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고원생대 이후 고생대 중기까지의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형성 과정 재정립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11-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전북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최근 한반도가 북중국판에 속한 하나의 지괴가 아니라는 많은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과거에 한반도에서 인지되지 못했던 신원생대와 고생대 중기의 화성 및 변성 활동에 대한 증거가 보고되고 있다. 그리고 한중간의 지구조적 관계는 아직까지도 명확히 해석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반도 지구조 해석에 핵심이 되는 주제와 지역을 선정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의 중국의 지구조와의 대비를 통하여 고원생대 이후 고생대 중기까지의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지구조 진화 과정을 정립하고자한다. 연구결과 양양-오대산 지역에서는 경기육괴 북부의 다른 지역에서와 같이 1.92Ga와 18.8Ga의 변성작용이 인지되며 1.85Ga경 충돌 후 화성암이 관입하였고 관입 시 백립암상의 저압 광역변성작용이 일어났다. 이 지역에 나타나는 구룡층군은 고원생대 혹은 고생대 암석이 아니라 매우 다양한 연대의 지질단위체로 구성되어있어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그리고 경기육괴 동남부에 해당하는 원주 지역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이 지역의 고원생대 지구조 진화과정 (약 1.92Ga, 화산호 환경; 약 1.92~1.8Ga, 대륙충돌; 약 1.8Ga, 판 내부 환경 화성작용)이 경기육괴 북부의 진화과정 (1.95~1.9Ga, 대륙충돌; 1.88~1.86Ga, 충돌 후 화성작용; 1.85~1.84, 판 내부 화성작용)과 다르며 남중국판 북쪽에 위치한 양쯔지괴의 북쪽경계에서 보고된 지구조 진화과정과 상당히 유사함을 인지하였다. 한편 영남육괴 남서부 산청지역에서는 경기육괴 북부와 유사하게 1.87-1.86Ga에 충돌 후 화성작용과 이와 함께 나타나는 백립암상의 변성작용이 인지되었으나 원주지역에서 일어난 1.92Ga의 화산호 환경과 관련된 화성작용을 고려할 때 경기육괴 와는 별개의 지질학적 사건으로 판단된다. 가평지역에서 대륙 열개 환경에서 신원생대에 만들어진 가평 층군을 확인하였으며 가평층군은 낭림육괴 남부에 발달한 상원계 및 임진강대내 신원생대 암석과 함께 북중국판에 속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홍성지역에 나타나는 고생대 중기의 중압 및 고압 변성작용과 드물기는 하나 섭입 환경에서 형성된 고생대 중기의 화성암은 신원생대의 소규모 대륙과 남중국판에 해당하는 경기육괴 남부와 충돌이 있었으며 그 이전에 남중국판에 섭입 관련 화성암이 관입하였음을 지시하며 이는 중국 친링충돌대에서 일어난 고생대 중기의 소대륙의 충돌에 대비된다.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본 연구 결과는 현재 중국, 일본에 비해 크게 뒤쳐져 있는 한국 지질학 분야가 세계의 선진 수준으로 도약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제까지는 시도된 바 없는 한국 지질학자에 의한 중국 지구조 진화 해석을 수행함으로서 한국 지질학의 위상을 높이며 한국 지질학 후학들이 효과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광상의 해석과 새로운 광상 탐사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것이다. (출처 : 한글요약문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80000305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