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I 학교기업 현황 1. 학교기업의 현황 및 목표 가. 배경 및 필요성 1) 학교기업 설치배경 요약 □ 공예디자인전공의 예능계학과의 특성상 취업률의 저조 ◦ 디자인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부족 현상으로 인한 극심한 취업난 (2019년 대학(원)내 공예디자인학과 재적학생수 104,511명.한국교육개발.2019.4.1.) ◦ 공예과를 포함한 예능계 학과들은 특성상 교과교육을 통한 취업률이 저조함. ◦ 공예과는 4개 전공(금속,도자,목칠,섬유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졸업후 브랜드 제품 창업가능성이 높음 □ 기술변혁의 시대와 공예과 교육시스템의 미스매치 ◦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가 열리는 기술과 변화의 시대를 빠르게 학습해야 함 ◦ 디자인계열 취업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4대 실무역량 (기획능력, 디자인능력, 마케팅능력, 융합능력)을 함양시키기에는 정규교육만으로는 아직도 부족함 ◦ 실기 및 이론교육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운영된 교육프로그램만으로는 취·창업경쟁력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음 □ 학교기업 운영을 통한 성과와 배움 ◦ 공예과는 현장실습을 활용한 적극적인 취·창업교육 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학교 기업(2014년)을 신설하여 현장실습 교과목 운영 등을 수행하였음. ◦ 이 과정을 통해 ‘학생중심・사회수요 맞춤’의 교육을 위한 의지 및 노하우 축적. ◦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매해 (1·2학기와 여름·겨울 계절학기) 학교기업 현장실습 교과목 운영, 2020.2.29. 기준 현장실습생 1194명 배출 (입학정원 34명) ◦ 학교기업 숙명아이는 2015년부터 5년간 학교기업 지원사업을 통해 현장실습의 필요성과 운영방법을 깨닫고 취·창업 경쟁력과의 연관성을 검증함. ◦ 학교기업 사업을 통해 구축된 브랜드 사업모델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으로의 영역확장을 준비 중임. ◦ 기존 사업 성과를 확산시키고 고도화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됨 (출처 : 본문 : I 학교기업 현황 5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