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도로상에 시설되어 있는 도로 기상 관측 시스템을 통해 정보를 받고 이를 가로등에 전송하여 기상에 맞는 조명방식으로 제어프로그램에 의해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서, 안개나 우천시 시야확보가 어려워 고질적인 대형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빛을 제어하여 시인성을 향상시키는 가변형 멀티 배광 LED가로등기구를 개발하는 것임 - 조명기구를 각기 다른 개별 광학체로 조합해 새로운 배광 형태로 변화 가능 - 광학 프로그램인 Trace-Pro를 이용하여 광학 설계를 하고 개별 광학체의 on/ off 조절에 의한 조합 및 디밍이 가능하도록 하여 기상상황별로 요구하는 각기 다른 배광분포를 형성하도록 함 - 도로상에 시설되어 있는 관측 시스템에서 현 도로의 기상정보 및 노면 상태를 확인하고,관측된 기상 정보를 가로등으로 전송하여 기상에 맞는 프로그램에 맞게 제어되는 방식이 가능하도록 함 -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외부 환경에서의 광학성능 및 기상정보 수신을 통한 제어를 연동한 통합적 성능을 평가함 □ 연구개발성과 ○ 멀티배광 광학기능 - 이상기후조건에서의 유리한 조명의 조사방향중심의 반사판을, 정상적인 기후조 건에서 도로조명의 기능도 가능하게 하는 가로등 반사판으로 개발하였음 - 실내에서 실외환경을 구현한다는 것이 어려웠고, 스케일을 축소 할 수밖에 없는 여건도 큰 어려움이었으나, 수차례의 시험 끝에 안개가 구현된 상황에서 개 발된 배광을 기상 조건별로 테스트할 수 있었음 - 운전자 시험을 통해 가변형 배광에 대한 시인성 테스트 진행하여 안개시 유리 한 조명기구의 배광의 형식 및 색온도 결과를 도출하였음 - 실제 외부환경에서의 기상에 따른 광학성능평가(휘도측정) 및 운전자 실험(설문조사)을 통해 실내테스의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비슷한 양상을 보임 ○ 기상변화를 고려한 시스템 구성 - 정해진 운영시나리오에 따라 조명기구의 배광이 변화할 수 있도록 광학체 제어 시스템의 회로를 설계하였음 - 기후조건별로 운영되는 제어시스템의 회로를 설계/제작하여 시험을 진행하고, 시운영하여 오류 수정하여 필드에 투입함 - 실제 외부환경에서 기상에 따른 신호수신 및 출력에 의한 모들의 작동유무(배광변화) 및 정확도 확인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기상 상황별로 특화된 시인성 향상 기술 적용을 통해 악천후 시 도로 안전 확보를 위한 기술로 활용 ○ 운전자 고령화 시대에 도래한 현대에 도로의 환경 변화에 따라 대응하는 사물인터넷 방식의 스마트한 조명으로서 운전자에게 안전한 시(視)환경을 제공하는 신 개념의 멀티 조명 방식이므로 도로조명 선진화에 기여할 것임 ○ 광 침해가 없어 생활환경에도 유리한 방식이므로, 환경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빛공해 방지제품으로 활용성이 높음 ○ 기상 변화에 따른 사고 위험이 높은 해안가 도로, 교량 등에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임 ○ LED를 이용한 새로운 조명 시스템이 국내 조명시장의 기술 향상에 신선한 충격 을 주게 될 것이며,국내의 도로조명 발전에 기여할 것임 ○ 안개집중 발생기간을 대비하여 환경에 대한 가상시물레이션을 통해 철저한 시험 과 분석으로 최적의 방식과 형태를 개발할 것이며, 이를 실용화 가능시점에서 악천후를 대비한 도로조명 설계에 적극 반영 ○ 최종 성과물인 멀티 배광 광학체(반사판) 및 시스템 구성은 실용화 사업을 위한 시작으로 효과 검증을 통해 정부의 '도로교통안전 종합대책'의 대안책이 될 것임 (출처 : 요약문 6p) |