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입자의 물리화학적 특성 실시간 진단 기술과 입자 발생 시스템을 이용하여 바이오매스 연소 입자, 엔진배출 입자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규명 · 다양한 입자들의 독성 (세포 독성, 유전 독성, 산화 스트레스 의 biological response 와 chemical response 인 산화력 분석)을 파악 · 석탄연소입자, 디젤/가솔린 엔진배출입자는 100nm 이하의 아주작은 입자들이 주로 배출되고, 바이오매스 연소입자 및 도로변 먼지의 경우 약 100~200nm 사이의 입자들이 배출됨. · 바이오매스 연소입자, 디젤/가솔린 엔진배출입자, 550℃ 석탄연소입자는 유기탄소 (organic carbon)가 주 배출 물질이지만, 도로변 먼지 및 1100℃ 석탄연소입자의 경우 이온성분이 주 배출 물질임. · 석탄연소입자의 경우 연소온도에 따라 배출되는 화학 성분이 다름. · 종합적인 독성 측정 (세포독성, 유전독성, 염증유발인자, 산화 스트레스, 산화 포텐셜) 결과, 디젤 엔진 배출입자의 독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솔린 엔진배출입자, 바이오매스 연소입자 순이였음. · 최소 에너지 사용 입자제거장치의 최대 효율 유도를 위한 장치의 높이, 집열판의 크기 등에 따른 장치 내부의 유량과 같은 다양한 계산 수행을 통한, 장비 제작의 이론적인 개념 정립. (출처 : 초록 3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