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리튬-황 이차전지용 기능성고분자 바인더 연구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4-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박상우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서론 리튬-황 전지는 현재 상용화되어 쓰이는 리튬이온전지의 고용량 대체재로서 각광받으며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차세대 전지시스템이다. 리튬-황 전지의 양극재인 황은 석유정제의 부산물로서 매우 값싸게 얻을 수 있으며, 기존 메탈 옥사이드 계열의 양극물질보다 이론 용량이 약 5배 이상 높아(1,675 mAh/g), 저비용 고용량 에너지 소재로서 높은 잠재적 가치를 지닌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리튬-황 전지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리튬-황 전지시스템 자체가 지니는 몇 가지 한계점을 극복하는 기술개발이 필수적이다. 첫 번째로, 황 및 황의 방전 생성물인 리튬 설파이드(Li2S)가 부도체이기 때문에 전도성을 확보하기 위해 카본 등 다양한 도전재와 복합화를 해주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두 번째로는 황이 리튬 설파이드로 방전할 때 약 80%의 부피 팽창이 일어나고 충전 시 다시 80%의 부피 수축이 반복되면서 전극 구조가 붕괴되기 쉽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에 더해 가장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는 리튬-황 전지의 전기화학적 메커니즘으로부터 기인한다. 다음 그림 1을 살펴보면 황이 방전되는 과정에서의 상변화 및 전압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황은 방전 시 전자와 리튬 이온을 받아 다음과 같은 연속적인 환원반응(Li2S8 ? Li2S6 ? Li2S4 ? Li2S2 ? Li2S)을 통해 전기에너지가 생성된다. 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중간체들(Li2Sn)을 리튬 폴리설파이드라고 부르는데, 이들 중간체들이 전해질로 용출되어 유실되는 “셔틀 효과(shuttle effect)”에 의해 전지 성능이 크게 저해된다. 이러한 세 가지 주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리튬-황 전지의 각 요소들에 대한 방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본 리포트에서는 특히 양극 극판을 제조할 때 활용하는 고분자 바인더 소재와 관련된 연구들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1532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