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PAV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상정보 서비스 방안 제시 ○ 수치 예보 모델, 항공기상정보, 영상정보 등을 활용하여 기존 항공기상서비스와 차별되는 새로운 형태의 기상서비스 플랫폼의 시제품 개발을 통한 TRL 4 수준의 기술 확보 ○ 기상 분석 기술 및 PAV 등 운영 개념 분석 및 미션 설계 - 현재의 항공기상정보 서비스 분석 - PAV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운영 개념 분석 - 서비스 모델 미션 설계 ○ 기상정보 서비스 모델 설계 및 시제품 개발 - 기상정보 서비스 모델 설계 - 기상청 수치예보 모델 자료 / 시각 정보를 활용한 플랫폼 개발 □ 연구개발성과 ○ PAV, 비가시권 무인비행체, 저고도 운항 자율비행체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안전한 운항을 위한 기상정보 서비스 플랫폼 시제품 개발 ○ 기술적 측면 - PAV 등 미래항공서비스의 운항안전을 위한 기상정보 핵심 기술 확보 - 수치예보모델 자료와 현실적 시각정보를 활용한 융복합적 서비스 바안 제시 - 사용자 능동적 기상정보제공 시스템의 원척 기술 확보 ○ 경제적 측면 - 외국 업체가 독접하고 있는 항공기상서비스의 수입 대체 효과 - 국내 7개 항공사가 미국T사, 일본W사에 지출하는 비용이 매년 총 5억 여원에 이르고 있으나, 이들 서비스를 대체할 국산화 기술을 통하여 외화 절감 및 소요 인력 감축으로 업무의 효율성 증대 - 개발된 원척 기술을 활용하여 미래의 PAV, 비가시권 무인비행체, 저고도 운항 자율비행체 등 미래 항공서비스에 직접적으로 제공하게 되어 상기 금액 이상의 부가가치 창출이 예상됨 - 연구개발 결과물 활용 후속 연구 추진 등을 통하여 사업 모델 개발 예정 ○ 사회적 측면 - PAV 등의 운항에서 기상정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운항 안전이 확보되어 상용화되면, 항공, 해상, 지상 등 여러 교통 분야로 서비스 확대가 가능할 것임 - 능동적 실시간 항공기상정보제공 원천기술을 생활기상, 도로기상, 해운기상 등 타 산업 분야의 기상정보 제공 및 위험 관리 기술로 확대 가능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국내 항공기상 수치예보 모델 자료 활용 및 현실적인 시각 정보를 활용한 융복합적 항공기상 서비스 방안 제시 ○ 서비스 사용자 능동적 실시간 기상정보 시스템의 민간 항공기상정보 사업화를 위한 원천 기술 확보 (출처 : 요약문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