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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2019년도 학교기업 지원사업(숙명여자대학교)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숙명여자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I 학교기업 현황 1. 학교기업의 현황 및 목표 가. 배경 및 필요성 1) 학교기업 설치배경 요약 □ 공예디자인전공의 예능계학과의 특성상 취업률의 저조 ◦ 디자인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부족 현상으로 인한 극심한 취업난 (2019년 대학(원)내 공예디자인학과 재적학생수 104,511명.한국교육개발.2019.4.1.) ◦ 공예과를 포함한 예능계 학과들은 특성상 교과교육을 통한 취업률이 저조함. ◦ 공예과는 4개 전공(금속,도자,목칠,섬유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졸업후 브랜드 제품 창업가능성이 높음 □ 기술변혁의 시대와 공예과 교육시스템의 미스매치 ◦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가 열리는 기술과 변화의 시대를 빠르게 학습해야 함 ◦ 디자인계열 취업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4대 실무역량 (기획능력, 디자인능력, 마케팅능력, 융합능력)을 함양시키기에는 정규교육만으로는 아직도 부족함 ◦ 실기 및 이론교육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운영된 교육프로그램만으로는 취·창업경쟁력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음 □ 학교기업 운영을 통한 성과와 배움 ◦ 공예과는 현장실습을 활용한 적극적인 취·창업교육 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학교 기업(2014년)을 신설하여 현장실습 교과목 운영 등을 수행하였음. ◦ 이 과정을 통해 ‘학생중심・사회수요 맞춤’의 교육을 위한 의지 및 노하우 축적. ◦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매해 (1·2학기와 여름·겨울 계절학기) 학교기업 현장실습 교과목 운영, 2020.2.29. 기준 현장실습생 1194명 배출 (입학정원 34명) ◦ 학교기업 숙명아이는 2015년부터 5년간 학교기업 지원사업을 통해 현장실습의 필요성과 운영방법을 깨닫고 취·창업 경쟁력과의 연관성을 검증함. ◦ 학교기업 사업을 통해 구축된 브랜드 사업모델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으로의 영역확장을 준비 중임. ◦ 기존 사업 성과를 확산시키고 고도화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됨 (출처 : 본문 : I 학교기업 현황 5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100009526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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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