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1. 조사 개요 □ 조사목적과 배경 ○ 본 조사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혁신활동 전반에 대한 현황과 특성을 파악하여 국가 혁신정책 수립 및 혁신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 국제적으로 공인된 OECD Oslo Manual에 기초하여 국제비교가 가능하고 신뢰성이 높은 혁신통계를 확보하고자 함 ○ 본 조사는 1996년에 처음으로 수행되었으며, 2003년에 통계청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되어 이후 2~3년 주기로 수행되어옴 □ 조사설계 ○ 조사 모집단은 2016년 이전 3년 동안(2013~2015년) 기업 활동을 수행한 상시 종사자 수 10인 이상의 제조업체 ※ 표준산업분류(KSIC) 10~33을 포괄하며, 담배제조업(KSIC 12) 제외 ○ 표본추출틀은 2014년 기준(2015년에 조사, 응답기준 시점 2014.12.31) 통계청 전국사업체 조사 기업명부 및 사업체명부이며, 총 49,704개 업체가 해당됨 - 상시종사자수 500인 이상 기업은 절사추출을 통해 전수조사 - 업종별로 1차 층화하고 다시 종사자수를 기준으로 2차 층화 - 표본배분에는 네이만 배분법 적용 ○ 셀별 최소 표본수 조정 등의 노하우를 반영하여 고려한 최종 배분 표본수는 4,000개이며, 실제 응답 표본수와 동일함 2. 혁신율과 혁신성과 □ 혁신(활동)율 ○ 제품혁신 또는 공정혁신 관련 혁신활동을 수행한 기업의 비중(혁신활동률)은 전체 제조업의 41.8%이며, R&D 활동률은 35.9%임 ○ 제품혁신 또는 공정혁신 성과를 낸 기업의 비중(혁신율)은 전체 제조업의 30.8%이며,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을 포함한 4대 혁신율은 43.8%로 한층 높음 ○ 혁신유형별로는 제품 혁신율 24.3%, 공정 혁신율 16.7%, 조직 혁신율 22.3%, 마케팅 혁신율 18.8%로 나타났고 기업들은 이 가운데 제품혁신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파악됨 □ 혁신성과 ○ 제품혁신 - 제품혁신 구성을 신제품과 개선제품으로 나누어 그 성과를 살펴보면, 신제품을 출시한 경우가 전체 기업의 7.8%, 크게 개선된 제품을 출시한 경우가 22.1%로, 이전 조사결과에 비해 크게 개선된 제품 출시의 비율이 7%p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제품혁신의 참신성(novelty)수준을 시장최초 제품혁신과 회사최초 제품혁신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제품혁신 수행 기업의 22.8%가 시장최초 제품혁신을, 76.9%가 회사최초 제품혁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남 - 제품혁신의 매출기여도는 시장최초 혁신이 33.4%, 회사최초 혁신이 29.1%로 나타나, 제품혁신 기업들이 거둔 매출의 62.5%가 혁신으로부터 창출한 것으로 나타남 ○ 공정혁신 - 공정혁신의 구성별 성과를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12.0%가 생산방법 혁신을, 6.7%가 물류, 배송, 분배방법에서의 혁신을, 4.8%가 지원활동 혁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남 ○ 조직혁신 - 조직혁신의 구성별 성과를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7.1%가 업무수행방식의 혁신을, 18.8%가 업무 수행조직의 혁신을, 4.0%가 외부조직과의 관계에서의 혁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남 ○ 마케팅혁신 - 마케팅혁신의 구성별 성과를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7.4%가 디자인 혁신을, 8.3%가 홍보전략의 혁신을, 9.7%가 판매전략의 혁신을, 7.7%가 가격방식의 혁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남 □ 혁신 개발주체 ○ 제품혁신 수행기업 중 92.0%는 기업 내에서 자체적으로 혁신을 수행하였으며, 타 기업과 타 기관과 공동으로 수행한 기업은 11.7%, 외부 성과를 변용・수정한 기업은 7.3%, 외부 개발로 혁신을 도입한 기업은 1.3%임 ○ 공정혁신 수행기업 중 83.8%는 기업 내에서 자체적으로 혁신을 수행하였으며, 타 기업과 타 기관과 공동으로 수행한 기업은 9.9%, 외부 성과를 변용・수정한 기업은 6.6%, 외부 개별로 혁신을 도입한 기업은 6.4%로 나타남 □ 시장최초 혁신의 수준 ○ 제품혁신 수행기업 중 22.1%는 국내 최초 제품혁신을, 3.2%는 세계 최초 제품혁신을 도입 ○ 공정혁신 수행기업 중 9.8%는 국내 최초 공정혁신을, 1.0%는 세계 최초 공정혁신을 도입 3. 