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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제2쇄빙연구선 건조사업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8-07-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제 5 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 사업계획에 대한 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로 인해 사업 계획 원안의 추진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됨 □ 먼저, 활용수요 관점에서 동 사업의 북극전용 신규 쇄빙선의 가장 큰 활용처는 북극해 기초조사활동으로, 주관기관인 극지연의 활용 희망 수요 중심으로 제시되고 있어, 범부처적 연구·활용수요가 존재한다고 보기에 한계가 있음 ○ (국내수요) 쇄빙선 활용분야로 제시된 자원·기후 연구 등에서 유관기관과의 협력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주관기관 외부의 활용수요는 구체적으로 확보되지 못함 ○ (국외수요) 러시아 등 타국과의 공동활용 수요도 해당국의 요청이 아니며, 우리나라(해수부/극지연)에서 향후 지속 협력을 요청하는 수준으로 국외 활용수요가 구체적으로 존재한다고 보기 어려움 ○ 북극진출 강화 수단 중 하나인 신규 쇄빙선건조가 ‘국가 정책적’수요로 인정되려면 범부처 차원에서 쇄빙선 활용수요가 구체화되어야 하나, 현재까지 해수부를 제외한 관계부처의 활용니즈·협력의사에 대한 실질적 논의 결과가 부재한 상황임 □ 다음으로, 북극 이슈해결 관점에서 쇄빙선 신규 건조 필요성으로 제기된 북극관련 이슈는 준대형급 건조 필요성과는 관련성이 부족하거나 해결가능성이 낮음 ○ 북극권 자원개발, 기후변화 원인규명, 북극점 新항로개척 등 제기된 북극관련 이슈는 준대형급(12,000t) 신규쇄빙선 투입을 통해 실질적으로 해결될 가능성이 낮으며, 국가적으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이슈로 보기에 어려움 - 북극 광물자원 확보 이슈는 북극 연안국의 견제로 인해 현실성이 없으며, 결빙해역자원조사/탐사와 관련하여 타 부처·유관기관과의 실질적 협력방안이 마련되지 못함 - 북동항로 등 기존 북극항로 물동량 증가, 러시아 쇄빙지원능력 한계 등의 이슈는 준대형급 연구목적 쇄빙선 신규투입과는 관련성이 없음 - 기상청 및 기후연구 유관기관과의 70°N 이상 북극권역 해양에 대한 환경변화관측 협력연구 수요는 명확하지 않음 ○ 다만, 남극기지 보급으로 인한 북극 연구기간 부족 해소, 북극 국제공동 연구협력 강화, 기후변화 연구확대 등에서 신규 쇄빙선 필요성이 일부 인정됨 - 실제 북극 연구항해는 상시 결빙해역이 아닌 대부분 해빙해역에서 진행되며, 동절기를 전후하여 준대형급 쇄빙선을 이용하여 북극 결빙해역 진입의 필요성이 낮으므로, 부처가 주장하는 쇄빙선 규모는 과잉 사양임 □ 사업 추진전략 관점에서 현재와 같은 해수부/극지연 주도의 연구선 운영방식은 국내 산·학·연 연구수요가 충실히 반영되기 어려운 구조이며, 타 해양연구 선진국과 비교할 때 범부처 공동활용체제로서의 실효성이 낮음 ○ 해양연구 선진국인 일본, 미국 등과 비교하여 우리나라는 범부처 차원의 연구선 공동활용·조정기관이 부재한 상황이며, 부처/기관별 단독운영·활용체제를 취하고 있어 공공연구선의 공동(활용)재원분담 체제가 매우 미흡함 - 타 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부처별/기관별로 공공연구선을 독자 건조 후 단독 운용하고 있어, 선박 추가 투입에 따른 부처별 필요 운영비·연구비를 개별 지원받는 체제로서, 국가적으로 해양 인프라 투자의 비효율성이 높음 ○ 현재의 해수부/극지연 주도의 위원회 형태(연구선 공동활용위원회)로는 범부처적 선박 공동활용 및 폭넓은 국내 연구자 참여를 이끌어내기에는 한계 존재 □ 비용효과 접근법을 통한 경제성 분석 결과, 사업계획 원안 대비 효율적인 비교대안이 존재하였음 ○ 사업계획 원안(12,000톤 급 쇄빙연구선 건조)은 동 사업 추진을 통해 