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핵심기술 • 실시간으로 선박의 위치, 항해, 기관, 알람 정보의 수집 기술 • 4S 다중 매체를 지원하는 실시간 고효율 데이터 통신 기술 • 수집된 정보 기반 에너지 해석을 통한 효율성 모니터링 기술 • 외력 해석, 최적 트림과 운항 항로 지원등의 운항 평가/알고리즘 개발 • 항해의 시작점인 ECDIS에서부터 육상의 선대 관리까지의 전 과정의 프로세스를 단위 시스템별로 지원하는 기술 최종목표 • 선박 관리와 지원에 있어서 최적의 운항(에너지 효율성)과 안전 관리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의사 결정 지원이 가능하며 글로벌 환경 규제 대응과 기존 운항선의 운항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선박 운항 데이터, AIS, ECDIS등의 정보는 표준화된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해석과 연동 기술 활용 • 선박 기관 데이터는 비표준 정보로서 Maker 프로토콜에 대한 해석과 선내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술 개발 • 다중 매체 통신은 현존하는 거의 모든 위성 통신 단말기와 지상망, 위성 AIS등의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데이터 해석을 위하여 ISO 15016, ISO 2015, 선박 운동 에너지, 기상에 대한 정량화, CFD 결과, 빅데이타 기반의 통계/분석 및 수학적 모델링 알고리즘 적용등이 연구 및 적용됨 • 수집 및 해석된 정보는 선박의 항해 지원 시스템인 ECDIS와 최적 운항(에너지) 관리를 위한 SEEMS, 그리고 육상에서 종합적인 선대 관리가 필요한 iFMS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구분되어 개발됨 • 데이터의 해석과 검증을 위하여 다양한 수요처 검증 및 외부 전문가와의 교류를 확대하고 시뮬레이터등을 활용한 모의 시험과 실선 데이터 활용, 실제 승선 시험등을 거침 • 알고리즘 구현에 대한 검증은 선급 인증을 통하여 확보하고 각 어플리케이션과 관련 기술의 검증은 GS 인증과, 특허, 논문등으로 신뢰성을 확보함 기술개발 배경 • 본 과제의 최종 목표는 “선박 운항연비 개선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원격선박관제와 운항지원 시스템 개발”로서 국내 조선 해운의 장기 침체와 날로 높아지는 국제적인 환경 규제, 그리고 끊임 없이 발생하는 선박의 안전사고를 대비하기 위하여 본 과제의 기술이 개발됨 • 해운 시장에서 운항선의 대외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운항 연비를 개선하기 위한 에너지 효율 관리가 필요하며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서는 운항 및 기관, 연료 사용량 정보가 객관적으로 수집 및 분석되어야만 하며, 원격지 선박 관제와 실시간 모니터링, 기상예보등을 통하여 안전을 지원하는 시스템과 모델을 개발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본 과제의 기술은 다양한 기술이 포괄적으로 사용되어 신규 개발과 이전 모델의 업그레이드가 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시스템화, 제품화 되었다는데 의의가 있고 선급 검증과 실선 테스트등의 신뢰성을 높였다는데 의미를 둘 수 있음 • 데이터의 수집과 전송 기술은 이전 기술의 업그레이드 형태가 되나 데이터 해석 기술은 매우 높은 고난이도의 기술로 현대해양서비스, 대우조선해양, RIMS, 창원대등 전문가 참여를 통하여 구현 및 완료 • 국제적으로 공인된 알고리즘과 자체적으로 고도화한 연구 개발 내용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기술이 국산화가 되었으며 일부 기술의 경우 러시아 TRANSAS, 일본의 WNI등에 자문을 받아 진행을 하였고 오히려 이를 활용하여 WNI와는 공동으로 해외 마케팅에 대한 추진과 선박 의무 탑재 장비인 ECDIS에 관련 정보를 연동하고 주관기관의 중국 법인 설립을 통하여 기술 수출의 가능성을 열어 놓았음 적용 분야 • 조선소 신조시 기본 Spec으로 구성하여 Smart Ship 분야에 연비 개선을 위한 에너지 효율 솔루션으로 구성 가능 • ECDIS와 기상 정보를 연계하고 육상에서 종합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구현하여 항해 솔루션, 선박 관리 솔루션으로 확대 적용 가능 • 2018년부터 시행되는 EU MRV 규제와 2019년부터 적용되는 IMO의 국제항해 선박의 연료 사용량 기록 의무화에 대응 가능한 솔루션 • 현재 시장에서 소개되고 있는 유사 외산 솔루션(DNV, NK, ENIRAM,Setel)과 대응 가능한 국산 솔루션으로 운항 선사 대상으로 영업 및 적용 가능 ( 출처: 최종보고서 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4p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