전을 근핵과 운동효과(미토콘드리아 기능)와 연계하여 세포학적 수준에서 탐구하여 관련 학문(운동생리학, 트레이닝학, 스포츠의학)에 적용될 수 있는 신생 이론 창출에 기여하고, 동물 및 인간 대상 고비용 연구를 하기 전, 근세포를 통하여 추후 연구 가능성의 토대를 제공한다.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000005045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