실질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추진효과에 대한 충실한 검토가 이뤄지지 못하였으므로 적정안으로 선택되기 어려움 ○ 다만, 현재 단일 쇄빙선(아라온호)으로 남극기지 및 남극·북극연구 활동을 동시 지원하는 물리적 한계 및 운항 비효율성의 해소 필요성을 일부 인정하여, 대안을 제시함 ○ 신규 쇄빙연구선의 건조목적 및 용도, 달성 가능한 효과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6,000톤급의 다목적 쇄빙선 건조가 비용효과 관점에서 최적의 비교 대안으로 판단됨 ○ 현 규모 이상의 쇄빙연구선 건조는 향후 대내외적 여건이 갖춰지는 시점에, 범부처적인 북극 연구·활용 수요를 구체화하여 사업계획 보완 후 재추진하는 것이 바람직 □ 동 사업에 대한 AHP 평가 결과, ‘사업 미시행’으로 도출됨 ○ 과학기술적, 정책적, 경제적 타당성의 종합 평점 결과 사업 ‘미시행’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사업추진이 적절하지 않다는 결과를 얻었음 2. 정책제언 □ 북극해를 비롯한 극지 과학조사 및 극지 기초연구활동의 강화 필요성은 인정됨 ○ 북극해 등 극지 결빙해역에서의 연구·조사 활동 강화를 통해 북극 주변국과의 국제 협력을 확대하고 우리나라의 對 북극권 외교 영향력 확대 필요성은 존재함 ○ 신규 쇄빙선 등 극지 과학조사 인프라 확충은 전지구적 해양 기초연구를 활성화시키고, 조선 분야 등 관련 산업의 국가경쟁력 유지에 기여할 수 있음 □ 다만, 북극 해역상황 및 주변국 여건에 대한 객관적·합리적 검토를 통해 적정한 규모로 연구지원 인프라(쇄빙연구선) 건설이 이뤄져야 함 ○ 향후 활용수요의 적절성 여부가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과장된 명분만으로 신규 대형 인프라 투자가 이뤄지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건조 후 약 30년간 운영되는 쇄빙선과 같은 중장기·대형 인프라 투자는 신중히 결정되어야 함 - 북극연안국을 비롯한 미국, 일본 등 해양선진국 들은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어야 하는 북극권 해양·지질조사 활동을 위해 관련국과 R&D협력 및 인프라 공동활용을 추진하는 등 중장기 운영예산 투자 효율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우리나라의 북극 자원·항로 등 극지역량 제고를 위해서는, H/W적 기반확충(인프라 건설)과 별개로 해양 기초연구 지원, 인력양성 등 S/W적 기반 확충이 병행될 필요가 있음 - 한정된 해양 R&D투자재원이 대형 인프라 건설·유지(출연연 지원)에 편중될 경우, 국내 해양 기초·원천연구의 저변확대 및 연구 다양성 확보가 어려워질 우려 □ 현 규모 이상의 쇄빙연구선 건조는 향후 대내외적 여건이 갖춰지는 시점에, 범부처적인 북극 연구·활용 수요를 구체화하여 사업계획 보완 후 재추진하는 것이 바람직 ○ 국내 연구계·산업계의 북극 진출 수요가 구체화되고, 북극 연안국과의 공동활용과 같은 국외 수요도 명확해질 경우, 합리적 운영계획 수립을 전제로 하여 현 아라온호 규모 이상의 쇄빙선 신규도입 필요성이 새롭게 부각될 수 있음 - 정부의 북극정책 및 국정과제와 관련하여, 향후 러시아 등 관련국과의 협의가 진전되어 공동협력방안이 구체적으로 마련될 경우, 타국 북극해 영유권 다툼에 활용되는 조사수요가 아닌 우리나라 실익이 확보된 합리적인 국외 활용수요 확보가능 ○ 기관별 독자 운용 중인 공공연구선에 대해 범부처적 공동활용·조정기능을 실질적으로 활성화시키고, 부처간 연구재원 분담체계도 정비하는 등 범국가적 차원의 합리적인 운영계획을 마련하고 이러한 내용이 향후 사업계획에 반영될 필요 - 실질적 활용 용도에 맞는 개념설계 사전추진, 복수쇄빙선 운영에 따른 ship management 계획 마련 (복수선 운용시 국내 모항 복귀 최소화를 통한 운항기간·비용 효율화 등) (출처 : 요약 7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900003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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