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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고효율 친환경 선박 기술 및 산업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1-11-19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윤정배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고효율 친환경 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와 해운시장의 연비 향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에너지 고효율화, 온실가스 저감 및 신규 추진 동력 기술 등을 활용한 친환경 선박이다.<br /> 국제해사기구는 발틱해, 북해, 미국의 일부 해역에 2012년부터 배출가스 통제구역(ECA, Emission Control Area)를 설정하여, 고유황연료유(HFO, High sulfur Feul Oil)보다 황 함유량이 적은 청정연료를 사용하도록 규제하고 있으며, 청정해역에 대한 요청 증가로 대상 구역을 확대하고 있다.<br /> 또한 선박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도 Tier III 규제 적용으로, 향후 배출량을 2005년 기준 대비 2050년까지 50&#37; 감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2013년 1월부터 건조되는 신조선에는 에너지효율설계지수(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규정을 준수한 선박만을 건조 운영하도록 규제 강화하고 있다.<br />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환경규제와 국제유가의 상승 그리고 셰일가스의 상용화로 인한 천연가스의 안정된 공급으로, 가스연료의 경제성이 부각되고 있고, IMO 규제에 따라 친환경 선박[배출가스 저감장치 장착, 이중연료(Duel Fuel, 초저유황유와 LNG 또는 LPG 혼소) 사용, LNG 연료 추진선]에 대한 발주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br /> 고효율 친환경 선박을 실현시키기 위한 기술로,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은 기존의 디젤엔진 추진기관의 연소효율을 향상시켜 연비를 개선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이다.<br /> 또한 온실가스 저감 기술은 에너지 효율 향상과는 별도로 배기가스 중 CO2를 포집하거나 연소가스를 후처리하는 등 배기가스 내의 온실가스를 직접 저감하는 기술이다.<br /> 더불어 신규 추진 동력은 이중연료/전기추진(수소연료전지, 배터리)/암모니아(NH3) 연료/핵추진 엔진 등 현재의 디젤기관을 대체하는 연료나 추진 방식 기술이다.<br /> 본 리포트에서는 2021년 현재 고효율 친환경 선박 건조에 적용되고 있는 배출가스 저감장치 장착, 이중연료(Duel Fuel, 초저유황유와 LNG 또는 LPG 혼소) 사용 그리고 LNG 연료 추진선을 중심으로 기술 및 산업 동향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br /> &nbs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1941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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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