혁신활동 특성 □ 혁신활동 ○ 연구개발활동 수행 기업의 비중은 전체기업의 35.9%이며, 제품 또는 공정혁신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대비 연구개발 수행 기업의 비중은 85.9% 수준임 ○ 혁신활동 수행기업 대비 비중으로 평가하였을 때, 내부 연구개발활동 수행기업은 83.8%, 공동 연구 개발활동 수행기업은 12.2%, 외부 연구개발활동 수행기업은 4.6%임 ○ 연구개발활동 수행 기업 중 77.3%는 지속적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함 ○ 혁신활동 수행기업 대비 비중으로 평가하였을 때, 33.8%가 혁신을 위해 기계・장비를 취득하였고, 4.9%가 외부지식을 구매하였으며, 49.2%는 직무훈련을 실시함 ○ 또한 혁신의 시장출시 활동(33.8%), 디자인 활동(29.5%) 등도 활발히 이루어짐 □ 혁신비용 ○ 혁신비용의 평균 규모는 5억 3천만 원 수준이었으며, 5억 원 미만 규모가 전체 혁신활동 기업의 70.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각 혁신활동이 혁신비용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내부 연구개발이 61.2%로 가장 높고, 자본재 도입(16.4%), 외부 연구개발(3.4%), 외부 지식 및 기술 도입(1.0%) 순이며, 유형화되지 않은 기타 활동이 22.9%로 나타남 ○ 혁신활동 수행기업 대비 비중으로 평가하였을 때, 혁신활동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자금 조달 방법은 회사 자체자금 활용(83.5%)이며, 은행 대출(10.3%), 정부자금(5.0%) 등도 높은 활용도를 나타냄 □ 혁신의 정보원천과 협력활동 ○ 기업이 수행한 혁신활동 중에 사용한 정보의 원천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회사 내부(63.6%), 민간 고객(57.3%), 공급업체(48.7%), 경쟁사/타 기업(39.7%) 순으로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혁신활동 기업 중 19.3%가 협력활동에 나서고 있었으며, 협력파트너의 유형은 민간부문 수요기업 및 고객(49.3%), 공급업체(40.7%), 정부 또는 공공기관(27.2%) 순으로 나타났으며, 협력 파트너의 지역적 위치는 수도권이 56.1%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함 □ 혁신의 목적 ○ 기업이 제품혁신 및 공정혁신 활동을 추진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제품의 품질 개선(78.1%)에 있다고 답한 혁신활동기업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신규시장 개척 또는 시장점유율 확대(65.2%), 제품/공정 대체(63.5%), 제품 다양화(59.7%), 제품 생산 유연성 개선(54.0%) 순으로 나타남 4. 혁신 보호방법, 저해요인 □ 혁신 보호방법 ○ 혁신활동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성과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지식재산권 활용(16.6%)과 경쟁기업에 앞서 시장을 선점하는 방법(13.4%)이 사내 기밀로 유지(8.5%) 및 복잡한 설계방식을 채택(3.4%)하는 방법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혁신 저해요인 ○ 전체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활동의 저해요인을 조사한 결과, 내부자금 부족(30.9%), 교부금 또는 보조금 형식의 정부지원에 대한 획득의 어려움(24.1%), 기술에 대한 정보 부족(21.3%) 등이 혁신을 어렵게 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됨 ○ 대체로 시장요인과 필요요인보다는 자금문제와 기업역량 요인 등이 더 큰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음 5. 정부지원, 특허, 공공조달 □ 정부지원현황 ○ 기업혁신에 대한 정부지원 가운데 수혜율이 가장 높은 제도는 자금지원(국가 연구개발사업 참여 포함, 25.2%)이며, 그 다음으로는 금융지원(21.6%), 조세지원(21.1%) 순으로 나타남 ○ 기업들이 평가한 중요도 역시 이들 세 제도가 가장 높고, 인증지원과 인력지원에 대해서도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정부정책 및 규제 ○ 기업혁신에 상대적으로 높은 기여도를 인정받은 정책은 정부 보조금 및 투융자 확대 등 금전적 지원(25.4%)과 인력난 해소를 위한 정책적 지원(23.2%)으로 나타남 - 반면, 산・학・연・지역 협력정책과 규제개혁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기여도로 평가됨 ○ 혁신활동에 활발한 기업이 정부규제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