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무인비행체 등을 위한 초저고도 바람예측 모델링 기법 연구 ○ 기상역학모델(WRF), 정밀지형정보, 수치예보 모델 자료 등을 활용하여 기존 기상예보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고도 150m 이하 초저고도 비행체의안전한 운항을 위한 바람예측 모델링 기법을 연구하고, 이를 검증할 수있는 기술 개발과 시험을 수행하여 TRL4 수준의 기술을 확보 ○ 초저고도 비행체 운영 환경 분석 및 모델 검증 기법 개발 - 초저고도 비행체 운영 개념 및 환경 분석 - 딥러닝을 이용한 데이터 고도화 방안 연구 - 개발된 예측 모델의 검증 방안 개발 - 모델링 결과 비교를 위한 바람 실황 측정용 드론 개발 ○ 현업 기상모델 분석 및 초저고도 바람예측 기초 모델링 개발 - 현업 기상정보 수치예보 모델 분석 - 고도 150m 이하의 고해상도 바람자료 생산을 위한 기상역할 모델 구성 ○ 바람예측 모델링 적절성 검토 및 고도화 기법 개발 - 딥러닝 기법 활용한 모델링 정밀도 향상 후처리 기법 연구 - 초저고도 비행계획 수립, 드론을 활용한 바람의 실황 측정 및 비교 ○ 모델링 고도화 및 운영자용 리포트 샘플 개발 - 초저고도 바람예측 모델링의 시범 지역 적용 - 중규모 기상역학모델 WRF 결과를 활용한 고해상도 모델 처리 기법 개발 - 모델결과를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 샘플 개발 □ 연구개발성과 ○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미래 항공운항 형태 중 하나인 초저고도 소형비행체의 운항을 위한 기반 기술 중 하나인 기상정보 제공을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으며, ○ 드론 등 초저고도 비행체 비행계획 수립 지원에 활용하여 비행체의 안전 운항의 통합 지원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 분야의 창출이 가능할 것임 ○ 본 연구의 예상되는 기술수요처는 초저고도에서 운영되는 드론 등의 소형비행체를 운영하는 주체로 예상되지만, 현재 운영되고 있는 기타 항공 분야에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개발 결과를 활용하기 위한 활용 범위는 현재 항공기상 정보의 주요 운용 주체인 정부, 항공사, 관제 기관 등 항공기 운항 통제를 위한 기상 감시 시스템 개발의 원천기술로 활용이 가능할 것임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기술적 측면 - 비행체를 위한 고해상도 모델 설치 및 구성을 통해 항공정보에 기상모델을 적용한 사례가 될 수 있음 - 기상과 항공의 기술융합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음 - 수치예보모델 자료와 현실적 시각정보를 활용한 융복합적 서비스 방안 제시 - 딥러닝을 기상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최신 기술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음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비행체를 활용한 사업 확대 추진에 따라 초저고도 비행체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초저고도 바람자료는 각 업계에서 저고도 비행체의 운항계획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로 활용가능 - 기상으로 인한 비행제한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인적·물적·시간적 손실을 줄일 수 있음 - 바람으로 인한 무인비행체 추락을 방지함으로써, 비행체의 손실을 막을 수 있음 ○ 사회적 측면 - 기상정보를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비행을 방지하여, 체계적인 비행계획 수립을 가능하게 함 - 바람으로 인한 무인비행체 추락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인명피해를 방지할 수 있음 - 기상정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운항 안전이 확보되어 상용화되면 항공, 해상,지상 등 여러 교통 분야로 서비스 확대가 가능할 것임 - 정확하고 항공기상정보를 대국민에게 쉽게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항공 안전의 증진하고 추후 미래형 항공운송이 대중화 시점에 필요한 대국민 복지서비스의 기틀을 마련 (출처 : 요약문 6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