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PAV 등 미래항공서비스의 운항 안전을 위한 기상정보 서비스 모델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9-04-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서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PAV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상정보 서비스 방안 제시 ○ 수치 예보 모델, 항공기상정보, 영상정보 등을 활용하여 기존 항공기상서비스와 차별되는 새로운 형태의 기상서비스 플랫폼의 시제품 개발을 통한 TRL 4 수준의 기술 확보 ○ 기상 분석 기술 및 PAV 등 운영 개념 분석 및 미션 설계 - 현재의 항공기상정보 서비스 분석 - PAV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운영 개념 분석 - 서비스 모델 미션 설계 ○ 기상정보 서비스 모델 설계 및 시제품 개발 - 기상정보 서비스 모델 설계 - 기상청 수치예보 모델 자료 / 시각 정보를 활용한 플랫폼 개발 □ 연구개발성과 ○ PAV, 비가시권 무인비행체, 저고도 운항 자율비행체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안전한 운항을 위한 기상정보 서비스 플랫폼 시제품 개발 ○ 기술적 측면 - PAV 등 미래항공서비스의 운항안전을 위한 기상정보 핵심 기술 확보 - 수치예보모델 자료와 현실적 시각정보를 활용한 융복합적 서비스 바안 제시 - 사용자 능동적 기상정보제공 시스템의 원척 기술 확보 ○ 경제적 측면 - 외국 업체가 독접하고 있는 항공기상서비스의 수입 대체 효과 - 국내 7개 항공사가 미국T사, 일본W사에 지출하는 비용이 매년 총 5억 여원에 이르고 있으나, 이들 서비스를 대체할 국산화 기술을 통하여 외화 절감 및 소요 인력 감축으로 업무의 효율성 증대 - 개발된 원척 기술을 활용하여 미래의 PAV, 비가시권 무인비행체, 저고도 운항 자율비행체 등 미래 항공서비스에 직접적으로 제공하게 되어 상기 금액 이상의 부가가치 창출이 예상됨 - 연구개발 결과물 활용 후속 연구 추진 등을 통하여 사업 모델 개발 예정 ○ 사회적 측면 - PAV 등의 운항에서 기상정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운항 안전이 확보되어 상용화되면, 항공, 해상, 지상 등 여러 교통 분야로 서비스 확대가 가능할 것임 - 능동적 실시간 항공기상정보제공 원천기술을 생활기상, 도로기상, 해운기상 등 타 산업 분야의 기상정보 제공 및 위험 관리 기술로 확대 가능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국내 항공기상 수치예보 모델 자료 활용 및 현실적인 시각 정보를 활용한 융복합적 항공기상 서비스 방안 제시 ○ 서비스 사용자 능동적 실시간 기상정보 시스템의 민간 항공기상정보 사업화를 위한 원천 기술 확보 (출처 : 요약문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90000248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